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원도심 부흥] ① 재개발 보다 문화재생으로 경쟁력 갖춘다

입력 2019-02-04 07:00  

[인천 원도심 부흥] ① 재개발 보다 문화재생으로 경쟁력 갖춘다
개항장 시설 시민 품으로…승기천·수문통 물길열어 '인천판 청계천' 복원
전문가 "주민 참여도 높이고, 민관 협치 거버넌스 시스템 구축해야"

[※ 편집자 주 = 대한민국 관문 도시인 인천은 100여년 전부터 인천항을 통해 근대 신문물을 유입하며 개방·개혁의 중심지로 자리 잡았습니다. 해방 이후 산업화 시대에는 한국 경제발전의 견인차 역할을 했고, 2000년대 들어서는 국내 첫 경제자유구역을 가동하며 미래 성장동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화려한 성장의 이면에는 원도심 쇠퇴라는 어두운 그늘도 드리워져 있습니다. 인천의 중심지였던 원도심이 신도시 개발여파로 빠르게 쇠락하면서 도시 불균형 문제는 인천의 심각한 현안으로 대두됐습니다. 인천시의 원도심 활성화 대책을 도시재생·항만·교통 등 3개 분야로 나누어 점검하고, 관련 기사를 3일간 1개씩 송고합니다.]

(인천=연합뉴스) 강종구 기자 = 인천시가 올해 원도심 균형발전 프로젝트 실행계획을 확정하고 세부 사업 실행에 본격 착수한다.
인천시는 작년 11월 출범한 도시재생정책협의회의 제안과 시민 의견 등을 반영해 올해 상반기 중 인천 전체 원도심에 대한 균형발전 마스터플랜을 확정할 계획이라고 4일 밝혔다.
이번에 확정되는 마스터플랜은 작년 10월 발표된 '더불어 잘사는 균형발전 방안'을 토대로, 원도심 활성화를 위한 세부 사업 추진 계획과 재원 조달 방안을 구체적으로 담는다.
민선 7기 인천시의 원도심 활성화 대책은 전반적으로는 철거와 재건축 중심의 재개발 방식보다는 문화·생태적 차원의 도시재생 방식에 중점을 두고 있다.



우선 인천항 개항장 문화시설을 활용한 문화재생 사업이 활발하게 이어질 예정이다.
1891년부터 인천 거주 외국인들의 사교클럽으로 사용됐던 제물포구락부, 1900년대 일본인 사업가의 저택이었다가 인천시장 관사로 사용됐던 시 역사자료관은 스토리텔링 작업을 거쳐 카페나 게스트하우스 등 시민이 더 많이 이용할 수 있는 새로운 활용방안을 찾게 된다.
자유공원을 중심으로 차이나타운과 신포동 일대에는 아시아 누들타운이 조성될 예정이다.
차이나타운과 신포동이 각각 짜장면과 쫄면의 탄생지라는 점에 착안, 면을 테마로 전시·교육·음식체험이 가능한 누들타운을 조성할 계획이다.
이르면 3월 중구 관동2가에서 누들플랫폼이 우선 개관할 예정이고 이곳을 축으로 쫄면·쌀국수·우동·짜장면·냉면 등 면을 테마로 한 먹거리타운도 들어서게 된다.
시는 이들 사업을 통해 개항장 일대를 인천의 대표적인 체류형 문화체험 관광지로 자리매김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승기천·굴포천·수문통을 생태하천으로 복원해 원도심에 활력을 불어넣고 지역 명소로 만드는 사업도 추진된다.
승기천 복원 사업은 2025년까지 미추홀구 주안동 용일사거리∼승기사거리 2km 구간에서 진행된다. 왕복 8차선 도로 일부를 헐고 물길을 내 승기천을 복원하면 서울 청계천처럼 도심에서 시민에게 휴식 쉼터를 제공하고 생태계 회복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시는 기대하고 있다.
나룻배가 드나들었던 수문통 물길을 복원하기 위해 동구 송현파출소 인근 220m 구간의 아스팔트를 걷어내고, 부평에서 발원해 한강으로 흘러가는 굴포천의 옛 물길을 복원해 친수공간으로 조성하는 사업도 추진한다.



