벨기에·노르웨이 학교·식당 문닫고…네덜란드는 관광명소 휴관

입력 2020-03-13 20:59  

벨기에·노르웨이 학교·식당 문닫고…네덜란드는 관광명소 휴관
휴교령·대규모 행사 금지 등도 이어져…경제 충격 완화 대책도 발표


(브뤼셀=연합뉴스) 김정은 특파원 = 유럽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급증하면서 북유럽 국가와 벨기에, 네덜란드 등 각국이 감염 확산 차단을 위한 고강도 조치와 경제에 미칠 충격을 줄이기 위한 지원책을 잇따라 내놓고 있다.
13일(현지시간) 로이터, AFP 통신 등에 따르면 벨기에 정부는 전날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14일부터 내달 3일까지 학교는 물론 카페와 식당 문을 닫고 규모나 공공, 민간에 상관없이 모든 문화, 스포츠 행사를 취소하도록 한다고 발표했다.
다만 슈퍼마켓과 약국은 정상 영업하며, 다른 상점들은 주중에는 영업하되 주말에는 문을 닫도록 했다.
또 국민들에게 최대한 재택근무를 할 것을 요청했다.
벨기에 정부는 이는 '봉쇄'가 아니라 이탈리아와 같은 상황과 봉쇄를 피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노르웨이 정부도 전날 학교와 식당을 포함해 공공, 민간 기관의 문을 닫도록 하고 모든 스포츠 경기를 중단하도록 하는 조치를 발표했다.
의료계 종사자는 최소한 4월 말까지는 외국으로 나가는 것이 금지되며, 외국을 다녀온 사람은 모두 2주간 격리된다.
이에 따라 최근 요르단을 공식 방문하고 돌아온 하랄 5세 국왕과 소냐 왕비도 12일부터 자가 격리 중이라고 dpa통신은 전했다. 두 사람 모두 특별한 증상은 없다.
네덜란드 정부는 전날 100명 이상이 모이는 행사를 금지하고 이에 따라 이 나라 최대 관광 명소인 수도 암스테르담의 국립미술관과 반 고흐 미술관, 안네 프랑크의 집을 닫도록 했다. 또한 축구 경기와 콘서트 등도 취소된다.

또 시민들에게 가능한 한 재택근무를 할 것을 권고했다. 다만 학교와 유치원, 대학은 문을 열기로 했으며 대규모 대학 수업은 가능할 경우 온라인 강의를 하도록 했다.
앞서 모든 학교와 대학 휴교와 비상 근무자를 제외한 공공 분야 종사자들의 재택근무 조치를 발표한 덴마크에서는 마르그레테 여왕도 내달 80세 생일을 맞아 며칠에 걸쳐 진행될 예정이었던 모든 행사를 취소하기로 했다고 dpa통신은 전했다.
코로나19로 인한 경제적 타격을 완화하기 위한 대책도 속속 나오고 있다.
덴마크 정부와 덴마크 중앙은행은 전날 은행들의 경기대응완충자본(counter-cyclical capital buffer)을 풀기로 했다. 이는 대출에 필요한 여력이 300억 달러(약 36조5천억원) 추가된다는 의미라고 덴마크 정부는 설명했다.
덴마크 정부는 또 4억1천600만 달러(약 5천67억원)의 재정 조치 가운데 하나로 기업들이 코로나19에 감염됐거나 격리된 직원들에 지급하는 임금에 대한 보상책을 내놨다.
노르웨이 중앙은행도 은행들에 추가 유동성을 공급할 것이라고 밝혔으며, 노르웨이 정부는 13일 항공사, 호텔 등 코로나19로 타격을 받은 산업계에 대한 지원 조치를 발표할 예정이다.
코로나19 확진자를 실시간 집계하는 사이트인 월드오미터에 따르면 이날 오전 기준 확진자는 노르웨이 873명, 덴마크 785, 스웨덴 727명, 네덜란드 614명, 벨기에 399명, 핀란드 155명, 룩셈부르크 26명 등이다.
kj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