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캘리포니아 정전에 태양광 발전 효용성 갑론을박

입력 2020-08-20 10:28  

미 캘리포니아 정전에 태양광 발전 효용성 갑론을박
"정전은 재생에너지 탓 vs 전력저장 장치 확충하면 돼"
미언론, 원전 가동 확장 가능성 제기



(로스앤젤레스=연합뉴스) 정윤섭 특파원 = 미국 캘리포니아주가 폭염 사태로 촉발된 전력 부족 상황에 대처하기 위해 19년 만에 순환 정전을 시행하자 전력 공급의 한 축인 태양광 발전 등 재생에너지로 논란의 불똥이 튀었다.
공화당은 태양광 발전의 전력 생산 불안정성을 지적하며 논란에 불을 지폈고, 민주당 소속 개빈 뉴섬 캘리포니아주 주지사는 재생에너지가 정전 사태를 촉발한 주범이 아니라고 맞섰다.
19일(현지시간) AP통신 등에 따르면 전력수급 관리기관인 캘리포니아독립시스템운영국(CAISO)은 지난 14일부터 강제로 전기를 끊는 순환 정전에 들어갔다.
이번 조치는 캘리포니아주에서 2001년 이후 처음으로 발동된 3단계 전력 비상사태에 따른 것이다.
공화당 에너지위원회 짐 피터슨 부의장은 캘리포니아 주정부의 재생에너지 정책을 비판하면서 가스발전 의존도가 줄면서 전력 부족이 악화했다고 비판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도 트위터를 통해 "에너지 수요에 대처할 수 없는 민주당이 국민을 어둠 속으로 몰아넣고 있다"며 공세에 나섰다.
캘리포니아주는 천연가스·석탄 발전소를 없애는 대신 태양광과 풍력 발전을 늘리고 있는데 현재 태양광 발전은 전력 공급의 4분의 1을 담당하고 있다.



AP통신은 "재생에너지는 오염을 줄이지만 바람이 잦아들거나 해가 진 뒤 전기 수요가 급증하면 전력 부족이 생길 수 있다"며 "캘리포니아주는 2025년 말 가동을 중단하는 디아블로캐넌 원전의 수명 연장을 고려해야 할지도 모른다"고 보도했다.
워싱턴포스트(WP) 칼럼니스트 헨리 올슨은 "캘리포니아 정전은 재생에너지 옹호자들에게 경고가 돼야 한다"며 "기후운동가들은 원전의 상당한 확장에 동의해야 할지도 모른다"고 지적했다.
반면 뉴섬 주지사는 재생에너지 정책에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니라고 반박했다.
그는 "에너지 정책 전환기에 정책의 신뢰를 훼손할 수 없다. 더욱 공격적으로 우리의 노력을 집중할 것"이라며 태양열·풍력 발전으로 생산된 전기를 보관하는 스토리지 장치 확충을 대안으로 제시했다.
IT매체 기즈모도는 "캘리포니아 정전은 재생에너지 탓이 아니다"라면서 정전 사태 당시 태양열 발전 공급은 일정했지만, 천연가스 발전의 전력 생산이 오히려 부족했다고 보도했다.
시민단체 '더 나은 환경위원회'는 "정전에 대응하기 위해서라도 재생에너지 발전을 더 많이 해야 한다"며 정전을 촉발한 폭염은 화석연료 사용에 따른 기후변화가 원인이라고 말했다.


jamin74@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