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정부 중기 정책 밑그림 그린 이현재 의원 "경제 관료, 中企지원 마인드 확 바꿔야"

입력 2013-03-10 17:00   수정 2013-03-11 03:47

中企 뉴스 메이커

맞춤지원, 글로벌 정책으로 중소기업 성장 사다리 연결
경제관료 중기지원 마인드 뼈 속부터 확 바뀌어야



이현재 새누리당 의원(64·사진)은 10일 “박근혜 정부의 중소기업 정책 키워드는 성장의 사다리 마련과 이를 위한 맞춤지원, 글로벌화 등 세 가지”라고 말했다.

중소기업청장을 지낸 정통 경제관료 출신인 이 의원은 지난해 19대 총선에서 경기 하남시에서 당선된 뒤 대통령직 인수위원회에서 산업정책을 총괄하는 경제2분과 간사를 맡아 새 정부 중소기업 정책의 밑그림을 그렸다.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 의원회관 432호에서 이 의원을 만나 ‘중기 대통령’을 표방하는 박근혜 정부의 중기 정책 방향에 대해 들어봤다. 한국경제신문은 이 의원을 시작으로 중소기업계 뉴스메이커들을 만나 릴레이 인터뷰를 한다.

▷새정부가 많은 정책을 내놨다. 그러나 이전과 차별성을 느끼기 어렵다는 지적도 나온다.

“정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방향성과 지속성이다. 그런 면에서 박근혜 정부의 중기 정책은 이전과 확실히 차별화될 것이다. 방향과 관련해서 새 정부는 경제운용의 중심축을 대기업 외끌이에서 대기업과 중소기업 쌍끌이 체제로 가져가겠다는 방향을 제시했다. 중소기업 정책의 핵심은 기업들의 앞길을 터주는 데 있다. 중소기업이 중견기업으로, 중견기업이 다시 국제경쟁력이 있는 대기업으로 나갈 수 있도록 성장의 사다리를 놔주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대기업의 침해로부터 중소기업 영역을 보호하고, 그 안에서 경쟁력을 가질 수 있도록 지원해 주는 일이 필요하다. 이런 정책들이 새 정부 내내 일관되게 추진될 것이다.”

▷차별성을 강조하는데.

“가수 싸이가 정부의 지원 부서가 있어서 유명해진 게 아니지 않나. 정부는 틀을 만들어 주면 되는 거다. 싸이처럼 중소기업도 그런 틀 안에서 꿈과 끼를 발휘해 국제적인 스타가 되게 만들어야 한다. 끼 있는 중소기업들이 기성 기업군에 휘둘려 초기에 좌절하지 않도록 징벌적 손해배상제도를 강화하고, 중소기업 협동조합에 납품단가 조정 협의권을 주는 등 조치를 마련했다.

또 대기업이 중기 적합업종을 침해했을 때 2개월 내 신속하게 조정해주거나 골목상권 침해시 일시 영업정지명령을 내리기로 한 것도 모두 이전에 없던 ‘혁명적’인 제도들이다.”

▷너무 많은 메뉴를 내놔서 뭐가 뭔지 모르겠다는 지적도 있다.

“좋은 정책이 많은데 공급자 입장에서 홍보한 측면이 그런 오해를 불러일으킨 것 같다. 비즈인포(biz-info)라고 중기 정책을 소개하는 홈페이지가 있다. 그런데 정작 기업인들은 비즈인포라고 하면 ‘뭐하는 거지’라며 알아먹질 못한다. 공급자 위주로 네이밍(이름짓기)을 했기 때문이다.”

▷공직자 출신인데 공직사회에 쓴소리를 하는 이유는.

“중소기업청뿐만이 아니다. 금융위원회 기획재정부 산업통상자원부 국토해양부 공정거래위원회 등 기업 관련 부처 공무원은 기업인들과 수시로 워크숍을 하고 그들의 어려움이 무엇인지, 어떻게 이를 해소해줄 수 있을지 좀 더 고민해야 한다. 대통령은 중소기업 대통령이 된다고 하는데 일선 공무원들이 이를 따라가지 못하면 곤란하다.”

▷대통령선거 캠프부터 중요한 역할을 맡았는데 향후 역할은.

“일단 인수위에서 방향을 잡은 많은 혁명적 제도들이 원활하게 입법화될 수 있도록 국회에서 최선을 다할 생각이다. 몇 가지 준비 중인 것을 포함해 의원 발의도 많이 할 계획이다.”

박수진 기자 psj@hankyung.com

▶ 개그우먼 배연정, '국밥' 팔아 하루 버는 돈이

▶ 이경규 딸, 라면 CF서 '폭풍 미모` 뽐내더니

▶ "야동 못 끊는 남편 어쩌죠" 女교수 대답이…

▶ '아빠 어디가' 출연 한 번에 2억5천만원 횡재

▶ 女비서 "사장님 몸종 노릇에…" 눈물 고백



[한국경제 구독신청] [온라인 기사구매] [한국경제 모바일 서비스]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국경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온라인신문협회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