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방중에 軍수행단 없어…선군포기·경제개발 추진 의사"

입력 2018-03-30 11:25  

"김정은 방중에 軍수행단 없어…선군포기·경제개발 추진 의사"
北, 중국 학습·모방…"덩샤오핑 넘어선 개혁개방 나설 가능성도"



(상하이=연합뉴스) 정주호 특파원 = 북중 정상회담에 이어 남북, 북미간에 비핵화 협의가 원활하게 이뤄지면 북한이 중국을 본따 개혁·개방에 나설 가능성이 제기됐다.
중화권 매체 둬웨이(多維)는 30일 왕샤오커(王簫軻) 지린(吉林)대 동북아연구원 교수를 인용해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이 핵 개발 대신에 경제건설로 방향을 돌린 것으로 분석된다고 전했다.
왕 교수는 김 위원장의 방중, 시진핑(習近平) 주석과의 회담이 전격 성사된 배경에 "북한으로선 한국, 미국과는 얘기할 수 없거나 남북·북미 협상에서 얻어내기 불가능한 사안들이 있다"며 "바로 경제 같은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현재 북미간 경제무역 관계는 거의 제로 상태이기 때문에 북한으로선 북미 대화가 잘 이뤄져 합의가 이뤄진다 해도 제재를 완화하거나 지원을 늘리는 수준에 그칠 것으로 보고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에 따라 먼저 중국과 대화를 통해 경제적 실익을 보장받으려 했다는 것이다.
무역 의존도가 90% 이상에 이를 정도로 경제적으로 유착돼 있고 실제 중국이 적극적으로 참여한 국제 대북제재로 경제난이 가중됐기 때문에 북한으로선 중국과 먼저 대화하는 것이 실제 이익에 부합한다고 판단했을 것이라고 그는 추정했다.
왕 교수는 또 김 위원장의 방중 수행단에 군 인사가 없었던 점에 주목했다. 그는 북한의 '선군정치' 노선의 폐기를 선언하고 경제건설에 무게를 두기 시작한 것이라고 해석했다.
최근 김 위원장이 북한 국방위원회를 국무위원회로 바꾸는 한편으로 최용해, 황병서가 군복을 입은 장면이 적어지고 각각 국무위원회 부위원장이나 노동당 정치국 상무위원 자격으로 등장하는 것도 같은 맥락이라고 설명했다.
왕 교수는 아울러 "두 정상의 대화내용을 미뤄보면 북한이 지난 몇년간 중국을 공개 비판해오면서도 줄곧 중국을 학습하고 모방하고 있었던 사실이 나타났다"고 말했다.
실제 김 위원장은 시진핑(習近平) 주석에게 중국 공산당의 반부패, 기율 확립 등의 '당 건설'을 높이 평가하며 북한 노동당에 대해서도 기강을 강화하겠다는 뜻을 내비쳤다.
왕 교수는 김 위원장의 방중에 이어 남북, 북미 정상회담을 이어 비핵화 일정이 본궤도에 오르게 되면 북한이 본격적으로 개혁·개방을 추진하게 될 것으로 예상했다.
중국의 한반도 전문가인 진창이(金强一) 연변대 교수도 "북한이 덩샤오핑(鄧小平)에 필적하는 개혁·개방을 시작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그는 김 위원장에 대해 부친인 김정일 국방위원장과 달리 비교적 강한 민생 의식이 있고 일정한 개혁 의지도 갖고 있다고 평가하며 핵 보유를 통해 북한내 경제난을 해결할 수 없다고 판단하면 핵 포기를 선택할 가능성이 있다고 예상했다.
진 교수는 "김 위원장이 개혁·개방을 추진한다면 그 전제는 핵을 포기하는 것이 되겠지만 실제 그렇게 될지 여부는 좀 더 관찰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jooho@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