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짜뉴스·폭력글 확산차단…페북,미대선 소요사태시 긴급처방

입력 2020-10-26 16:09   수정 2020-10-26 16:38

가짜뉴스·폭력글 확산차단…페북,미대선 소요사태시 긴급처방
로그인 후 노출 화면도 조정 가능

(서울=연합뉴스) 안용수 기자 = 페이스북은 미국 대선에 가짜뉴스나 폭력 선동을 조장하는 메시지를 차단하기 위한 제어 프로그램을 적용키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대선과 관련된 위해성 게시물이 감지될 경우 확산속도를 늦추는 방식이며, 스리랑카와 미얀마 등에서 적용된 사례가 있다고 복수의 소식통을 인용해 미국 월스트리트저널(WSJ)이 25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페이스북 고위 관계자는 "선거와 관련된 폭력 사태가 벌어지는 등 심각한 상황에서만 적용할 것"이라며 "어쨌든 모든 가능성을 상정해 대비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현재 검토 중인 프로그램 알고리즘은 문제의 콘텐츠가 감지되면 확산 속도를 늦추고, 페이스북 사용자들이 보는 콘텐츠의 구성을 조정하는 방식이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또 위험한 콘텐츠로 판단하는 기준을 강화해 해당 정보의 유통량을 줄이는 방식도 포함될 가능성이 있다.
프로그램 도입에 따라 수천만 명에 달하는 미국 내 페이스북 사용자들이 계정에 로그인한 후 접하는 구성 요소가 달라질 수 있다고 WSJ가 전했다.
예컨대 선정적이고 폭력을 선동하는 내용이나 가짜 뉴스 등은 노출이 제한될 수 있다는 것이다.
페이스북의 앤디 스톤 대변인은 "안전하고 안정적인 선거가 될 수 있도록 수년간 노력해 왔다"며 "지난 선거 경험을 바탕으로 전문가를 영입하고 조직을 구성해 다양한 시나리오에 대한 대비책을 세웠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러한 콘텐츠를 제한함에 따라 선의의 정치적 담론도 방해받는 부작용도 발생할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페이스북에 대해서는 이미 공화·민주 양 진영에서 불만을 제기하고 있으며, 새로운 규제 정책을 도입할 경우 또 다른 논란을 촉발할 가능성도 있다.
실제로 페이스북은 이달 초 조 바이든 민주당 대선 후보 아들의 스캔들 의혹을 다룬 뉴욕포스트 기사의 확산을 인위적으로 늦추면서 공화당의 비판 공세에 시달렸다.
반대로 민주당은 페이스북이 가짜뉴스 유통을 막는 데 충분한 조치를 취하지 않고 있으며, 우파 진영에 치우쳐 있다고 비판했다.
앞서 마크 저커버그 페이스북 최고경영자는 지난달 인터넷 매체 악시오스와 인터뷰에서 "선거와 관련한 폭력과 사회 불안을 조장하지 못하도록 모든 방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aayyss@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