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년간 독감 백신 부작용 3건·사망자 0명…환자 전원회복

입력 2020-10-04 06:00  

16년간 독감 백신 부작용 3건·사망자 0명…환자 전원회복
충남대 정은희 교수팀 "국내 백신 부작용 발생빈도 매우 낮아"

(서울=연합뉴스) 계승현 기자 = 최근 16년간 국내서 발생한 독감(인플루엔자) 백신 부작용은 총 3건이었고, 이로 인한 사망자는 없었다.
충남대학교 의과대학 소아청소년과 정은희 교수팀은 2001년부터 2016년까지 각종 백신 접종으로 '아나필락시스 쇼크'(Anaphylaxis Shock) 부작용이 발생한 사례를 분석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4일 밝혔다.

과민성 쇼크로도 불리는 중증 알레르기 반응인 아나필락시스 쇼크는 호흡곤란과 혈압 저하를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연구팀은 질병관리청이 이 기간에 각종 백신 접종과 명백한 인과관계가 있다고 판단한 부작용 사례만을 분석 대상으로 삼았다.
그 결과 16년간 각종 백신 접종으로 인한 아나필락시스는 총 13건이 발생했고 사망자는 없었다. 환자들은 모두 온전히 회복했다.
이중 독감 백신 부작용은 3건으로 가장 많았다. MMR(홍역·볼거리·풍진) 백신, MR(홍역·풍진) 백신, 일본뇌염 단독 백신, 일본뇌염과 DTaP(디프테리아·파상풍·백일해) 백신이 각각 2건이었다. BCG(결핵예방백신), B형간염 백신 부작용이 1건씩이었다.

부작용을 겪은 환자의 대부분인 86.4%는 심혈관 증상을 보였다. 호흡기 부작용(61.5%), 피부 질환(46.2%), 그리고 위장관계 증상(38.5%) 또한 흔했다.
이들 환자 중 8명은 입원 치료를 받았다. 입원 일수는 1일부터 42일까지 다양했고, 중간값은 10일이었다. 나머지 5명은 입원 치료 없이도 회복했다.
부작용을 치료하기 위해 심폐소생 시 사용되는 '에피네프린', 부신피질호르몬제인 '코르티코스테로이드', 항히스타민제 등이 처방됐다. 선천성 심질환을 지니고 태어나 아나필락시스를 겪은 생후 1개월 된 영아 환자에게는 심폐소생술이 행해졌다.
연구팀은 "국내 백신 관련 아나필락시스 발생 빈도는 매우 낮았다"면서도 "의료진은 백신 예방접종 이후 발생할 수 있는 치명적인 부작용을 숙지하고 아나필락시스 발생 시 적극적으로 치료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연구 결과는 국제학술지 '대한의학회지'(JKMS) 최신호에 게재됐다.
key@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