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과생, 자소서 작성비법] 홍보&인사 - 직무 타깃팅 좁히고 기본 개념 학습해야…해당 기업의 특화된 전략이나 대안 제시하면 유리

입력 2020-04-06 23:48   수정 2020-04-10 10:30


홍보&인사 직무

[캠퍼스 잡앤조이=김지민 기자] 홍보 직무는 지원하는 기업의 사업 분야에 해당되는 트렌드와 변화를 읽고 있어야 함은 필수다. 이에 따라 대응 전략을 자소서에 녹여내는 것이 좋다. 단순한 관심이 아니라 관심 이상의 경험이나 준비된 역량을 어필해야 유리하다. 인사 직무는 HRD(인적자원개발)과 HRM(인적자원관리) 등 직무 타깃팅을 조금 더 좁혀서 준비하는 것이 좋다. 가장 기본 개념과 학습이 선행돼야 함은 필수다. 또 해당 기업의 특화된 전략을 제시하는 것도 방법이다.





도움말




윤호상 인사PR연구소장

인사PR연구소 소장-인사팀닷컴 운영자

글로벌무브 상무이사-해외취업/창업/취업 외

대구MBC넥스랩 청년학교장-대구MBC교육사업단

인재육성아카데미 전문 교수

前) 대우통신 인사팀 채용 및 인사, 교육

前) 이력서클리닉 대표 컨설턴트

前) 티에이치엔 기획팀장-기획/인사 총괄

前) 한국경제TV/직업방송 고정 패널-취업의 전설 외

前) 대구가톨릭대 산학협력교수

前) 한림대 겸임교수


홍보 직무 합격 자소서 분석

SK네트웍스 홍보 파트 합격자(2019년도 상반기 공채 합격)




지원 분야와 관련해 특정 영역의 전문성을 키우기 위해 꾸준히 노력한 경험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 (전문성의 구체적 영역(예. 통계 분석)/전문성을 높이기 위한 학습 과정/전문성 획득을 위해 투입한 시간 및 방법/습득한 지식 및 기술을 실전적으로 적용해 본 사례/전문성을 객관적으로 확인한 경험/전문성 향상을 위해 교류하고 있는 네트워크/경험의 진실성을 증명할 수 있는 근거가 잘 드러나도록 기술) (700~1000자 10단락 이내)




[60-3-30-600, 프로 홍보맨으로 성장하다!]

‘홍보는 안정기이다!’라는 생각을 항상 가져 왔습니다. 형광등이나 LED등이 아무리 정상이라도 안정기가 부실하면 제대로 불이 안 들어오거나 깜박거리게 마련입니다. 이런 안정기처럼 홍보 파트가 부실하면 기업의 다른 분야에 대한 장점들을 고객과 대중들은 알 수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저 또한 SK네트웍스의 최고의 안정기가 되기 위해서 보다 체계적인 준비를 해왔습니다. 먼저 국어국문학과 신문방송학을 복수 전공으로 홍보와 연관된 과목을 60학점 이상 수강하면서 홍보 전문성을 만들어 왔습니다. 실제 이 과정에서 배운 내용에 대한 다양한 사례들을 찾아 3개 이상을 추가하는 노력을 멈추지 않고 반복해왔습니다. 또한 학교 신문사 기자 경험을 하면서 30개 이상의 기사를 게재하는 것뿐만 아니라 다른 학교 기자들과의 주기적인 교류를 통해 적극적인 자기계발을 반복했습니다. 특히 A 봉사활동에 대한 심층적인 기사를 게재하기 위해서 하루 1시간 이상 한 달 동안 봉사활동의 기획부터 마무리까지 참석하면서 현실감 있는 기사를 완성하면서 우수 기자상까지 받을 수 있었습니다. 이 과정 속에서 SNS 등의 온라인 홍보에 대한 중요성을 확인하면서 페이스북을 비롯해 인스타그램 등에서 차별적인 채널 운영을 하게 됐습니다. 실제 A 화장품 기업의 서포터즈 활동을 하면서 20~30대 여성 고객을 대상으로 과감히 인스타그램에서 컬러 마케팅을 전개하면서 8700여 개의 ‘좋아요’와 740여 개의 댓글을 이끌어 내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온오프라인 모임 7개에서 회장 및 총무 등으로 적극적인 활동을 하고 있으며, 하루 1시간 이상 저만의 벤치마킹 시간으로 활용하는 노력을 2년 이상 반복해 왔기 때문에 SK네트웍스만의 시장 지배적인 이미지를 만들 수 있다고 자신합니다.

평가

SK그룹의 자기소개서는 다른 회사와 달리 질문 자체가 상당히 길며, 생각이나 과정 등의 세부적인 내용까지 관심을 가지기 때문에 각각의 요구사항을 꼼꼼하게 확인해 모두 기술하는 것이 우선이다.

