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北에 등돌렸나…"말레이, 中제공 지문이용 김정남 신원확인"

입력 2017-03-14 11:29   수정 2017-03-14 17:14

中, 北에 등돌렸나…"말레이, 中제공 지문이용 김정남 신원확인"

中역할론 부상…김정남 친자확인 도움주고 北과 외교마찰 피한듯

(쿠알라룸푸르=연합뉴스) 최현석 특파원 = 말레이시아 경찰이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의 이복형인 김정남의 신원을 공식 확인할 수 있었던 데는 중국 정부가 제공한 지문이 상당한 역할을 했다고 현지 언론이 14일 보도했다.

말레이시아 일간 더스타는 김정남의 신원 확인에 활용된 지문이 김정남이 사망 직전까지 거주했던 중국령 마카오 당국이 보관해 온 김정남의 생체정보라고 전했다.

경찰 내부 사정에 밝은 소식통은 "DNA 검사와 별개로 지문 대조 역시 사망자의 신원확인 절차에 포함돼 있었다"면서 "중국 공안이 김정남의 생체 정보를 말레이시아 경찰측에 넘겼다"고 말했다.

그는 "이번 사건과 관련해 말레이시아 경찰은 국제형사경찰기구(인터폴)를 거쳐 중국 공안당국과 협력해 왔다"면서 "현재 20명이 넘는 공안 관계자들이 김정남의 신원확인은 물론 여러 측면에서 도움을 주고 있다"고 덧붙였다.

일본과 싱가포르 등 김정남이 생전 여행했던 다른 국가들도 김정남의 생체정보를 보유하고 있지만, 말레이시아 경찰은 이번 사건의 성격상 중국과의 협력이 더 적절하다고 판단한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할릿 아부 바카르 말레이시아 경찰청장은 지난 10일 기자회견을 통해 "피살자의 신원이 김정남으로 확인됐다"고 밝혔으나, 구체적으로 어떻게 신원을 확인했는지는 언급하지 않았다.

경찰에서 김정남의 시신을 넘겨받은 말레이시아 보건 당국은 김정남의 유가족이 시신을 넘겨 받으려면 앞으로 2∼3주 이내에 인수 의사를 밝혀야 한다는 입장이다.

가족들이 끝까지 나서지 않을 경우 김정남의 시신은 북한 대사관에 인도되거나 말레이시아 국내에 매장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를 두고 쿠알라룸푸르 현지에서는 중국이 북한과의 외교적인 마찰을 우려해 마카오 거주 김한솔·남매 등의 쿠알라룸푸르행을 허락하지 않으면서도, 관련 DNA자료를 말레이에 넘김으로써 국제사회의 인도주의적인 요청에도 응하고 말레이 당국의 사건 조기 종결을 노린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hwangch@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