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배송으로 부활하는 전통시장, 괴정골목시장 배송 사업 성공사례 주목

입력 2020-09-08 11:28  


부산 괴정골목시장의 온라인 배송 서비스 `괴정통배달` 사업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전통시장의 온라인 배송 시스템 도입 성공사례로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최근 코로나19 감염 우려를 원천 차단하기 위해 언택트(Untact) 소비가 활성화되면서 온라인 주문 서비스는 큰 호황을 누린 반면 재래시장, 대형마트 등은 직격탄을 맞은 바 있다. 이에 부산 괴정골목시장은 비대면 온라인 배송으로 코로나19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정면 승부수를 띄웠고, 그 결과 전례 없는 성공을 거두며 전통시장 위기 극복의 모범 사례로 평가받았다.

부산 괴정골목시장은 부산 괴정역 8번 출구 1분 거리에 자리한 전통시장이다. `사랑하는 우리 가족이 먹는다.`라는 슬로건 아래 안전한 먹거리 제공을 위해 노력하는 전통시장으로 지역 주민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다.

이번 괴정통배달 사업은 `괴정골목시장문화관광형시장 육성사업단`이 시행하는 온라인장보기&배달시스템 구축 사업의 일환이다. 지난 5월 입점자를 본격 모집한 가운데 현재 총 21개 점포가 입점하며 높은 인기를 얻었고 앞으로 더 많은 점포들이 입점할 예정이다. 입점을 공식 발표한 업체는 야채 및 과일류, 해산물, 축산물, 제과제빵, 떡, 농산물, 편의품 등 다양한 품목을 다루고 있다.

괴정통배달 배달시스템은 온라인 주문 후 3~5시간만에 집으로 배달해주는 시스템이다. 부산 지역 내에서 유일한 사례로 오후 4시 이전 3만원 이상 온라인 구매 시 당일 무료 배달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배송 지역은 괴정 1~4동, 감천1동, 구평동, 신평동, 당리동, 하단동 등 괴정골목시장 인근 지역이다. 더 나아가 인근 지역뿐만 아니라 근거리 지역으로 더욱 확대할 전망이며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의 지원을 통해 전국 배송까지 검토 중이다.

눈길을 끄는 것은 서비스 런칭 후 비약적인 매출 상승 효과가 두드러지고 있다는 점이다. 괴정통배달 서비스 런칭 직후인 7월 매출의 경우 34만 원에 불과했다. 반면 마케팅이 본격화되면서 8월 매출이 515만 원으로 껑충 올랐다. 명절 준비 기간인 9~10월에는 더욱 높은 매출을 거둘 것으로 관계자들은 기대하고 있다.

괴정골목시장문화관광형시장 육성사업단 관계자는 "지역맘카페와의 협업, 다양한 기획 상품 판매, 사은품 증정, 경품 이벤트 등 홍보가 본격 전개되고 있는 가운데 매출이 큰 폭으로 상승해 고무적인 분위기가 이어지고 있다."며 "시장 상인들에게 온라인 쇼핑 교육을 실시함과 동시에 SNS 마케팅, 제품 촬영 노하우 전수 등을 추가 진행하였고 다른 전통시장에서 괴정통배달의 우수한 성공 사례를 집중 조명하는 등 큰 반향을 일으키고 있다."고 전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