자신만의 생각, 논리 제시

: 정답이나 교과서적인 답변이 아니라 지원자 자신만의 생각, 논리를 제시함으로써 차별성을 도모했다.

: 무턱대고 막연하게 비유하는 것이 아니라 홍보 파트에 대한 이해도, 지원 직무에 대한 이해도가 선행되는 논리로 구성했다.

: 인사팀, 면접관은 판에 박힌 정답, 교과서 같은 논리는 너무 많이 노출돼 있다는 것을 기억하면서 자신만의 생각, 논리에 집중하는 것이 좋다.

자기소개서 질문에 대한 충실한 작성

: SK그룹의 자기소개서는 다른 회사보다 작성해야 할 내용이 구체적으로 제시되어 있기 때문에 각각의 요구 내용을 담는 것이 우선됐다.

: 특히 SK그룹의 자기소개서는 작성 포인트가 있는데, 이 질문에서는 ‘꾸준히’라는 부분이기 때문에 단순한 노력이 아니라 꾸준히 체계적으로 준비한 내용을 함께 포함했다.

: 다른 회사와 달리 자기소개서 질문이 길기 때문에 각각의 부분에 대한 내용을 먼저 기술한 후에 최종적으로 합치면 된다.

 계량화, 수치화로 명확성, 차별성 확보

: 추상적인 내용 기술보다도 숫자를 활용해 기술하는 것이 보다 차별적인 인상을 남겨줄 수 있다.

: 실제 기업이나 업무에서는 대부분이 계량화해 평가하는 것이 기본이기 때문에 숫자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좋다.

: 다만 너무 구체적으로 기술하는 것은 거짓이라는 부정적인 시각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지금처럼 대략적인 숫자를 쓰는 것이 좋다.
<p>


인사 직무 합격 자소서 분석

롯데쇼핑/백화점 인사 파트 합격자(2019년도 하반기 공채 합격)

지원동기를 구체적으로 기술해주세요. (500자)

다른 산업과 달리 백화점의 인사 업무는 다양하고 복합적인 인사관리가 선행되어야 할 것입니다. 특히 정규직 이외에 계약직, 도급 등 여러 형태의 인원 관리를 비롯해 매출액 등의 다양한 잣대로 평가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조금 다양한 인사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전문성과 함께 사람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먼저 행정학을 전공으로 조직론, 인사관리 등으로 인사 업무에 대한 기초 지식을 완성했습니다. 다만 이 부분만으로 현장을 이해하기 힘들다고 생각해 현직 인사 담당자들이 많이 모인 네이버 인사쟁이 카페에 가입해 다양한 인사 이슈와 노하우를 공부했습니다. 또한 다양한 사람들에 대한 이해가 우선되어야 한다는 것을 기억하면서 과대표를 비롯해 학교 내외부 모임에서 리더 경험을 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하나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구성원의 장점이나 개성에 따라 팀을 구성해 활동하고, 적극적인 동기 부여로 의미 있는 결과를 만들어 왔습니다.

평가

직무에 대한 이해도와 특수성 이해

: 인사 직무에 대한 이해도와 함께 다른 기업과 다른 인사 직무에 대한 이해도가 선행돼 있기 때문에 인사 파트 적임자라는 것을 증명했다.

: 롯데백화점만의 막연한 이슈, 지원 직무와 연관성 없는 이야기를 기술하는 것보다는 직무를 특화시켜서 기술하는 것 또한 의미가 있다.

· 실제 직무 중심의 채용과 함께 취업시장의 수요, 공급이 무너지면서 왜 다른 회사가 아니고 롯데백화점이라는 질문은 중요도가 감소하고 있다.

지원 직무와 연관된 핵심 역량 제시&증명

: 지원 직무에 대한 핵심 역량을 제시하고, 그 역량에 대한 본인만의 경험, 준비로 논리적인 구성을 만들었다.

: 핵심 역량을 증명하기 위해서 추상적인 논리가 아니라 구체적인 경험, 에피소드로 증명했다.

: 이 핵심 역량은 정답이 없으나, 직무에 대한 명확한 이해를 통해 도출했다는 것이 큰 의미를 가지고 있다.

결론 부분으로 본인 장점 다양하게 제시

: 지원동기 부분에서 새로운 내용을 기술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자기소개서에 쓴 내용 중의 핵심적인 장점, 준비사항을 정리해줬다.

: 실제 인사팀, 면접관들은 시간이 없으면 이 지원동기 부분만을 읽기 때문에 결론으로 생각하며 접근하는 것이 좋다.

: 그렇기 때문에 지원동기에서는 지원 직무와 연관된 장점, 준비사항, 차별성 등을 핵심적으로 요약, 정리, 나열해 잘할 수 있다고 증명하면 충분하다.

min503@hankyung.com

< 저작권자(c) 캠퍼스 잡앤조이, 당사의 허락 없이 본 글과 사진의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