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前안보보좌관 "北위협에 대응능력 보여줘야…한미훈련 필요"

입력 2020-06-18 05:01   수정 2020-06-18 05:34

미 前안보보좌관 "北위협에 대응능력 보여줘야…한미훈련 필요"
맥매스터 전 보좌관 "극도로 위험한 시기"…"8월 연합훈련 강력하게 해야"
방위비 분담 대해선 "외교적 관점에서 분담 문제 해결해야"



(워싱턴=연합뉴스) 임주영 특파원 = 허버트 맥매스터 전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은 17일(현지시간) 북한의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 폭파 등 긴장이 고조되는 한반도 정세와 관련, 한미연합훈련을 거론하며 "북한의 위협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군사적으로 보여줘야 한다"고 밝혔다.
맥매스터 전 보좌관은 이날 미 싱크탱크 허드슨연구소가 긴장이 고조되는 인도·태평양 지역에서의 안정 유지와 관련한 이슈를 주제로 연 세미나에서 북한의 위협과 관련, "나는 지금이 극도로 위험한 시기라고 생각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 이 위협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우리의 능력을 군사적으로 보여줘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한미 연합훈련을 거론, "8월에 예정된 훈련들이 있다. 나는 그것이 강력한(robust) 훈련이 돼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과거의 경우 통상 8월에 한미가 연합훈련인 '을지프리엄가디언'(UFG) 연습을 시행해왔다. 그러나 한미는 비핵화를 위한 북미 간 외교적 노력을 지원하는 취지에서 지난해 UFG를 포함해 '키리졸브', '독수리훈련' 등 기존 대규모 연합훈련을 폐지하고 전반기에 '동맹 19-1', 후반기에 '연합지휘소훈련' 등 규모가 축소된 대체훈련을 실시한 바 있다.
맥매스터 전 보좌관은 또 방위비 분담금 협상과 관련해 "외교적인 관점에서 우리는 한국, 일본과의 이런 부담 분담 문제를 해결해야 하고, 미국의 한국 및 일본과의 양자 관계의 강점을 보여줄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북한 상황과 관련, 아마도 '최대 압박' 캠페인이 효과가 있었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영향과 이에 따른 북중 무역 중단 등으로 "북한이 점점 더 절박해지고 있다"며 이 때문에 북한은 도발하고 상대방에 양보를 강요하는 사이클로 회귀하고 있다고 믿는다고 말했다.
맥매스터 전 보좌관은 한국의 대북 입장과 관련, "문재인 대통령이 훨씬 더 강경한 입장을 취하고 북한에 의해 강요당할 수 없다는 것을 보여줘야 할 때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는 이와함께 미국이 장기적으로 아시아에서 가장 가까운 동맹국인 한국과 일본의 역사적, 경제적 긴장을 해결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중국의 역내 영향과 관련, 중국은 인도태평양 지역에서 미국을 배제하는 첫 단계로 홍콩과 대만을 정복하기를 원하며 북한 상황도 유리하게 이용하려 한다면서 미국과 한국, 일본 등이 함께 더 강해져야 한다고 말했다.


zoo@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