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경규 꼬꼬면- 강호동678' 성공 이유있다..왜?

입력 2012-06-07 09:30  

이경규의 꼬꼬면, 강호동 678, 김병만의 달인 갈매기 등 최근 소비자들에게 친숙한 연예인의 이름을 내건 상품과 서비스업 상표출원(서비스표 포함)이 급증하고 있습니다.

6일 특허청에 따르면 연예인 이름에 상품이나 업종 등을 결합한 상표 출원은 1998년(`개그맨 이경규의 압구정 김밥` 출원)부터 2008년까지 총 27건에 불과했습니다.

그러나 2009년 11건, 2010년 14건 등 한해에만 10건 이상으로 증가했고, 지난해에는 22건, 올해 5월말 현재 12건이 출원되는 등 계속 늘고 있습니다.

연예인 직업별로는 `이경규의 남자라면` 등 개그맨이 58건, `김혜자의 정성떡` 등 탤런트 23건, `장윤정 김치올레` 등 가수 5건으로, 개그맨 이름을 결합한 상표 출원이 가장 많았습니다.

업종별로는 농·축·수산물과 그 가공식품 분야가 41건(48%)으로 가장 많았고, 음식료품을 제공하는 서비스업인 요식업 25건(29%), 연예인 자신의 이름을 내건 닷컴·쇼핑몰 5건, 화장품류 4건, 기타 11건등입니다.

연예인 이름과 결합한 상표 출원이 증가하는 것은 연예인들의 부업 수요와 기업들의 마케팅 전략이 맞물리고 있기 때문입니다.

특허청은 특히 연예인 가운데서도 개그맨 이름의 브랜드 출원이 많은 것은 상대적으로 개그맨의 대중적 지명도가 높아 이를 제품·서비스업의 광고하고 홍보 전략으로 활용하는데 효과적일 것으로 판단하기 때문으로 분석했습니다.

특허청의 한 관계자는 "앞으로도 소비자에게 친근한 이미지를 주는 연예인의 이름을 브랜드화한 상표출원이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면서 "저명한 연예인의 이름을 포함하는 상표는 연예인 본인 명의로 출원하거나 본인의 승낙을 얻어 출원한 경우에만 등록이 가능하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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