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인 韓여행 취소·연기 벌써 수만명…'군대처럼 지시 이행'

입력 2017-03-05 05:31  

중국인 韓여행 취소·연기 벌써 수만명…'군대처럼 지시 이행'

中 '한국관광 금지' 여파 현실로…'치맥파티' 아오란그룹도 협의조차 없어

(서울=연합뉴스) 이도연 기자 = 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THAAD·사드) 배치 추진에 대한 보복으로 중국이 자국 여행사를 통한 한국관광 상품 판매를 금지하면서 실제로 예정된 한국관광을 취소하는 사례가 속출하고 있다.

중국 당국은 이달 15일 이후 한국관광 상품을 더는 팔지 말라고 중국 현지 여행사에 지침을 내린 것으로 알려졌지만, 이보다 앞서 이미 예약된 관광 일정마저 포기할 만큼 중국 당국의 압박과 규제 수위가 강하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5일 한국관광공사와 여행업계 등에 따르면 중국 대형 여행사 씨트립(C-Trip)을 통해 한국관광 상품을 구매한 유커(중국인 관광객) 100명 정도가 한국관광 금지령이 알려진 지난 2일 이후 4일까지 한국 여행 일정을 취소했다.

여행업 협회 관계자는 "여행사별로 취소 통보가 속속 접수되고 있는 것으로 안다"며 "하지만 구체적 취소 규모는 다음 주가 돼야 집계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중국 현지에서는 한국이 아닌 다른 여행지로 바꿀 수 있는지를 묻는 문의도 늘고 있다고 한다"고 전했다.





각 지역에서도 단체관광객 중심으로 중국인의 한국 여행 취소 사례가 확인되고 있다.

중국의 화장품 제조·판매사 코우천그룹은 4월 17∼21일 인천에서 기업회의를 열고 임직원 4천 명에게 포상관광 혜택을 제공할 예정이었지만, 돌연 방한계획을 취소했다.

중국 의료기기업체 유더그룹 임직원 1만2천 명도 당초 3월 인천에서 기업회의를 여는 방안을 추진하다가 4월로 한 차례 연기했지만, 이제 4월 개최도 불투명해졌다.

지난해 이맘때 월미도 '치맥 파티'로 유명해진 중국 아오란그룹 역시 올해 다시 인천을 방문하겠다고 지난해 인천시와 협약까지 체결했지만, 지금까지 재방문 일정 협의조차 이뤄지지 않고 있다.

중국의 화장품·건강보조식품 판매업체인 아오란은 작년 3월 임직원 6천여 명을 인센티브(포상) 관광 명목으로 한국에 보내 인천 월미도에서 세계 최대 규모의 치맥 파티를 즐겼다.

경상북도에서는 이달 중 이뤄질 예정이었던 중국 산둥 성 공무원과 여행업 관계자들의 문경 방문 일정이 무기한 연기됐다.

충북 청주의 한 여행사 대표도 "중국 현지 여행사와 연간 계약을 해 일주일에 3회씩 모두 180명을 중국 닝보에서 받기로 했는데 지난 3일에 갑작스럽게 무기한 연기됐다"며 "사드 배치의 여파로 보이는 데 현재 상황을 보면 사실상 취소된 셈"이라고 설명했다.

이런 한국 여행 '취소' 사례 뿐 아니라 본격적인 한국 여행 유치 실적 감소 현상 역시 조만간 본격적으로 나타날 것으로 우려된다.

중국 당국이 제시한 '한국 관광 중단' 시점(3월 15일)을 열흘이나 앞두고 있지만 이미 씨트립과 취날왕, 투니우(途牛) 등 중국 대형 여행사들은 홈페이지 등을 통한 한국 여행 상품 판매를 전면 중단했기 때문이다.







dyle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