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BTS 병역문제 거론…"원칙 내세운 아미 응원"

입력 2020-10-10 18:03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10일 최근 정치권에서 화두에 오른 국내 보이그룹 방탄소년단(BTS)의 병역 특례와 관련해 입장을 밝혔다.
이 지사는 이날 페이스북에 `BTS만큼 멋진 `아미`를 응원합니다`는 글에서 "병역의무는 대한민국 남성 모두에게 있다. 생계 곤란, 장애 등 불가피한 경우를 빼고는 예외를 두어선 안 된다"며 "`군복무를 회피하지 않고 원칙대로 해야 한다`는 `아미`의 뜻은 최근 우리 사회의 주요 화두인 공정이라는 가치에 더없이 부합한다"고 말했다.
아미는 BTS의 팬클럽 이름이다.
이 지사는 "어려서부터 나훈아, 혜은이님을 사랑하고 이은미, 신해철, 이승환님을 좋아하는 제게 BTS는 그저 `자식 또래의 아이돌`일 뿐이었다"며 "부끄럽지만, BTS의 팬클럽이 아미라는 것도 최근 벌어진 BTS 군복무 문제로 알게 됐다"고 말했다.
그는 "팬카페 운영자 인터뷰나 팬을 자처하는 각종 댓글을 보면, 아미는 `BTS가 이미 `병역의무를 다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는데, 마치 혜택을 원하는 것처럼 정치인들이 호도하고 있다`며 기성 정치권을 호되게 나무라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 지사는 "이런 팬을 둔 BTS는 참으로 행복할 것 같다. 아버지벌 아저씨가 한 수 배운다"며 "군복무 회피를 위한 작은 시도조차 공정성을 해치는 해악이고 우리 국민은 분노한다. 권력과 군 면제가 비례하는 사회를 보며 우리는 얼마나 큰 박탈감에 빠졌나?"라고 했다.
그러면서 "나는 비록 장애로 군대에 가지 못했지만, 아들 둘을 군대에 보낸 아비로서 사랑하는 사람의 입대가 얼마나 마음 쓰이는 일인지 조금은 안다"며 "그런데도 아미는 `공정`을 이야기하며 BTS에 대한 보다 사려 깊은 애정을 밝히고 있다"고 말했다.
최근 정치권에서는 빌보드 싱글 차트 1위에 오르는 등 세계 무대에서 활약하는 BTS 등 대중문화예술인에 대한 병역특례 주장이 제기되고 있고, 박양우 문화체육관광부 장관도 "전향적으로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말한 바 있다.
더불어민주당 노웅래 의원은 지난 5일 최고위원회의에서 "BTS 병역특례를 진지하게 논의해야 한다"고 말했고, 전용기 의원은 국위 선양을 한 대중문화예술인에게도 병역 연기의 길을 열어주는 병역법 개정안을 대표 발의하기도 했다.
(사진=연합뉴스/빅히트엔터테인먼트)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이휘경  기자

 ddehg@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