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라라랜드 키스장면 찾아줘"… SKT, AI 미디어 추천 기술 개발

입력 2018-09-27 18:11   수정 2018-11-28 00:00

영화속 특정 장면 찾기 가능
연내 옥수수·Btv에 적용



[ 이승우 기자 ] SK텔레콤이 인공지능(AI) 기반 미디어 추천 기술을 개발했다. 영상에 나오는 특정 인물이나 상황을 골라 볼 수 있는 방식이다. 연내 SK브로드밴드의 모바일 동영상 서비스 ‘옥수수’와 인터넷TV(IPTV) ‘Btv’에 적용한다.

SK텔레콤은 27일 서울 을지로 삼화빌딩에서 드라마, 영화 속 장면을 원하는 대로 찾아주는 ‘영상분석 기반 장면 검색 기술’을 시연했다.

영화 ‘라라랜드’가 시작되자 영상 우측 상단에 화면 속 배우 이름과 사진이 나왔다. 여주인공인 엠마 스톤 사진을 클릭하면 하단에 배우 프로필과 함께 스톤이 나오는 장면만 분류해 보여준다.

스톤과 댄스를 함께 선택하면 스톤이 춤추는 영상만 따로 볼 수도 있다. 주인공 키스신을 보고 싶다고 하면 스톤과 남자 주인공 라이언 고슬링의 얼굴을 인식해 두 사람이 동시에 나오는 장면을 추출한다. 이어 키스하는 상황으로 판단되는 장면을 다시 골라내 추천해준다.

SK텔레콤은 이 기술을 개발하기 위해 수천 편 분량의 영상 콘텐츠와 수백만 장의 이미지를 AI에 학습시켰다. 현재 2500명 이상의 국내외 유명 배우와 키스·결혼식·댄스·식사·번지점프 등 50여 개 상황, 계절, 특정 장소, 배경 음악 등을 인식할 수 있다.

SK텔레콤 관계자는 “모바일 환경에서 콘텐츠를 짧게 끊어보는 미디어 소비 트렌드와 소비자들의 세분화된 취향을 고려해 기술을 개발했다”며 “국내는 물론 세계적으로도 가장 앞선 수준”이라고 설명했다. SK텔레콤과 SK브로드밴드는 연내 이 기술을 Btv와 옥수수에 적용할 예정이다.

SK텔레콤은 시청자 취향에 맞는 영화나 드라마를 추천해주는 ‘콘텐츠 개인화 추천 기술’도 선보였다. 예능 프로그램을 좋아하는 시청자가 특정 예능 프로그램을 봤다면 비슷한 취향의 시청자들이 본 다른 프로그램이 홈 화면에 뜨는 방식이다. 개인 시청 이력에 기반을 두기 때문에 시청자마다 홈 화면이 달라지는 셈이다. SK브로드밴드는 지난 14일 일부 옥수수 이용자에게 이 기술을 적용했고 향후 전체 이용자로 순차 확대한다.

이종민 SK텔레콤 미디어기술원장(사진)은 “콘텐츠 추천으로 콘텐츠 소비가 늘어나면 자연적으로 IPTV와 옥수수의 경쟁력이 높아질 전망”이라고 말했다.

이승우 기자 leeswoo@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