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5사단, 주둔지 지자체 밖 신병수료식 검토에 임실군 '반발'

입력 2019-02-20 16:10  

35사단, 주둔지 지자체 밖 신병수료식 검토에 임실군 '반발'
"순창·장수서 수료식 검토"…임실군, 방문객 소비 놓칠까 우려

(임실=연합뉴스) 홍인철 기자 = 전북 임실군에 있는 35사단이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신병 수료식 중 일부를 다른 지역에서 하는 방안을 검토하자 임실군이 반발하고 있다.



수료식에 따른 방문객의 소비가 임실 경제에 작지 않은 기여를 해왔기 때문이다.
전북을 위수지로 하는 35사단은 순창군과 장수군의 요청에 따라 올해 수료식 중 일부를 이들 지역에서 하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 주둔지인 임실뿐 아니라 도내 다른 지역과 유대를 돈독히 해 통합방위체계를 강화하려는 차원이다.
보통 연간 25∼30회의 신병 수료식을 하는 35사단은 지난해 순창에서 신병 200여명과 가족 등 1천명가량이 참석한 가운데 수료식을 했다.
당시 순창군은 수료식에 참여하는 신병 운송을 위해 차량을 지원하고 가족에게 장류 선물세트를 제공하는가 하면 행사장 주변 음식점 할인 등의 혜택을 줬다.
수료식에 참석한 가족들이 쓰는 직·간접 비용은 평균 15만원(신병 1인 기준) 안팎으로 알려졌다.
이 비용은 장거리 가족의 숙박비, 수료식 당일 휴식을 위한 펜션 대여비, 식사비, 주유비 등이다.
200명이 수료식을 하면 3천만원가량이 해당 지역에 뿌려지는 셈이다.
임실군과 지역 상인들이 반발하는 가장 큰 이유다.
지난해 순창에 이어 올해 순창·장수지역에서 수료식이 열리면 내년 이후에는 점차 도내 모든 지역으로 봇물 터지듯 확산, 지역경제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앞선 걱정'이 임실 전반에 퍼지고 있다.



향토사단인 35사단은 58년간의 전주시 덕진구 송천동 시대를 마감하고 지난 2014년 임실군 임실읍으로 이전했다.
이 과정에서 '군부대 도시'라는 오명을 우려한 임실 주민은 절차 문제 등을 이유로 2009년 이전 취소 소송을 제기하기도 했으나 대법원이 기각하면서 법적 분쟁이 일단락됐다.
당시 이들은 대규모 집회 등을 통해 "임실은 20여 년 전 군부대 탄약창고가 3개면(面) 지역에 들어선 이후 인구가 줄고 농민들은 생업의 터전을 잃었다"면서 "여기에 35사단이 이전해오면 임실군의 개발은 요원한 만큼 이전계획을 받아들일 수 없다"고 드세게 반발하는 등 진통을 겪기도 했다.
임실군 관계자는 "35사단을 받아들이기까지 많은 진통과 우여곡절, 주민 희생이 있었다"면서 "그런데 수료식을 다른 지역에서 한다니 군민의 자존심이 무너지는 느낌"이라고 말했다.
임실군은 35사단의 타지역 수료식 개최가 지역 경제에 악영향을 끼치고 지역 정서와 괴리된다고 판단, 20일 상인협의회와 35사단이 참여한 가운데 '임실발전협의회'를 창립하고 상생방안 찾기에 나섰다.



접점 찾기는 쉽지 않았다.
협의회에서 한 상인은 "실제 국내 육군사단의 경우 주둔지를 벗어나 수료식을 개최한 사례는 단 한 차례도 없는 만큼 사단 측이 '불가 입장'을 분명히 밝혀달라"면서 "우려가 현실이 되면 죽기를 두려워하지 않는 '사즉생'의 각오로 군민들과 함께 (수료식) 저지 운동을 펼치겠다"는 단호한 입장을 피력했다.
사단 측은 "도내 14개 시·군 중 35사단의 지역대대가 없는 곳은 순창군과 장수군뿐이어서(수료식 개최는) 이들 지역과 유대를 강화하려는 차원"이라며 "이들 지역의 요청에 따라 검토하고 있을 뿐 결정된 것은 아무 것도 없다"고 말했다.
심민 임실군수는 "지역민과 상인들은 35사단 군인과 가족 등을 맞이하는 데 있어 보다 나은 서비스와 친절도 향상에 스스로 노력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사단도 지역발전을 위해 노력해달라"며 협의회에 상생방안을 주문했다.
ichong@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