원도심 거주환경 개선을 위한 주거지 재생사업인 더불어마을 사업도 2022년까지 20곳에서 진행된다.
더불어마을로 지정된 지역에서는 주민 중심의 민관협의체 주도로 도로·소공원·상하수도·CCTV 등 기반시설을 정비하고 주거 취약층을 위한 임대주택과 마을회관 등이 확충된다.
문재인 정부의 핵심 국정과제 중 하나인 도시재생 뉴딜사업 역시 인천에서 다양하게 추진된다. 작년에는 전국 99개 사업 중 옹진군 심청이마을, 강화군 남산마을 등 5개 사업이 인천에서 선정됐다. 이들 마을에서는 작은영화관·마을사랑방·주민복합센터 등 주민에게 꼭 필요한 맞춤형 거주환경 개선 사업이 이뤄진다.
이밖에 옛 동양제철화학 공장들이 있던 부지를 정비해 시립미술관·시립박물관 등 복합문화단지 '뮤지엄파크'를 조성하고 가좌·십정동 공업지역에서는 스마트 산업재생으로 영상문화산업밸리를 조성해 영상·문화산업의 부흥을 도모할 방침이다.
인천시는 이들 사업을 포함해 도시재생, 교통인프라 확충, 해양친수도시 등 3개 분야 7대 핵심과제, 63개 단위사업을 선정하고 원도심 활성화 대책을 구체화하고 있다.
민선 7기가 종료되는 2022년 6월까지 이들 사업 추진에 필요한 총사업비는 3조9천224억원으로 추산됐다. 시는 도시·주거환경 정비기금, 원도심 특별회계 교부액, 도시개발과 재건축 과정에서 발생하는 공공기여금 등으로 재원을 마련할 계획이다.



인천시가 이처럼 원도심 활성화에 사활을 거는 것은 신·구 도심 간 불균형이 점점 심각해져 지역사회 통합과 경제발전에 상당한 위협으로 작용하기 때문이다.
도시의 확장과 송도·청라·영종 등 신도시 개발로 공공기관과 인력·자본이 원도심을 떠나고, 원도심 순환 교통망이 열악해지며 원도심 쇠퇴는 더욱 빠르게 진행되는 실정이다.
전문가들은 인천시의 원도심 정책이 성공을 거두려면 주민 참여도를 높이고 민관 도시재생 거버넌스(협치 네트워크) 시스템을 공고하게 구축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지역 특성에 맞는 도시재생을 위해서는 지역을 제대로 파악하는 것이 선결과제인데, 원주민보다 그 지역의 역사와 이야기를 잘 아는 사람은 없기 때문에 주민 참여가 매우 중요하다고 말한다.
청계천 복원사업 참여 경력이 있는 인하대 건축학과 김경배 교수는 "관에서 밀어붙이는 방식의 재개발 사업이 효과를 보던 시대는 끝났다"며 "도시재생 사업 땐 삶의 터전에 변화를 겪게 되는 원주민의 민원이 발생하기 마련인데 사업 추진 단계에서부터 주민과 전문가가 머리를 맞대고 협의하며 대안을 마련할 수 있는 협치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지방정부 교체에 상관없이 장기적인 안목으로 사업을 지속할 수 있는 인천만의 확고한 담론을 형성하는 것도 원도심 재창조 사업의 성패를 좌우할 요인 중 하나라고 강조한다.
인천 도시재생지원센터장인 전찬기 인천대 명예교수(도시공학과)는 "과거 원도심 개발사업이 별 성과를 거두지 못한 것은 정권에 따라 정책 기조가 쉽게 바뀌었기 때문"이라며 "주민·전문가·행정조직이 참여하는 도시재생 거버넌스에서 원도심의 발전 방향을 총괄하는 담론을 형성하고 이를 바탕으로 지속성 있는 사업 추진이 이어져야 한다"고 말했다.
inyo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