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기청정 마스크·웨어러블 로봇…진화하는 전자업계 이색템

입력 2020-10-02 11:00  

공기청정 마스크·웨어러블 로봇…진화하는 전자업계 이색템
라이프스타일 변화 신가전 확대…기업들 미래 신기술 경쟁 활발

(서울=연합뉴스) 김영신 기자 = 최근 전자업계에서 신기술을 적용한 이색 제품 경쟁이 한층 치열해지고 있다. 한때는 상상 속에 존재하던 혁신적 아이디어가 속속 현실화하면서 소비자들의 눈길을 끈다.

2일 업계에 따르면 LG전자[066570]는 공기청정 기술을 적용한 전자식 마스크 'LG 퓨리케어 웨어러블 공기청정기'를 연내에 출시할 예정이다.
이 제품은 LG전자가 올해 7월 코로나19로 고군분투하는 국내 의료진에게 기부하며 처음 알려졌다. 이어 9월 초 독일 베를린에서 열린 유럽 IT·가전전시회 'IFA2020'에서 정식으로 공개됐다.
이 마스크는 LG전자의 공기청정기 특허 기술 외에도 호흡감지센서, 필터 교체시기 자동 알람 기능 등을 갖췄다.
공기청정 전자식 마스크라는 생소한 제품에 국내외 소비자들의 관심이 크다. IFA2020에서 공개된 후 여러 해외 매체들이 이 제품을 최고의 제품으로 선정하기도 했다.

LG전자는 또한 가정용 탈모 치료기 'LG 프라엘 메디헤어'를 연내 출시한다고 최근 발표해 주목 받았다. 식품의약안전처로부터 의료기기 허가를 받았으며 분당서울대학교병원에 의뢰한 임상실험을 통해 탈모에 도움이 된다는 효과를 입증했다.
탈모치료기가 새로운 전자제품은 아니지만 대기업이 공신력 있는 기관의 인증을 받은 제품을 출시한다는 소식에 소비자들은 더욱 큰 관심을 표하고 있다.

로봇 제품도 대표적인 이색 아이템이다. 국내외 기업들이 미래 신사업으로 로봇 개발에 주력하면서 관련 시장이 급성장하고 있다.
시장조사기관 스트래티지 애널리틱스에 따르면 서비스 로봇 시장 규모는 지난해 310억달러(약 37조원)에서 2024년 1천220억달러(약 146조원)로 증가할 전망이다. 연 평균 성장률이 29%에 달한다.
삼성전자[005930]는 지난해 미국 국제전자제품박람회(CES2019)에서 착용형(웨어러블) 보행보조 로봇 젬스(GEMS·Gait Enhancing and Motivating System), 올해 초 CES에서는 인공지능(AI) 기능을 탑재한 반려 로봇 '볼리' 등을 선보였다.
이 중 엉덩이에 착용하는 보행보조 로봇 '젬스 힙'이 최근 국내 기업 제품 중 처음으로 한국로봇산업진흥원으로부터 국제표준 인증(ISO 13482)을 받았다.
LG전자는 2017년 5월 SG로보틱스, 2018년 로보스타 등 로봇업체를 인수하고 다양한 분야에서 로봇 제품들을 선보이고 있다. 배달로봇, 안내로봇, 요리로봇 등이 실제 업장이나 병원 등에서 활용되고 있다.
지금까지 로봇 제품들이 실험적 단계에 있었다면 코로나19로 '언택트'가 대세가 되며 상용화에 더욱 속도가 붙을 것이라고 업계는 예상한다.

이밖에 맥주제조기, 식물재배기, 신발관리기 등이 새로운 이색 제품들로 꼽힌다. 삼성전자, LG전자를 비롯한 글로벌 전자기업들은 매년 초 미국 CES에서 신제품을 공개해왔다. 내년 1월 온라인으로 열리는 CES2021에서도 여러 신제품들이 나올 것으로 보인다.
업계 관계자는 "한때 이색제품으로 불렸던 의류관리기가 이제는 일반화한 것에서 보듯 신가전의 영역은 확장하고 있다"며 "생활상 변화와 소비자의 취향을 반영한 새로운 제품들이 계속 나올 것"이라고 말했다.
shiny@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