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트해 해저에 2차대전 초대형 불발탄…주민 750명 대피

입력 2020-10-13 09:17   수정 2020-10-13 17:32

발트해 해저에 2차대전 초대형 불발탄…주민 750명 대피
폴란드군 잠수부 뇌관제거 작전 착수…5일가량 걸릴듯

(서울=연합뉴스) 이 율 기자 = 발트해 해저에서 2차 세계대전 당시 투하됐던 초대형 불발탄이 발견돼 폴란드군이 뇌관 제거 작전에 착수하면서 인근 지역 주민 750여명이 대피했다.

12일(현지시간) 영국BBC방송에 따르면 폴란드 항구도시인 스비노우이시체시 인근 운하 해저 12m에서 길이 6m, 무게 5.4t에 이르는 초대형 불발탄이 발견돼 폴란드군 잠수부들이 뇌관을 제거하는 작전에 착수했다.
작전을 완수하는 데는 5일가량이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스비노우이시체시 주민 750여명은 군이 작전을 수행하는 동안 인근 체육관 등으로 대피했다.
폴란드군은 이 불발탄을 원격제어 장치로 제거할 예정이다. 군은 작업에 앞서 현장을 정비하고 있다. 폴란드군이 해저에서 이같이 거대한 불발탄의 뇌관을 제거하는 것은 처음이다.
불발탄을 고의로 폭파하는 방법은 너무 위험한 것으로 여겨지고 있다. 거대한 충격파를 불러일으켜 먼 곳에서도 피해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영국군이 2차 대전 당시 개발해 투하한 '지진폭탄'인 이 초대형 불발탄에 폭발물은 거의 절반가량 남아있다. 이 폭탄은 '톨보이(Tallboy)'로도 불린다.
지진폭탄은 높은 고도에서 떨어지면서 매우 빠른 속도로 지하 깊숙이 침투하는 폭탄이다. 목표물 근처에 투하되도록 설계됐으며, 거대한 충격파를 불러일으키며 폭발해 목표물을 파괴한다. 지난해 준설작업 중 발견됐으며 아직 해저 12m에 박힌 채 맨 앞부분만 모습을 드러내고 있다.
불발탄은 1945년 공습 당시 영국 공군이 투하한 것으로, 이로 인해 독일 순양함 류초우함이 침몰했다. 영국 공군은 1944∼1945년 랭커스터 폭격기로 지진폭탄을 투하했으며, 나치 독일군의 V로켓 발사장소 등이 목표물이었다.
폴란드는 2차 대전 당시 가장 심한 폭격피해를 본 국가다. 폴란드의 수도 바르샤바는 나치 독일군으로 인해 폐허가 됐다.

yulsid@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