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우려" vs "내정문제"…미 안보리 소집요구, 중 거부

입력 2020-05-29 00:39  

"글로벌 우려" vs "내정문제"…미 안보리 소집요구, 중 거부
미중, 홍콩보안법 유엔서도 충돌…미중 대표부 상호 비난전




(뉴욕=연합뉴스) 이귀원 특파원 = 중국의 홍콩 국가보안법(홍콩보안법)을 둘러싸고 미국과 중국이 유엔에서도 충돌음을 빚고 있다.
28일(현지시간) AFP통신 등에 따르면 미국은 전날 홍콩보안법 논의를 위한 유엔 안보리 소집을 요구했지만 중국은 이를 거부했다.
유엔 주재 미국대표부는 전날 성명을 통해 홍콩보안법에 대해 "1984년 체결된 '영국-중국 공동선언'(홍콩반환협정)에 의해 보장된 홍콩의 자유와 고도의 자치를 근본적으로 훼손할 것"이라면서 "깊이 우려한다"고 밝혔다.
홍콩은 영국의 전 식민지로, 영국과 중국이 1984년 체결한 '영국-중국 공동선언'은 1997년 중국 반환 이후로도 50년 동안 홍콩이 기존체계를 기본적으로 유지토록 하는 등 '일국양제' 기본 정신을 담고 있다.
미 대표부는 '영국-중국 공동선언'은 구속력이 있는 조약으로서 유엔에도 등록됐다고 강조했다.
미 대표부는 "이것은 국제 평화와 안보와 관련된 긴급한 글로벌 우려 사안"이라면서 "안보리 화상회의 소집을 중국이 거부했다"고 전했다.
미 대표부는 중국의 안보리 회의 거부에 대해 "이는 자신들의 행동에 대한 국제적 책무와 투명성에 대한 중국 공산당의 두려움을 보여주는 또 하나의 예"라고 지적했다.
평상시에는 안보리 이사국이 특정 이슈에 대해 논의를 하기 위해 안보리 소집을 요구할 경우 절차투표에서 전체 15개 이사국 가운데 총 9개국의 동의를 얻으면 회의를 소집할 수 있다.
안보리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지난 3월부터 화상회의를 개최해오고 있는 가운데 화상회의 개최를 위해서는 전체 15개국의 전원 동의가 있어야 한다고 AFP통신은 전했다.
장쥔(張軍) 유엔주재 중국 대사는 전날 트위터를 통해 미국의 안보리 소집 요구는 "근거 없다"고 밝혔다.
장 대사는 "홍콩의 안보를 위한 입법은 순수한 중국의 내정 문제"라면서 "안보리의 임무와는 아무런 관련이 없다"고 반박했다.
장 대사는 미국에 "'무력 외교'(power politics)와 '괴롭히기'를 즉각 중단하라"라고 촉구하면서 "미국이 전 세계의 '트러블 메이커'(말썽꾸러기)라는 것을 팩트가 거듭 증명해주고 있다"고 비판했다.
한편 중국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는 현지시간으로 28일 오후 베이징(北京) 인민대회당에서 제13기 3차 전체회의를 열고 홍콩보안법 초안을 의결했다.


lkw777@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