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태원 "기업 역할 고민 필요…ESG, 기업경영의 새 규칙 삼아야"

입력 2020-10-28 18:30  

최태원 "기업 역할 고민 필요…ESG, 기업경영의 새 규칙 삼아야"
글로벌 기업 연합체 VBA와 공동 주최 세미나…지속가능성 화두 던져

(서울=연합뉴스) 장하나 기자 =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기업의 역할과 경영의 새로운 원칙에 대한 근본적인 고민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환경·사회·지배구조(ESG)를 기업 경영의 새로운 규칙으로 삼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 회장은 28일 서울 역삼동 한국고등교육재단에서 열린 'VBA 2020 코리아' 세미나에서 영상 축사를 통해 "우리는 팬데믹(전염병의 세계적 대유행), 기후변화 등 예측 불가의 경영 환경 변화를 경험하고 있다"며 기업의 지속가능성을 화두로 던졌다.

VBA는 모든 기업에 적용할 수 있는 국제적인 ESG 측정 표준을 만들자는 목적으로 작년에 설립된 기업 연합체로, 독일 바스프와 SK가 각각 의장사와 부의장사를 맡고 있다. VBA가 해외에서 세미나를 연 것은 한국이 처음이다.
최 회장은 축사에서 "지구환경을 보존하고 미래세대에 더 풍요로운 세상을 물려주기 위해 기업의 역할과 경영의 새로운 원칙에 대한 근본적 고민이 필요하다"며 "기업이 경제적 가치만 고려했던 방식에서 벗어나 사회와 더불어 성장할 수 있도록 ESG를 기업경영에 고려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ESG 측정과 표준화는 사회적 합의가 필요한 부분이며 기업뿐만 아니라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이 함께 끊임없이 논의하고 고민해가며 발전시켜야 한다"며 이번 행사를 계기로 국내에서도 관련 논의가 확산할 것으로 기대했다.
최 회장은 또 "소크라테스는 '지혜의 시작은 용어의 정의'라고 했다"며 "지금은 기업 활동에 대한 새로운 정의가 필요한 때"라고 덧붙였다.
행사에는 김용범 기획재정부 제1차관, 마리아 카스티요 페르난데스 주한 유럽연합(EU) 대사 등이 직접 참석했다.
김 차관은 "기업의 환경 성과를 화폐 단위로 측정하고 이를 재무제표에 반영해 기업가치에 대한 평가와 연동될 수 있는 기준을 만드는 VBA의 '녹색회계 프로젝트'에 많은 관심과 기대를 갖고 있다"며 "보다 많은 한국 기업이 이 과정에 참여하고 그 결과를 공유할 수 있게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페르난데스 주한EU 대사는 "기후는 유럽과 한국, 정부와 기업 모두에 있어 매우 중요한 의제"라며 "EU와 한국이 동반자적 입장에서 ESG 측정과 통합 재무 보고에 대한 논의를 이끌어 나가자"고 말했다.
ESG 경영 부문 세계적 석학인 조지 세라핌 미국 하버드대 교수는 온라인 기조연설을 통해 "지금 우리는 물질의 측면에서만 기업 활동을 반영하고 환경, 사회, 인적 자본은 간과하는 회계 시스템을 갖고 있는데 이러한 상황을 계속 지켜볼 수만은 없다"고 강조했다.
세라핌 교수는 "이러한 부분에 대한 정보, 회계의 부족으로 기업들은 자원 배분에 있어 큰 실수를 하고 있고 그 결과 우리는 지속 가능하지도 포용적이지도 않은 경제체제 안에 살고 있다"며 "회계 시스템을 근본적으로 바꿀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진 세션에서는 크리스찬 헬러 VBA 최고경영자(CEO)의 'VBA의 활동과 의미', 토마스 베르헤에 EU 환경총국 수석자문관의 'EU 그린딜을 통한 산업체계 전환 노력'에 대한 발표가 이뤄졌다.
김의형 한국회계기준원 원장과 류영재 서스틴베스트 대표, 장지인 탄소정보공개프로젝트(CDP) 한국위원회 위원장, 강동수 SK수펙스추구협의회 SV추진팀장이 토론 패널로 참여해 ESG 측정 표준화 필요성과 기대 효과, 개선 방향 등에 대해 의견을 주고받았다.
김의형 원장은 "강해진 수요에 비해 ESG 정보의 공급은 양적, 질적인 면에서 모두 부족하므로 표준화의 필요성이 절실하다"고 말했고, 장지인 위원장은 "경제 규모나 국제적 위상으로 볼 때 ESG 기준 표준화에 한국이 충분한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며 SK가 VBA에서 보여준 리더십이 매우 좋은 예"라고 말했다.
hanajjang@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