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락 인니 여객기 블랙박스 신호 포착…사고 의문 풀릴까

입력 2018-11-01 10:29   수정 2018-11-01 14:22

추락 인니 여객기 블랙박스 신호 포착…사고 의문 풀릴까
"블랙박스 음파신호 들려…해류 강해 회수까진 시간 걸릴 듯"
교통안전당국 "수색 70% 완료…6개월내 조사 보고서 낼 것"



(자카르타=연합뉴스) 황철환 특파원 = 승객과 승무원 189명을 태우고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인근 해상에 추락한 보잉 737 맥스(MAX) 8 여객기의 블랙박스(비행기록장치)에서 발신되는 신호가 수색 당국에 포착됐다.
블랙박스가 발견되면 수수께끼로 남아 있는 추락 원인을 규명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1일 일간 콤파스 등 현지 언론에 따르면 인도네시아군과 국가수색구조청(Basarnas)은 전날 서(西) 자바 주 카라왕 리젠시(군·郡) 인근 해역에서 블랙박스에서 발신되는 음파를 탐지했다고 밝혔다.
인도네시아군 관계자는 "모래 등에 덮여 있을 수도 있지만, 명백히 (블랙박스가 위치를 알리는) 소리가 나고 있고, 가까이 갈수록 더 크게 들린다. 블랙박스가 분명하다"고 말했다.
이 음파는 사고기가 연락이 두절된 장소에서 북서쪽으로 약 400m 떨어진 해역에서 포착됐다.
당국은 블랙박스가 수심 32m 지점에 가라앉은 것으로 파악했지만, 강한 해류 때문에 확인 및 회수에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달 29일 오전 6시 20분(현지시간)께 자카르타에서 출발해 방카 블리퉁 제도로 향하던 현지 저가항공사 라이온에어 JT-610편 여객기는 이륙 13분 만에 자카르타 인근 해상에 추락했다.



사고기는 작년 처음 상업 운항이 이뤄진 미국 항공기 제조사 보잉의 최신 기종이고, 올해 8월 중순 라이온에어에 인도돼 새것이나 다름없는 상태였다.
현지에선 기체결함이나 정비 불량이 참사를 초래했을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실제, 해당 항공기는 추락 전날 발리에서 자카르타로 운항할 당시 고도와 속도 측정 센서가 오작동하는 문제를 겪은 것으로 확인됐다.
이 여객기를 탔던 은행원 프라디타 친티아와티 요가는 "1시간 반가량이었던 비행 내내 날카로운 소음이 울렸고 기체가 위아래로 오르내리며 흔들렸다. 승무원들의 얼굴도 창백히 굳어있었다. 언제든 추락할 수 있는 상황이었다"고 말했다.
라이온에어는 밤새 정비를 통해 문제를 해소했다고 밝혔지만, 추락 직전에도 사고기의 고도와 비행속도가 비정상적인 변동을 보인 것으로 기록된 점을 볼 때 수리가 완료되지 않은 채 운항이 이뤄졌을 가능성이 있다.
인도네시아 교통안전위원회(KNKT·영문 약자 NTSC)의 수르잔토 차효노 위원장은 "수색이 70%가량 완료됐다"면서 블랙박스를 찾은 뒤 한 달가량이면 예비조사 결과를 내놓을 수 있다고 내다봤다.
최종 조사 보고서가 나올 때까지는 약 6개월이 소요될 전망이다.



그런 가운데 현지에선 갑작스러운 사고로 목숨을 잃은 탑승객들의 사연이 잇따라 전해져 안타까움을 자아내고 있다.
추락 당일 사고해역에서는 다정히 길을 걷는 남녀의 뒷모습이 프린트된 스마트폰 케이스가 발견됐다. 현지 언론은 이 케이스가 현지인 승객 와주 누그로호한토로가 갖고 있던 물건이라고 전했다.
와주의 아내 이네 유니타 사비트리는 비행기에 타지 않았다. 사비트리는 사고 이후 소셜네트워크(SNS) 계정을 모두 차단한 채 연락이 닿지 않고 있다.
인도네시아 방송사들은 실종된 다른 승객이 사고기 탑승 직전 촬영해 아내에게 보낸 동영상을 입수해 방영하기도 했다.
수색 당국은 추락 현장에서 나흘째 수색을 벌여 다수의 시신과 훼손된 신체 부위를 회수했다. 당국은 탑승자 189명이 전원 사망한 것으로 보고 있다.
[로이터제공]
hwangch@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