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러스 변형 시작?…중국서 '무증상 감염' 잇따라

입력 2020-09-25 21:33  


중국 무역항에서 수입 냉동수산물 하역작업을 한 노동자 2명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검사에서 `무증상 감염` 진단을 받았다.
25일 중국 산둥성 칭다오(靑島) 위생건강위원회에 따르면 최근 칭다오항 하역노동자 등에 대한 정기 핵산검사에서 이러한 결과가 나왔다.
이들은 지난 19일 야간에 수입 냉동수산물 하역작업을 한 바 있으며 24일 양성으로 보고됐다.
중국은 코로나19 검사에서 양성이 나와도 증상을 보이지 않을 경우 확진자가 아닌 `무증상 감염자`로 별도 분류하고 있다.
당국은 가족·동료 등 밀접접촉자 132명을 비롯해 4천여명에 대해 코로나19 감염 여부를 검사했지만, 아직 양성반응이 나온 경우는 없다고 밝혔다.
다만 제품 및 환경에서 채취한 샘플 1천440개를 검사한 결과 51개 샘플에서 양성반응이 나왔다고 설명했다.
문제가 된 수입수산물은 아직 시장에 풀리지 않았으며, 전량 밀폐보관 조치한 상태다.
앞서 중국에서는 지난달 산둥성 옌타이(煙台)와 안후이성 우후(蕪湖) 등 다수 지역의 수입 냉동 해산물에서 코로나19 바이러스가 검출된 바 있다.
광둥성 선전(深?)시에서는 브라질산 냉동 닭 날개에서 코로나19 바이러스가 나왔고, 지난 18일 지린성 창춘(長春)에서는 러시아산 냉동 오징어 제품 포장 샘플에서 코로나19 양성 반응이 나온 적도 있다.
일부 전문가들은 냉장수송 환경에서 코로나19 바이러스가 더 오래 활동할 수 있으며, 영하 10~30℃에서 수년간 생존도 가능하다는 견해를 밝힌 바 있다고 관영매체 글로벌타임스는 전했다.
한편 헤이룽장성 하얼빈(哈爾濱)에서는 무증상 감염자가 병원 입원을 거쳐 음성 판정을 받았다가 재검사에서 다시 양성이 나온 사례도 발생했다.
신화통신에 따르면 리모(12) 군은 7월 말 어머니와 함께 미국에서 랴오닝성 선양(瀋陽)으로 귀국했다.
어머니가 확진 판정을 받음에 따라 리 군은 밀접접촉자로 분류됐고, 무증상 감염으로 판정돼 입원했다. 이후 음성 결과를 받아든 리 군은 다시 2주간 격리 후 이달 8일에야 자택이 있는 하얼빈으로 돌아갔다.
리 군은 자택에서 2주간 머문 뒤 지난 23일 병원을 찾아 다시 한번 감염여부를 검사했는데 이번에는 양성 반응이 나왔다. 리 군은 별다른 코로나19 증상이 없다고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하얼빈 당국은 밀접접촉자 9명을 격리 조치하고, 리 군 자택 주변에 대해 소독작업을 했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조시형  기자

 jsh1990@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