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니 韓대사관에만 있는 '임무관'…"남한 면적 12배가 산림"

입력 2019-07-19 09:03  

인니 韓대사관에만 있는 '임무관'…"남한 면적 12배가 산림"
산림청서 1971년부터 주재관 파견…12대 임영석 임무관

(자카르타=연합뉴스) 성혜미 특파원 = 전 세계 한국 대사관 가운데 유일하게 주인도네시아 한국대사관에만 있는 독특한 자리가 있다.
바로, 산림청에서 주재관으로 파견한 '임(林)무관'이란 자리다.



12대 임무관인 임영석(42) 씨는 19일 연합뉴스와 인터뷰에서 "한국과 인도네시아 모두 국토 면적의 64%가 산림"이라며 "인도네시아의 산림은 1억2천만㏊로, 남한 면적의 12배에 이른다"고 말했다.
이어 "한국은 나무를 키워 원목으로 쓰려면 50년이 걸리지만, 인도네시아는 8∼10년"이라며 "양국 간 산림 분야 협력이 워낙 중요하다 보니 가교 역할을 할 임무관이 1970년대부터 지금까지 꾸준히 파견됐다"고 설명했다.
인도네시아와 산림 협력의 역사는 1968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대한민국 정부의 해외투자허가 1호를 받아낸 한국남방개발이 450만 달러를 투입, 인도네시아 칼리만탄의 천연림 27만㏊를 확보해 개발사업에 나선 것이다. 이는 국내 기업의 최초 해외투자 사례이다.



이후 동화기업, 경남교역을 비롯한 여러 한국 기업이 인도네시아에서 벌채 허가권을 받아서 원목을 한국 또는 다른 나라로 수출하며 성업을 이뤘다.
이에 산림청은 인도네시아 정부의 산림 정책과 규정에 관한 정보를 우리 기업에 신속히 제공하고, 애로를 해결해주기 위한 전문가가 필요하다고 보고, 1971년 심필구 당시 임업 사무관을 '1대 임무관'으로 파견했다.
양국은 1987년 산림협정을 체결하고 산림협력위원회를 만들어 작년에 23차 회의를 했고, 2011년에 한-인니 산림센터를 설치했으며 작년에는 롬복섬에 산림휴양 에코투어리즘 센터를 만들어줬다.
그동안 임무관은 이러한 한-인니 산림 협력의 최전방에서 뛰었다.



임 임무관은 행정고시 48회 출신으로 2005년부터 산림청에서 수목장림·치유의 숲 등 산림휴양정책, 유엔식량농업기구 파견, 국유림 관리 등 업무를 거쳐 2017년 2월 '12대 임무관'으로 부임했다.
그는 "유엔식량농업기구에서 일하면서 다자외교를 경험했고, 양자 외교에도 관심이 있었다"며 "산림청에서는 양자 협력의 시작이자 가장 중요한 나라가 인도네시아라서 임무관으로 오게 됐다"고 말했다.
인도네시아는 1985년 가공한 목재만 수출하도록 하고, 원목 수출을 금지했다.
인도네시아 정부는 한시적으로 이 규제를 완화했다가 2001년부터 전면 적용하고 있다.
또, 2011년에는 신규 천연림 벌채허가권을 내주지 않겠다고, 작년에는 팜유 생산을 위한 산림 이용 신규 허가권을 내주지 않겠다고 선언했다.
임 임무관은 "인도네시아는 산림을 보존해야 한다는 환경적 측면과 산업적 측면을 두고 정책이 계속 변화해왔다"며 "산림 정책에 따라 한국 기업들의 흥망성쇠도 이뤄졌다"고 말했다.



인도네시아 산림 분야에서 남방개발·SK네트웍스 등이 철수하고, 지금은 12개 한국 기업이 남아 있다.
삼성물산·LG상사·포스코대우 등 대부분 한국 기업은 현재 조림사업보다는 팜유 생산에 집중하고 있다.
조코 위도도(일명 조코위) 대통령은 임학과를 졸업하고 과거에 목재상을 했었다.
그는 2014년 산림부와 환경부를 합쳐 산림환경부로 만들고, 산림 보존을 강조하는 정책을 펼치고 있다.
임 임무관은 "산림과 관련해서는 환경과 산업, 두 마리 토끼를 다 잡아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인간은 목재가 필요하기에 꼭 보존해야 하는 숲은 강하게 보존하고, 목재 생산이 지속 가능하게 이뤄지도록 법·제도적으로 지원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산림 공무원뿐만 아니라 기업에서도 두 가지 측면을 고려하면 충분히 접점을 찾을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덧붙였다.
noanoa@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