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화, 바이든 아들 보도 차단한 트위터·페이스북 CEO 소환 추진(종합)

입력 2020-10-16 06:41  

공화, 바이든 아들 보도 차단한 트위터·페이스북 CEO 소환 추진(종합)
"대선 목전 선거 개입" 주장…백악관 대변인 "검열은 중국·북한에서나"


(워싱턴=연합뉴스) 백나리 특파원 = 미국 공화당이 조 바이든 민주당 대선 후보의 아들 의혹 보도를 차단한 트위터와 페이스북에 대해 최고경영자(CEO) 소환을 추진 중이다.
미 언론에 따르면 공화당 소속 린지 그레이엄 법사위원장과 테드 크루즈 상원의원은 15일(현지시간) 취재진과 만나 잭 도시 트위터 CEO에게 법사위 출석 소환장을 보낼지 20일 표결할 것이라고 밝혔다.
크루즈 의원은 "이것은 선거개입이고 선거가 19일밖에 남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공화당 조시 홀리 상원의원은 마크 저커버그 페이스북 CEO 및 도시 CEO에게 11월 대선 전에 의회에 출석할 것을 요청하는 서한을 보냈다면서 필요하면 소환을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홀리 의원은 페이스북과 트위터가 바이든 후보의 아들 의혹을 다룬 뉴욕포스트 보도를 억압해 선거법을 위반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비난했다.
공화당 미치 매코널 상원 원내대표도 이날 기자회견에서 관련 질문이 나오자 "정보의 억압은 부끄러운 일이라고 본다. 선택적으로 정보를 금하는 것이야말로 검열"이라고 가세했다.
케일리 매커내니 백악관 대변인도 이날 트위터에 "정치적 발언을 검열하는 건 미국이 아니라 중국이나 북한, 혹은 이란에서 예상할 수 있는 일"이라고 썼다.
이어 "이건 자유와 열린 논의를 중요시하는 모든 미국인을 겁먹게 할 것"이라며 "거대 테크기업이 당신을 침묵시키도록 하지 마라!"라고 덧붙이고는 '트위터검열'이라는 해시태그(#)를 달았다.
그는 전날밤 트윗에선 "검열은 규탄당해야 한다"며 트위터와 페이스북을 적시했다.
앞서 뉴욕포스트는 관련 이메일을 입수했다며 바이든 후보의 아들 헌터가 우크라이나 기업인을 부통령 시절의 부친에게 소개했다고 보도했고 트위터와 페이스북은 객관성을 담보할 수 없다며 관련 링크 공유를 제한하고 경고 문구를 삽입하는 식으로 확산을 막았다.
nari@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