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당 합당 절차는…통합 선언해도 실제 의결까지는 먼길

입력 2017-12-18 17:30  

국민의당 합당 절차는…통합 선언해도 실제 의결까지는 먼길
바른정당과 합당은 전당대회 의결사항…최고위서 전대 진행까지 첩첩산중
통합반대파, 일단 통합저지가 목표…실제 갈라서기까지는 시간 걸릴 듯

(서울=연합뉴스) 강병철 설승은 기자 =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가 당내 반발세력에도 불구하고 이르면 금주 중에 바른정당과의 통합 방침을 천명할 것으로 전망되지만, 실제 당내 절차가 종료되기까지는 적지 않은 시간이 걸릴 것으로 관측된다.
국민의당 당헌·당규에 따르면 합당 문제는 전당대회의 결의를 통해 최종적으로 결정할 수 있는데 전당대회까지 가는 길이 만만치 않고 사전 준비도 필요하다는 점에서다.
일단 절차적으로는 전당대회는 최고위원회와 당무위원회를 거쳐 개최가 정해진다. 일정은 당무위가 개최 기한을 정해서 의결할 수도 있고 전당대회 의장이 당무위 의결 후 2개월 이내에 소집할 수도 있다.
문제는 이 절차 하나하나를 진행할 때마다 격렬한 반대에 부딪힐 수 있다는 점이다. 특히 당내 갈등 상황을 고려할 때 당무위 의결부터 정상적으로 진행될 수 있겠느냐는 말이 나온다.
당장 통합반대파에서는 통합 의결을 위한 전당대회를 진행하기에 앞서 의원총회를 열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통합은 헌법기관인 국회의원의 당적과 관련된 문제인 만큼 의원들의 뜻을 거스르면 안 된다는 논리에서다.



통합에 반대하는 한 초선의원은 18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의원총회도 통과 못 하고 당무위 통과도 어렵다"면서 "전대를 소집해서 통합 안건이 통과될 확률은 코끼리가 쥐구멍으로 들어가는 수준"이라고 단언했다.
어렵사리 당무위 문턱을 넘더라도 전당대회 개최까지는 넘어야 할 산이 또 있다. 당장 전당대회 의장을 맡고 있는 통합반대파 이상돈 의원이 전대 개최 시점과 관련해 '준법 투쟁'을 할 가능성이 제기된다.
이 의원은 이날 라디오 인터뷰에서 "전당대회에 참석하는 대표 당원이 우리 당에는 만 명이 넘게 있고 킨텍스 같은 곳을 빌리지 않으면 전대를 열 수가 없기 때문에 전대 준비에만 한 달 이상이 걸린다"면서 "합의된 것을 인준하는 절차가 아니라 한표 한표 다투는 전대이기 때문에 전대 자체가 거의 불가능한 것 아닌가 싶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전당대회 개최가 결정되면 이를 두고 법적 다툼이 벌어질 공산도 있다.
당 중진 의원은 "당내 컨센서스가 없는 상태에서 합당을 위한 전당대회를 열겠다고 하면 가처분 소송이 제기될 수도 있다"면서 "그렇게 되면 언제 전당대회가 열릴 수 있을지도 기약하기 어렵다"고 전망했다.
바른정당의 상황도 변수다. 안 대표의 통합 추진 일정이 길어질 경우 바른정당에서 2차 탈당이 진행되면서 통합 동력이 떨어질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우여곡절 끝에 전대가 열려도 무난한 가결은 기대하기 어렵다는 지적도 있다.
안 대표 측은 통합 찬성파가 더 많다는 입장이나 통합반대파는 표 분석을 반대로 하고 있다.
이밖에 안 대표 측이 전(全)당원 투표를 거론하는 것 역시 변수다. 전당원의 총의를 확인해 통합 추진의 동력으로 삼겠다는 의도로 분석되나 통합반대파는 당헌·당규상 없는 절차라며 결사반대하고 있다.
이런 이유로 당 안팎에서는 안 대표가 통합선언을 해도 실제 통합파와 반대파가 갈라지는 데는 예상보다 훨씬 더 많은 시간이 더 걸릴 수 있다는 분석이 많다. 물리적으로 통합을 저지하는 것이 힘들다는 최종 판단이 설 때까지 반대파가 탈당보다는 당내 투쟁에 집중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soleco@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