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현민, ㈜한진 마케팅 총괄 전무에 선임돼…경영 보폭 넓히나

입력 2020-09-02 16:14  

조현민, ㈜한진 마케팅 총괄 전무에 선임돼…경영 보폭 넓히나
한진그룹 "e커머스 시장 선점 차원"…토파스여행정보 부사장도 맡아

(서울=연합뉴스) 장하나 기자 = 고(故)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의 차녀인 조현민 한진칼[180640] 전무가 최근 ㈜한진[002320]의 마케팅 총괄 임원으로 선임됐다.
이와 함께 항공·여행정보 제공업체인 토파스여행정보의 부사장도 함께 맡게 돼 업계 안팎에서는 조 전무가 그룹 내 경영 보폭을 넓힐 것으로 해석하고 있다.

한진그룹은 조 전무가 지난 1일 ㈜한진의 마케팅 총괄 신규 임원(전무)으로 선임됐다고 2일 밝혔다.
이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급속하게 비중이 커지는 e커머스 시장에 신속하게 대응하고 작년부터 본격적으로 추진하는 공유가치창출(CSV) 사업의 폭을 넓히기 위한 차원이라는 것이 한진그룹의 설명이다.
앞서 조 전무는 2018년 3월 대한항공[003490] 본사에서 광고업체 팀장이 자신의 질문에 제대로 답하지 못하자 소리를 지르며 유리컵을 던지고 종이컵에 든 음료를 참석자들을 향해서 뿌린 이른바 '물컵 갑질' 사건으로 사회적 지탄을 받았다.
당시 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과 함께 한진그룹 내 모든 직책에서 물러났지만, 조양호 회장 별세 후 2개월 만이자 '물컵 갑질' 사건 이후 14개월 만인 작년 6월 그룹 사회공헌활동과 신사업 개발 업무를 총괄하는 최고마케팅책임자(CMO) 자리에 앉았다.

이후 ㈜한진의 함안수박 기프트카드, 원클릭 택배 서비스, 친환경 택배 박스 공동구매 서비스, 간편 여행 신규서비스 시범 운용, 수도권 전문배송 플랫폼 구축 추진 등의 프로젝트에 주도적인 역할을 했다고 한진그룹 측은 설명했다.
㈜한진은 "조 전무가 그동안 한진그룹 내에서 다져온 풍부한 경험과 마케팅 능력을 토대로 날로 치열해지는 e커머스 시장을 기반으로 한 택배·국제 특별수송 분야에서 굳건히 자리매김해 주주와 시장 가치를 높이는 역할을 주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전했다.
조 전무는 지난 1일부터 토파스여행정보의 신사업·사업전략 담당 임원(부사장)도 함께 맡아 코로나19 이후를 대비해 신사업을 발굴하는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특히 코로나로 토파스여행정보도 직격탄을 맞은 만큼 경영정상화 시점까지는 토파스여행정보에서 보수를 받지 않을 예정이다.

현재 조 전무는 한진칼 전무 외에 정석기업 대표이사 부사장도 맡고 있다. 이에 따라 조 전무가 향후 그룹 내에서 영향력을 더 키우고 경영 보폭을 넓혀 나갈지 주목된다.
한진칼 지분 6.47%를 쥔 조 전무는 작년 말부터 불거진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과 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행동주의 사모펀드 KCGI·반도건설의 '3자 연합' 간의 경영권 분쟁에서 어머니 이명희 정석기업 고문(5.31%)과 함께 조 회장의 편을 들어줘 경영권 방어에 일조했다.
일각에서는 조 회장이 최근 3자 연합이 지분율 격차를 6%포인트 가량 벌리는 등 경영권 분쟁의 불씨를 살리고 있는 점 등을 고려해 내부 결속 다지기에 나섰다는 해석도 나온다.
hanajjang@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