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든 '유족위로' 휴스턴행…트럼프 '법질서 수호' 프레임 역공

입력 2020-06-08 07:55   수정 2020-06-08 16:40

바이든 '유족위로' 휴스턴행…트럼프 '법질서 수호' 프레임 역공
트럼프, '범죄대응 미온 세력' 몰아붙이며 이념공세 가속…지난 대선전략 '재판'
바이든, '통합과 치유의 리더십' 차별화…인종차별 내세워 '트럼프 실정' 부각



(워싱턴=연합뉴스) 송수경 특파원 = '흑인 사망' 시위 사태 국면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대선 맞상대인 조 바이든 전 부통령의 대치 전선이 갈수록 첨예해지고 있다.
바이든 전 부통령은 인종 차별 문제를 부각, 트럼프 대통령을 맹공하며 차별화를 기하고 있다. 반면 트럼프 대통령은 '법과 원칙'을 내세워 바이든 전 부통령을 향한 이념 공세를 가속화하고 있다. 양쪽 모두 지지층 결집 차원으로 보인다.
대선후보 확정에 필요한 '매직넘버' 대의원 수를 확보, 지난 5일(현지시간) 본선행을 확정 지은 바이든 전 부통령은 8일 조지 플로이드의 추도식이 열리는 텍사스 휴스턴을 찾는다고 미 언론들이 7일 보도했다.
바이든 전 부통령은 이날 플로이드의 유족에게 위로의 뜻을 전하고 동영상 메시지를 녹화, 9일 엄수될 플로이드의 장례식에 내보낼 계획이다.
워싱턴포스트(WP)는 "바이든 전 부통령은 유가족과 개인적으로 만남을 가질 것"이라고 보도했다. 공감 행보를 통해 통합과 치유의 리더십을 강조하는 한편으로 흑인 표심도 염두에 둔 것으로 보인다.
이번 휴스턴행은 바이든이 플로이드의 장례식에서 어떠한 역할을 할지를 둘러싼 수일간 내부 논의를 거쳐 결정된 것이라고 한다. 바이든 전 부통령을 수행하는 비밀경호국(SS) 요원들이 자칫 장례식 진행에 방해가 될 수 있다는 점 등을 감안해 내려진 결정으로 알려졌다.
바이든 전 부통령은 80여일간 사실상 중단됐던 선거운동을 지난 2일 필라델피아에서 재개하면서 "완벽한 대통령이 될 수는 없지만, 증오를 부채질하는 대통령은 되지 않겠다"고 트럼프 대통령을 정면으로 겨냥했다.
지난 5일 델라웨어 주립대학 강연에서는 트럼프 대통령이 고용지표 개선을 자랑하며 '조지가 (하늘에서) 내려다보면서 이것이 우리나라에 위대한 일이라고 말하길 희망한다'고 언급한 데 대해 "비열하다"고 맹비난했다. 또한 트럼프 대통령이 시위대가 백악관 앞으로 몰려든 지난달 29일 밤 지하 벙커로 피신했던 것과 관련해 "이제는 벙커에서 나와 자신의 언행이 무슨 결과를 낳았는지 둘러볼 때"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후보 확정 후인 지난 6일 발표한 성명에서도 "아주 많은 이들이 공중보건 및 경제 위기로 무력함을 느끼고 아주 많은 이들이 오랫동안 그들의 목숨이 덜 소중하다고 여기는 사회에서 뒤처지고 소외됐다고 느낀다"고 언급,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및 시위사태를 둘러싼 트럼프 대통령의 '실정'을 부각하며 은근히 심판론을 띄웠다.
이에 맞서 트럼프 대통령은 연일 '법과 질서' 프레임을 전면에 내세워 '법·질서 수호 세력 대 범죄 대응 미온 세력'의 구도를 시도하며 역공을 취했다. 이는 역시 '법과 질서'를 강조했던 2016년 대선 전략의 재판이기도 하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도 트위터에 올린 글에서 "바이든이 법 집행에 대한 열정이나 존중을 조금이라도 가졌더라면 그는 필라델피아 연설에서 그것을 잘 숨긴 셈"이라며 "그는 방화범이나 약탈자보다 경찰을 훨씬 더 많이 비난했다"고 비꼬았다.
그는 또한 시위대의 '경찰 예산 끊어라' 슬로건을 들어 "졸린 조 바이든과 급진적 좌파는 경찰 예산을 끊기를 원한다. 나는 훌륭하고도 충분한 재원을 지원받는 법 집행을 원한다. 나는 법과 질서를 원한다"고 차별화를 시도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이 급진적 좌파에 의해 통제되고 있다고 거듭 주장했다.
hanksong@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