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소중하게 느껴지는 한 표"…멕시코 등 중남미 재외선거 시작

입력 2020-04-02 06:31   수정 2020-04-02 08:59

"더 소중하게 느껴지는 한 표"…멕시코 등 중남미 재외선거 시작
코로나19 여파로 미주 일부 지역에서만 예정대로 선거 진행돼
멕시코 유권자들, 마스크·장갑 착용하고 한 표 행사



(멕시코시티=연합뉴스) 고미혜 특파원 = 멕시코에서도 1일(현지시간) 제21대 국회의원 선출을 위한 재외투표가 시작됐다.
수도 멕시코시티의 주멕시코 한국대사관에 마련된 투표소에는 이날 오전 8시 투표 개시 직후부터 유권자들이 찾아와 소중한 한 표를 행사했다.
멕시코는 아직 강제성을 띤 이동제한령이 내려지지 않았고 선거인 수도 438명으로 많은 편은 아니어서 사람들이 한꺼번에 몰릴 위험도 적지만, 대사관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해 만전을 기했다.
투표소를 찾은 사람은 일단 대사관 입구에서 체온을 잰 뒤 마스크와 일회용 장갑을 착용하고 투표소로 들어갔다. 곳곳에는 손 소독제가 놓여 있고 투표소엔 한 사람씩만 들어갔다.

시민 대부분이 자발적으로 외출을 자제하는 상황에서 투표소까지 오는 것도, 투표하기까지 과정도 평소에 비해 쉽지 않지만 유권자들은 참정권 행사를 포기하지 않았다.
전 세계 재외 선거인의 절반이 투표에 참여하지 못하게 된 상황이기 때문에 그 어느 때보다 소중하게 느껴지는 한 표였다.
선거 참관인 업무도 함께 하는 교민 박래곤 씨는 "다른 나라에서 줄줄이 투표가 취소되는 것을 보면서 멕시코에도 취소될까 봐 걱정했다"며 "멕시코에 하나뿐인 투표소인데 무산되지 않아 다행"이라고 말했다.
몬테레이에서 1시간 30분 동안 비행기를 타고 온 유권자도 있었다.
다리가 불편해 목발까지 짚은 채로 먼 길을 온 박상곤 씨는 "투표는 꼭 해야겠다는 생각으로 왔다"고 말했다.

미성년 자녀들과 함께 온 가족이 마스크를 쓰고 오기도 했다.
부모를 따라 온 최수호(15), 최민호(12) 군은 "몇 년 후면 나도 투표권이 생기기 때문에 보고 배우러 왔다"며 아버지가 투표하는 모습을 지켜봤다.
코로나19로 인해 국내외에서 모두 투표율 하락이 우려되는 상황이지만 첫날만큼은 높은 투표 열기를 확인할 수 있었다.
한 교민은 "상황이 바뀌면 언제 외출이 불가능해질지도 모르기 때문에 가능하면 일찍 하려고 첫날 왔다"고 말했다.
멕시코는 미주 지역에서 이날 재외투표를 개시한 몇 안 되는 국가 중 하나다.
코로나19 확산으로 북미의 미국과 캐나다에서 선거가 취소됐고 중남미에서도 각국이 주민들의 이동을 제한하면서 물리적으로 투표가 불가능해진 곳이 많다.

선거인이 많은 브라질 상파울루(2천277명)와 아르헨티나(2천172명)를 비롯해 칠레, 콜롬비아, 페루, 파라과이 등에서 선거가 취소됐다.
중남미에서는 멕시코를 비롯해 과테말라, 코스타리카, 니카라과, 브라질(브라질리아) 등 9개 공관에서만 재외투표가 치러지게 됐다. 그나마도 투표 기간을 단축한 곳이 많다.
과테말라에선 투표 기간을 오는 2∼4일 사흘로 단축하고, 현지의 통행금지 시간(오후 4시∼오전 4시)을 고려해 투표소를 오후 1시에 닫기로 했다.
주과테말라 대사관은 "체온계와 마스크 등을 준비하고 투표소 안에 공기 청정기를 마련해 감염 위험을 최소화하도록 신경쓰고 있다"고 말했다.
멕시코와 더불어 정상적으로 1∼6일 투표가 진행되는 코스타리카에서도 이날 유권자들이 마스크를 쓰고 찾아와 표를 던졌다.

윤찬식 주코스타리카 대사는 "투표는 축제가 돼야 하는데 코로나19 위기로 무산된 곳도 많아 마음이 무겁다"며 "교민들께도 거리두기를 당부하는 등 방역에 최대한 신경 써서 투표를 진행하고 있다"고 전했다.
재외선거가 무산되며 참정권을 행사할 수 없게 된 유권자들은 아쉬움이 크다. 아르헨티나의 경우 지난달 31일까지로 예정됐던 이동제한이 연장되며 막판에 선거가 취소됐다. 아르헨티나에선 가까운 거리에 식료품, 의약품 등을 살 때만 제한적으로 이동할 수 있고 차량을 이용한 장거리 이동은 안 된다.
재외투표에 한번도 빠짐없이 참여했다는 아르헨티나 교민 최영진 씨는 "장바구니를 들고 걸어가서라도 투표소에 가서 한 표를 행사하고 싶었는데 무산돼 너무 안타깝다"고 말했다.

mihy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