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신러닝 기반 5년 후 암 생존율 예측모델 개발

입력 2020-08-03 14:07  

머신러닝 기반 5년 후 암 생존율 예측모델 개발
서울의대·국립암센터 연구팀 "삶의 질 및 생활습관정보 추가 때 더 정확하게 예측"

(서울=연합뉴스) 계승현 기자 = 머신러닝을 이용해 5년 후 암 생존자의 사망을 정확하게 예측하는 기술을 국내 연구팀이 개발했다.
서울의대와 국립암센터 연구팀(심진아·김영애 박사, 윤영호 교수)은 폐암 치료 후 생존자들의 생활습관 및 삶의 질 정보를 활용해 머신러닝 기반 사망 예측 모델을 개발했다고 3일 밝혔다.
연구팀은 2001∼2006년 사이 국립암센터와 삼성서울병원에서 수술 후 완치 판정받은 폐암 환자 809명을 대상으로, 2006∼2007년에 걸쳐 생활 습관 및 삶의 질 자료를 수집했다. 이후 이를 바탕으로 5년 후 사망을 예측했다.
연구팀은 잘 알려진 폐암 예후 인자(연령, 성별, 병기 요인, 종양의 특성 등) 외에도 삶의 질과 생활습관 정보(불안, 우울, 긍정적 성장 및 과체중)가 실제로 암 생존자 5년 이후 생존예측력을 높일 수 있는지를 중점적으로 연구했다. 이에 대한 예측정확도를 높이고자 머신러닝 알고리즘을 적용했다.
활용된 알고리즘은 가능한 한 임의의 결과를 반영하는 여러 개의 나무 모양 모델을 결합한 '랜덤 포레스트'(random forest), '아다부스트'(adaptive boosting) 등을 포함한 5가지 유형이다.
그 결과 암 생존자들의 기존의 예후 인자만 고려한 랜덤 포레스트와 아다부스트 모델은 5년 생존 여부를 각각 69.1%와 71.3%만 정확하게 예측했다. 그러나 삶의 질 및 생활습관을 추가로 고려한 결과 각각 94.1%와 94.8%에 달하는 정확도를 보였다.
심진아 박사는 "임상 정보에 삶의 질 및 생활습관 정보를 추가했을 때 5년 생존율을 훨씬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음을 확인했다"며 "이런 예측모형은 정보통신기술(ICT)과 융합돼 실제 생존자들의 자가 관리를 도울 수 있다"고 말했다.
연구 결과는 '네이처'(Nature) 계열의 국제 학술지 '사이언티픽 리포트'(Scientific Report) 최근호에 게재됐다.

key@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