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산되는 AI면접… "면접관 없는데 어떤 표정 지어야죠?"

입력 2018-09-09 18:30  

취준생들에게 새로운 고민

표정·언어·목소리·심박상태
4가지 요소 분석해 직무 판단

"돌발 질문에는 놀라운 표정
자기소개땐 행복한 표정 호감"



[ 김주완 기자 ] “이제는 인공지능(AI)이 좋아하는 표정까지 지어야 하나요.” “어떤 단어를 써야 AI면접에 유리한가요.”

기업들이 올해 채용 과정에서 AI면접을 도입하면서 취업 관련 인터넷 커뮤니티 등에는 구직자들의 고민이 쏟아지고 있다.

9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공기업 중에서 자산관리공사(캠코) 한국정보화진흥원 전파통신진흥원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이 AI면접을 도입했다. 민간기업에서는 한미약품 중외제약 이마트에브리데이에 이어 국민은행 등 금융권까지 확산되고 있다. 한국정보화진흥원 관계자는 “블라인드 채용 방식을 강화해 공정성을 확보하고, 보다 많은 구직자에게 기회를 주기 위해 AI면접을 도입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구직자들은 혼란스럽다. 관련 정보가 턱없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취업사이트 사람인이 지난달 구직자 627명을 조사한 결과 절반 정도(47.5%)가 부담이 늘었다고 답했다. 준비하면서 가장 어려운 점은 ‘정보 부족’(39.6%)이었다. AI면접은 PC를 보면서 화면에 나오는 질문에 답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최근 캠코 AI면접에서 떨어진 C씨는 “대면면접이나 인성평가와 달리 합격 여부를 예상하기 어려웠다”고 토로했다. 그는 “‘사무실에서 직원이 노래를 부른다면 어떻게 할 것인가?’, ‘일 못하는 후배에게 어떻게 대응해야 하나?’ 등 까다로운 질문이 나왔다”며 “표정에 문제가 있었던 것 같다”고 말했다.

취업준비생 사이에서는 AI가 미세한 표정까지 잡아내기 때문에 표정 관리가 더 중요해졌다는 얘기가 나온다. 교육업체인 ICRU연구소의 박성중 수석연구원은 “AI는 얼굴에 60여 개 점을 찍어 슬픔 놀람 공포 행복 등의 유형화된 감정 형태로 분석한다”며 “돌발 질문에선 놀란 표정, 자기 소개 때는 행복한 표정을 보여주는 것이 좋은 평가를 받는다”고 설명했다.

강선구 마인드잡연구소 대표도 “질문의 맥락과 지원 직군에 따라 적절한 표정을 찾아서 연습하면 도움이 된다”고 강조했다. 단어도 신경 써야 한다. AI는 면접자들이 자주 쓰는 단어를 분석하기 때문에 부정적인 단어는 사용하지 않는 게 바람직하다.

AI면접 시스템을 만든 소프트웨어업체 마이다스아이티 관계자는 “네 가지 요소인 외모(visual), 언어(verbal), 목소리(voice), 심박 상태(vital) 등을 분석해 영업직, 연구직 등 구직자가 지원한 업무에 맞게 판단하도록 설계했다”며 “기존 면접처럼 호감형 외모를 갖추고 조리 있게 답한다고 높은 점수를 주지는 않는다”고 설명했다.

김주완 기자 kjwan@hankyung.com



[ 무료 주식 카톡방 ] 국내 최초, 카톡방 신청자수 38만명 돌파 < 업계 최대 카톡방 > --> 카톡방 입장하기!!
최저금리로 갈아탈 수 있는 마지막 버스, 신용·미수·예담 대환하고 취급수수료 할인 받자!
◆ [마감임박] 2018년 하반기 "정부정책" 수혜주 TOP 10 긴급공개 >>> (바로확인)
[내일 폭등] 예상종목 지금 공짜로 확인하세요! "신청즉시 무료발송 CLick! >>>"
[급등임박 공개] 2018년 하반기 "정부정책" 수혜주 TOP 10 긴급공개 >>> (바로확인)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