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치료제 올해, 백신 내년 기대"…SK바이오 방문

정원우 기자

입력 2020-10-15 17:27   수정 2020-10-16 07:32

코로나19 백신·치료제 개발 현장간담회
경기 분당 SK바이오사이언스 찾아
文 "치료제 올해 안에 본격 생산"
문 대통령이 15일 경기 분당의 SK바이오사이언스를 찾아 코로나19 백신·치료제 개발 연구진을 격려했다.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은 "개발 과정이 순조롭게 진행된다면 치료제는 올해 안에 본격적인 생산을, 백신은 내년까지 개발 완료를 기대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또 "우리 국민의 60%에 달하는 총 3천만 명 분량의 백신을 우선 확보하기 위한 계획도 착실하게 진행되고 있다"고 전했다.

문 대통령은 15일 경기도 성남시 분당의 SK바이오사이언스를 찾아 `코로나19 백신·치료제 개발 현장 간담회`를 주재했다.

문 대통령은 "전 세계가 코로나 백신과 치료제 개발을 절실히 기다리고 있다"며 "반가운 소식은 세계적 기업들의 경쟁이 치열한 가운데 우리나라도 백신과 치료제 개발에서 상당한 성과를 내고 있는 것"이라면서 이같이 강조했다.

간담회에 앞서 문 대통령은 SK바이오사이언스의 백신 개발 진행 상황에 대한 설명을 듣고 개발 공정과정(배양→정제→발효→품질검사)을 따라 순차적으로 연구실을 둘러봤다.

문 대통령은 "특별히 오늘 백신 개발 현장을 둘러보며 우리 기술력에 대해 새로운 감회와 자신감이 생긴다"고 격려했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지난 7일 자체 개발한 코로나19 백신의 임상 1상 시험 승인을 신청했다. 아스트라제네카, 노바백스 등 글로벌 백신회사의 백신을 위탁생산해 국내 생산 물량 일부를 우리나라에 공급하는 방안도 추진 중이다. 또 빌&멜린다 게이츠 재단과 별도의 백신 공동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백신을 개발 중인 제넥신은 1·2상을 진행하고 있으며 진원생명과학은 비임상을 진행 중이다. 치료제는 셀트리온이 항체치료제의 2·3상을, GC녹십자가 혈장치료제의 2상을 승인 받았다.

문 대통령은 "끝까지 확실히 성공할 때까지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며 "이번 코로나 치료제와 백신만큼은 설령 다른 나라가 먼저 개발에 성공하고 우리가 수입할 수 있게 된다 하더라도 끝까지 자체 개발을 성공시켜야 한다는 의지를 갖고 있다"고 했다.

아울러 "정부는 기업의 임상시험 비용과 개발비 지원 등에 올해 2,100억 원을 지원했고, 내년 예산은 올해보다 19% 늘어난 2,600억 원을 편성했다"며 적극적인 지원을 약속했다.

지난 4월 9일 문 대통령은 파스퇴르연구소를 찾아 백신·치료제 개발을 위한 범정부 지원을 약속한 바 있다.

이날 간담회에는 SK바이오사이언스, 제넥신, 진원생명과학(백신), 셀트리온, GC녹십자(치료제) 등 백신·치료제 개발 기업 대표들과 연구진들이 참석했다. 최태원 SK그룹 회장과 서정진 셀트리온 회장도 함께 했다.

문 대통령이 15일 경기 분당의 SK바이오사이언스를 찾아 코로나19 백신·치료제 개발 연구진을 격려했다. (청와대 제공)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