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율, 박스권 등락 예상··엘런 의회 연설 주목"

입력 2014-02-10 13:42  

출발 증시특급 2부 - 마켓리더 특급전략

NH농협선물 이진우> 도쿄 도지사 선거가 주목 받았던 것은 호스카와의 고이즈미 전 총리가 탈 원전에 기치를 내걸고, 자민당에 아베가 대항하는 모습이었다. 그런데 결과는 마스조에의 압승이었다. 우선 투표율이 저조했고, 아베노믹스가 주가를 끌어올리는 상황에서 마스조에가 패배한다면 현 아베 내각에 부담이 되고 그것이 증시의 추가 하락 등을 우려한 결과로 보여진다.

그러나 결과적으로 호스카와와 고이즈미가 올인하지 않았다고 생각된다. 그간의 보도를 보면 마스조에는 사회적으로 일본내에서 좋은 평가를 못 받는 사람이다. 그런 가운데 도쿄도라고 하는 엄청난 지역과 경제를 관할해 나가야 한다. 이것은 전반적인 시장 흐름과 비슷하다.

지난 주 ECB 통화정책 회의에서 유럽 중앙은행이 양적완화 할 수 있다는 여지를 남겼었다. 그리고 독일의 헌법 재판소에서 중앙은행이 구제금융을 받는 나라가 신청해온다면 무제한 국채를 매입하겠다던 OMT프로그램에 대해 독일 헌법에는 위헌의 요인이 있으나 그렇다고 자신들이 판단하기 보다는 사법 재판소에 최종적인 판단을 넘기는 식으로 시간을 벌 것이다. 전반적으로 고용지표도 별로였지만 시장은 좋은 반등이 나온 것은 여기에서 당장 부러지기는 억울하다는 것이 사람들의 심리로 볼 수 있다.

국제 금융시장 반응을 보면 지난 주 ECB 통화 정책 회의, 미국 고용지표가 있었지만 그 내용을 떠나 시장은 계속 무너지고 싶지 않다는 의지가 강하다. 코스피 차트를 보면 2008년 리먼 사태의 저점이 1,880포인트 근처였는데 지켜졌다. 그리고 오늘 달러/엔 환율 120일 선을 보면 120일 선에서 하락세가 지지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그리고 현재 반등이 나오는 것이 바닥을 보고 가는 것인지 아니면 최근 하락에 대한 반등인지가 앞으로 판단해야 한다.

그리고 유로/엔 환율이 무너지면 증시도 무너지고, 랠리를 펼칠 때에는 유로/엔 환율도 같이 가는데 120일 이평선이 지지가 됐다. 그리고 S&P500지수를 보면 작년 5월 버냉키의 QE축소 발언 이후 테이퍼링 장세가 되고자 됐다. 그때마다 120일 선은 강한 지지력을 발휘했었다.

하지만 이번에 무너지나 했지만 현재 지지력을 발휘하고 있다. 이것이 데드 캣 바운드에서 기술적 반등으로 본다면 20일 선, 60일 선이 기다리고 있는 것도 열 수 있는 가가 중요하다. 따라서 내일 밤 재닛 옐런이 연준의장으로서 의회에서 경제 상황에 대한 자신감의 견해를 밝히는데 시장이 우호적인 무언가 나올 수 있는지 봐야 한다.

그리고 니케이 지수는 최근 낙폭이 컸다. 250일 선 마저 무너진다면 니케이를 끌어올렸던 외국인 투자자들도 손실 영역으로 접어드는 것이다. 그리고 작년 말부터 일본개인들도 증시 내의 제도 변경으로 인해 투자 쪽으로 유도하는 정부 정책 따라 개인들의 일본 증시 유입이 많았는데 개인들은 죽을 맛이다.

이런 상황에서 4월 소비세 인상을 앞두고 주가가 더 밀린다면 부담스러운 가운데에서 일단 지지되는 국면으로 볼 수 있다. 우리는 120일 이평선으로 한참 내려온 상황이다. 그리고 한 달에 한번씩 꼭 다가오는 옵션 만기일을 앞두고 안 먹어주는 장이 온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급락과 급등에 배팅하는 시장의 포지션에 대해 옵션 프리미엄을 죽여나가는 메이저들의 시장 가두리 안에 집어넣는 흐름이 예상된다.

코스피를 주간으로 보면 지난 주 1,900포인트는 무너졌지만 구름대가 지지역할을 했다. 향후 금융 위기 이후의 추세선을 보더라도 우상향하는 추세선이 이어지고 있기 때문에 우리 지수가 고점을 높여 나가야 한다. 이번에 1,900선이 무너졌을 때에는 1,850포인트를 각오하고 있었지만 다음에 무너질 때에는 조금 더 충격은 클 수 있다. 환율도 오늘의 메인 화두라고 할 수 있는 120일 선에 주목해서 보면 1,073원 레벨이 된다. 이 부분까지 단숨에 올라서긴 했지만 이 부분이 정말 120일 선으로 올라섰는지에 대해 확인 과정에 있다고 볼 수 있다.

환율이 결국 어느 쪽이 먼저 앞서 가는지는 모르겠지만 환율이 먼저 밀린다면 주식에 대해 긍정적인 생각을 가질 수 있다. 환율은 당장 1,070원 아래로 내려가긴 힘들고, 1,100원은 우리에게도 낯설다. 우리 시장은 미국, 일본, 이머징에 비해 주목 받으면서 플레이어들이 흔들어 대기에는 부족한 시장이다. 따라서 급등, 급락에서 상대적인 강도는 약한 박스권이 예상되는 구간이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