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업 불황에 거제 해양플랜트 국가산단 승인 지연

입력 2017-10-18 08:39   수정 2017-10-18 08:49

조선업 불황에 거제 해양플랜트 국가산단 승인 지연

양대 조선소 참여 소극적…경남도 "내년부터 경기 살아나고, 올해 안 승인 고시 전망"



(거제·창원=연합뉴스) 지성호 황봉규 기자 = 경남도가 2014년 말 정부로부터 유치한 3개 국가산업단지 중 거제 해양플랜트 산단에 대한 승인 고시가 지연돼 배경에 관심이 쏠린다.



18일 경남도에 따르면 지난 4월 진주·사천 항공산단에 이어 6월에는 밀양 나노융합 산단이 국토교통부로부터 승인·고시됐다.

해양플랜트 산단만 남은 상태다.

그러나 해양플랜트 산단은 당초 지난 9월께 승인·고시될 것으로 알려졌으나 아직 정확한 심의 일정조차 잡지 못하고 있다.

더욱이 최근에는 거제지역 양대 조선소인 대우조선해양과 삼성중공업측 해양플랜트 산단 참여가 불투명하다는 이야기도 들린다.

지난 7월에는 환경운동연합이 국민인수위원회 '광화문1번가'에 "조선해양산업은 현재 강도 높은 구조조정이 이뤄질 정도로 침체된데다 (산단 조성시) 대규모 매립으로 심각한 환경파괴가 예상된다"며 "거제 해양플랜트 국가산업단지 조성사업을 전면 재검토해야 한다"고 반대 입장을 내기도 했다.

해양플랜트 산단 승인이 무기한 지연되거나 좌초할 우려가 제기되는 대목이다.

실제 대우조선해양은 지난달 초순께 노조와 업무연락 과정에서 해양플랜트 산단에 투자할 여력이 없다고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대우조선해양 관계자는 "현재로선 땅 매입 등 투자할 여력이 전혀 없는 상황이다"며 "그러나 5∼6년 지나 그 이후라도 세계 조선경기가 회복되고 이에 따라 경영정상화가 이뤄지면 투자 여부를 판단하겠다"고 말했다.

삼성중공업에서는 지난달 노동자협의회와 임단협에서 해양플랜트 산단 투자 문제가 불거졌다.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당시 노동자협의회가 '해양플랜트 산단에 1천억원을 출자했느냐'고 물었고 사측에서는 '1천억원이 아니라 1천만원을 출자했다'고 대답한 바 있다"며 "현재론 투자와 관련해 결정된 것은 없고 조선경기 회복 여부를 봐가며 면밀한 검토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거제시 측은 양대 조선소가 해양플랜트 산단 참여를 철회한 것이 아니라는 입장이다.

거제시 국가산단추진과 관계자는 "거제 해양플랜트 산단은 1∼2년 만에 끝나는 것이 아니라 2022년 이후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며 "산단 조성을 추진하면서 양대 조선소를 포함해 35개 조선소와 관련 업체들이 입주를 희망했고 산단이 승인되면 조선소들의 투자 판단도 호전될 것이다"고 전망했다.

경남도 역시 해양플랜트 산단 승인 일정은 다소 지연됐지만 늦어도 올해 안에는 승인될 것으로 내다봤다.

특히 최근 조선·해운시황 전문분석기관인 클락슨이 '올해가 조선경기 최하점이고 내년부터 조금씩 조선경기가 살아난다'는 요지의 조선업 전망 자료를 정부에 제출한 것으로 전해져 곧 정부 차원의 심의가 이뤄질 것으로 전망했다.

경남도 국가산단추진단 관계자는 "국토교통부 등 중앙부처에서 조선경기 침체에 따른 보완자료를 계속 검토하고 국정감사 등의 영향으로 산단 심의가 지연된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이어 "거제 양대 조선소는 올해 초 산단 수요조사 때 5만평 가량을 사용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며 "올해 안에 승인 고시가 이뤄지고 산단 조성까지 5∼6년이 지나 경기가 호전되면 양대 조선소도 산단에 본격 참여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거제가 지역구인 자유한국당 소속 김한표 국회의원도 "청와대나 정부에서도 해양플랜트 산단은 미래를 위해 필요하다는 시각을 갖고 있다"며 "1만5천개 일자리가 생기고 1조7천억원 이상이 투입되는 산단을 조성하면 거제의 50년 먹거리가 생긴다"고 해양플랜트 산단 승인의 당위성을 강조했다.

그는 "해양플랜트 산단이 조성되면 거제 양대 조선소 협력업체들도 유치함으로써 물류비용을 줄이고 품질관리는 강화하는 장점이 있다"며 "11월 중으로는 승인될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거제 해양플랜트 국가산단은 거제시 사등면 일대 458만㎡(육지부 157만㎡, 해면부 301만㎡)에 2022년 완공 목표로 추진됐다.

사업비만 1조7천340억원 규모다.

당초 규모 500만㎡(육지부 184만㎡, 해면부 316만㎡), 사업비 1조8천억원 상당이었지만 지난 7월 중순 환경부 등 관계기관 협의 과정에서 환경 훼손 최소화 등 이유로 사업면적과 사업비가 줄었다.

산단 유치 이후 지자체, 실수요기업, 금융, 건설사 등이 구성한 특수목적법인(SPC)과 경남도가 지난해 3월 국토부에 국가산단계획 승인을 신청했다.

지난 2월 공유수면 매립을 심의하는 중앙연안관리심의회를 통과하고 환경부 등 관계기관 협의까지 마쳤다.

경남도는 앞으로 중앙산단계획 심의를 거쳐 올해 안에 승인·고시되면 보상작업을 거쳐 내년 하반기에는 산단 조성공사에 착수할 것으로 전망했다.

bong@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