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자동차 업계, 유럽 디젤차 시장서 잇따라 철수

입력 2018-05-08 10:59  

일본 자동차 업계, 유럽 디젤차 시장서 잇따라 철수
닛산, 2021년까지 단계적 철수…도요타·혼다도 디젤엔진 탑재 중단키로

(서울=연합뉴스) 이해영 기자 = 일본 자동차 메이커들이 유럽 디젤차 시장에서 잇따라 철수한다. 디젤차는 휘발유 차 보다 연비가 좋아 유럽에서 인기가 높았으나 3년전 폴크스바겐의 배출가스 조작이 들통난 것을 계기로 각국이 환경규제를 강화하면서 소비자들의 디젤차 이탈현상이 두드러지고 있다.
8일 일본 언론에 따르면 닛산(日産)자동차는 향후 유럽시장에 내놓을 신차에서 디젤차를 제외키로 했다. 유럽에서 판매할 승용차 신 모델에 디젤엔진을 탑재하지 않는 방식으로 2021년까지 단계적으로 철수한다는 계획이다. 닛산은 향후 하이브리드와 배출가스가 나오지 않는 전기차 판매에 주력한다는 방침이다.


도요타자동차도 '하이럭스'와 '랜드크루저' 등 대형차를 제외하고 앞으로 유럽 시장에 새로 투입할 승용차에 디젤엔진 탑재를 순차적으로 중단할 방침이다. 혼다도 올 가을 유럽시장에 투입할 SUV 'CR-V'에 디젤 모델을 제외키로 했고 스바루도 유럽에서 판매하는 SUV '아웃백'과 '포레스터' 차기 모델부터 디젤차를 내놓지 않을 방침이다.
유럽 각국은 2015년 폴크스바겐의 디젤차 배출가스 조작사실이 발각되자 환경규제를 대폭 강화하고 있다. 영국과 프랑스 정부는 2040년까지 휘발유차와 디젤차 신차 판매를 금지한다고 발표했다. 지난 2월에는 디젤차를 장려해온 독일에서도 연방행정법원이 디젤차의 시내 진입금지를 허용하는 판결을 해 자동차업계에 충격을 안겨줬다. 유럽 국가들은 배기가스가 발생하지 않는 전기차 보급 확대에 중점을 두는 정책을 펴고 있다.
영국 일간 파이낸셜 타임스는 5일(현지시간) 영국 정부가 2040년까지 신차판매를 금지할 대상 차종에 하이브리드차도 포함하는 방안을 검토중이라고 보도했다. 영국 교통부 홍보담당자는 이 보도를 부인했지만 보도 내용이 사실일 경우 도요타의 프리우스 등도 금지대상에 포함될 가능성이 높다.
중국도 자동차 메이커가 생산하거나 수입하는 승용차의 일정 비율을 전기차로 하도록 의무화하는 조치를 내년부터 시행한다. 이에 따라 각국 자동차 업계의 사활을 건 전기차 개발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lhy5018@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