[공진단]9월 3일 공시진단 리뷰...현대모비스

입력 2020-09-03 15:21  

    9월 2일자 공시를 기반으로 9월 3일에 방송했습니다.

    국민연금의 거래 정보가 파악됐습니다. 2200개의 상장사 공사를 하나하나 열어면 알 수 있지만, 저희는 이를 대신할 AI를개발한 것입니다. 국민연금 외에 기관·기업·친인척의 거래 정보가 파악됩니다. KB자산운용의 거래 내역도 전달합니다.

    △국민연금

    =주가가 회복됐기 때문인지, 현대모비스, 쿠쿠홈시스, 화승엔터프라이즈 등을 제외하고는 매도한 종목이 많습니다.

    =이런 기조 속에 현대모비스가 돋보입니다.



    △현대모비스[국민연금, 2137억4326만원 매수(10.96% → 11.99%)]

    =국민연금이 2100여억원을 들여 현대모비스의 지분을 1% 포인트 늘렸습니다.

    =현대모비스는 현대차·기아차에 자동차 부품을 모듈로 납품합니다. 따라서 현대차·기아차의 매출·주가가 동조화하는 현상을보입니다.

    =최근 현대차의 주가가 상승했습니다. 현대차의 전기차·수소차 전환 추진을 시장이 긍정적으로 평가한 것입니다.

    =당연히 현대모비스도 전기차·수소차 전환을 추진 중입니다.

    =여기에 현대모비스는 현대차그룹의 지배구조와도 맞물려 있습니다. 정의선 부회장으로 경영권이 승계하는 과정에서현대모비스가 그룹 지배 구조의 정점에 올라갈 가능성이 높습니다.

    =국민연금의 현대모비스 지분 동향을 보면, 주가와 무관하게 지속적으로 매입했다는 점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런 배경에도 그룹 지배 구조 개편이 작용했다는 분석이 있습니다. 아래 그래프는 국민연금의 현대차 지분 추이입니다. 현대모비스와 달리, 지분은 현대차 주가와 동조화를 보였습니다. 즉, 현대차 업황이 안 좋아서 주가가 떨어지면, 국민연금도 지분을 줄였다는 점을 알 수 있습니다. 2016년 이후에서야 양측의 동조화는 깨졌습니다.



    =현대차의 10년치 주가를 보면 잃어버린 10년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비록 국민연금이 배당을 받았지만, 주가는박스권에서 횡보했습니다.

    △현대건설[국민연금, 371억9890만원 매도(11.45%→10.43%)]

    =국민연금은 현대건설의 지분을 1%포인트 줄이면서 372억원을 마련했습니다.

    =현대건설도 코로나 피해주입니다. 특히, 알제리, 이라크 등에서 코로나 사태로 공정에 차질이 빚어졌습니다. 기한이

    늦어지면 기업에게는 손해입니다. =다만, 올 상반기 수주는 좋았습니다. 수주액이 18.6조원이며, 연간 목표치의 74%에 해당합니다. 유안타증권은 “현대건설이 건설업종 최선호주”라고 밝혔습니다.

    =한화증권은 현대건설이 보유한 현금에 주목합니다. 이런 식으로 수주를 하면, 1년 뒤에 회사가 보유한 현금액이 3조1000억원에 달한다는 것입니다. 현 시총이 3조6000억원이기에 주가 상승 여력이 많다는 해석입니다.

    =국내 대표적인 건설사이지만, 지분을 5% 이상 보유한 기관으로 국민연금이 유일하다는 점도 특이합니다.

    △KMH[KB자산운용, 401억3182만원 매도(20.57% → 0.34%)]

    =KMH는 신문(아시아경제)과 케이블 방송 송출 서비스와 케이블 방송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미디어 그룹입니다. 여기에복수의 골프장을 보유한 자산 기업이기도 합니다.

    =KB자산운용은 대주주로서 올 2월에 지분 목적을 단순 투자에서 일반 투자로 변경했습니다. 일반투자는 위법한 임원해임, 정관 변경 등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KMH의 경영진과 갈등 상황에 들어갔습니다.

    =하지만 8월 31일 KB자산운용은 돌연 31일 매도 폭탄을 단행했습니다. 무려 471만여주를 장중에 매도했습니다



    =그럼에도 당일 주가는 상승했다는 점이 특이합니다. 당일 거래량은 607만주에 12% 상승을 기록했습니다.

    (자료제공 : 타키온 뉴스)

    한국경제TV  뉴스콘텐츠국  정연국  PD

     ykjeong@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