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기문 "특정당에 적 안 두길 조언자들 원해…의견수렴중"(종합)

입력 2017-01-25 11:15   수정 2017-01-25 11:17

반기문 "특정당에 적 안 두길 조언자들 원해…의견수렴중"(종합)

"다음 총선까지 대통령 임기 맞춰야"…'임기단축 전제 개헌' 거듭 강조

의원들, 간담회서 '메시지·이미지·언론대응 강화' 주문…潘 "수용하겠다"

의원들 "潘, 중간지대서 독자적으로 할 것같다는 인상 받아" 전언

(서울=연합뉴스) 홍정규 김승욱 류미나 기자 =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은 25일 "지금 조언자들의 주된 생각은 특정 당에 적을 두지 않는 것이 낫다는 것"이라며 "지금 정치 지도자들을 만나면서 의견을 모으는 중"이라고 말했다.

반 전 총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범여권 의원 24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비공개 간담회에서 이같이 말하고 "어떤 결정을 내리는 것은 시간이 좀 더 걸릴 것 같다"고 반 전 총장 측이 연합뉴스에 밝혔다.

이와 관련, 반 전 총장은 간담회에서 "지금은 어느 정당도 들어가지 않겠다. 중간지대에서 독자적으로 하겠다"는 뜻을 밝혔다고 복수의 참석자가 전했다.

이어 "나도 그렇게 생각하고 있지만, 아직 외부에 공개적으로 얘기할 수 있는 상황은 아니다"라는 뜻을 피력했다고 일부 참석자는 전했다.

반 전 총장의 이 같은 언급은 당분간 기성 정당에 입당하지 않은 채 '제3지대'에 머물며 뜻을 같이하는 정치인들과의 연대나 독자적 창당을 모색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한 참석자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반 전 총장 본인이 '이제 외곽에서만 돌아선 안 되겠다'는 생각을 하게 된 것 같다"고 했다.

다른 참석자는 '어느 정당도 들어가지 않겠다'는 반 전 총장의 언급에 "지금 모인 사람들 정도로도 충분히 교섭단체(현역 의원 20명 이상) 구성이 가능하다"는 말을 농담 섞어 건네기도 했다.

반 전 총장은 다만 지난 23일 새누리당 초·재선 의원들과 마포의 한 호텔에서 회동한 것을 두고 인명진 비상대책위원장이 "남의 집 마누라 예쁘다고 불러내는 것과 똑같다"며 불쾌감을 보인 데 대해 "새누리당 의원들이 초청한 모임이었다. 모임 성격에 대해 오해가 있는 것 같다"며 인 위원장에게 전화해 설명하기로 했다.

반 전 총장은 간담회에서 "다음 총선 때까지 임기를 맞추겠다"며 임기 단축을 전제로 한 개헌의 필요성을 거듭 강조했다. 그는 연합뉴스와의 인터뷰에서 대통령 선거와 국회의원 선거를 동시에 치르자고 제안한 바 있다.

반 전 총장은 "우리나라에 선거가 너무 많다. 이런 선거로 인한 지역 갈등이라든지 국민 갈등이 심하니 이제 선거는 두 번만 치르는 것이 옳지 않으냐"며 대선·총선을 한 번에 치르고 지방선거를 따로 치르자는 견해를 피력했다고 참석자들이 전했다.

반 전 총장은 "'정치교체'는 개헌 중심으로 돼야 한다"며 자신이 내세운 정치교체의 핵심이 개헌이라는 점을 역설했다.

참석한 의원들은 "메시지가 강력하게 나와야 한다", "강력한 이미지 구축에 힘쓰라", "사람을 가리지 말고 많이 만나라", "'안보 포퓰리즘'에 제때 반박하라", "언론 대응팀을 보강하라"는 등의 주문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반 전 총장의 이도운 대변인은 간담회 직후 브리핑에서 "여러 도움이 되는 제안을 많이 하셨고, 반 전 총장도 '고칠 건 고치고, 받아들일 건 받아들이겠다'고 했다"고 말했다.

반 전 총장은 그러면서 지난 23일 KBS 대담에 출연해 "그때 가장 잘한 게 영어를 쓰지 않고 얘기한 것"이라며 "(영어가) 입에 붙었는데, 아주 쉬운 단어 한 번만 썼다"고 나름 자신의 이미지 관리에 신경을 쓰고 있다는 점도 시사했다.

간담회 참석자는 새누리당 심재철 정진석 나경원 신상진 이명수 경대수 김한표 박덕흠 이우현 이종배 곽대훈 권석창 김석기 김성원 민경욱 성일종 송석준 정유섭 강효상 김승희 김종석 윤종필 전희경 의원과 바른정당 이은재 의원이다.


zheng@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