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N] 위기의 동부그룹‥벼랑 끝 대치

이준호 부장

입력 2014-06-27 20:08  

<앵커>

유동성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동부그룹이 창사 이래 최대의 위기에 직면했습니다.

자세한 내용 취재기자와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경제팀 이준호 기자 나와있습니다.

우선 동부제철의 자율협약이 이번주 안에 이뤄질 것으로 예상됐는 데, 결국 다음주로 미뤄졌다구요?

<기자>

당초 동부그룹은 동부제철을 채권단과 공동으로 관리하는 자율협약 신청을 이번주 안에 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자율협약은 동부그룹의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을 비롯한 채권단이 만장일치를 해야 이뤄지는 기업회생제도인데요,

이 과정에서 한쪽이라도 반대를 하면 곧바로 워크아웃으로 가게 되고 이 마저도 쉽지 않게 되면 결국 법정관리를 신청해야 합니다.

그만큼 채권단이 한 목소리를 내야 동부제철의 자율협약이 결정되는 데, 문제는 이곳저곳에서 삐걱거리는 모습이 보이는 점입니다.

우선 신용보증기금이 동부제철의 회사채 차환발생에 찬성을 해야 자율협약 절차가 진행되는 데, 신보는 추가 담보가 없는 한 승인하지 않겠다는 입장입니다.

때문에 동부제철의 자율협약이 무산되고 결국 워크아웃 절차를 밟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습니다.

여기에 동부그룹과 채권단 간의 갈등이 봉합되지 않고 오히려 갈수록 증폭되는 점도 큰 변수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두 곳이 벌이는 갈등의 정점은 바로 김준기 회장의 장남인 김남호 동부제철 부장이 보유한 동부화재 지분입니다.

채권단은 동부그룹이 김 부장의 지분을 담보로 내놓는 등의 의지를 보여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구요,

동부그룹은 동부화재의 경영권에 직결되는 사안인 만큼 거부 의사를 밝히고 있어 난항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동부화재는 동부그룹의 제조업 계열사들이 적자에 허덕이는 동안에도 흑자를 낸 알짜 계열사로 꼽힙니다.

김 회장의 장남 김남호씨가 보유한 동부화재 지분은 14.06%인 데, 지분 가치가 4천800억원대에 달합니다.

채권단은 김남호씨가 동부화재 지분을 담보로 제공하면 동부그룹의 주요 계열사의 유동성 문제가 한번에 해결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하지만 동부그룹은 당초 자구계획을 발표했을 때 동부화재 지분은 포함되지 않은 데다 동부제철 문제에 동부화재 지분을 거론하는 것은 받아들이기 어렵다는 입장입니다.

금융당국 역시 채권단과 마찬가지로 동부그룹이 동부화재 지분을 담보로 내놔야 사태가 해결될 것이라며 으름장을 놓고 있습니다.

동부그룹은 동부제철에 대한 자율협약 신청을 오는 30일, 그러니까 다음주 월요일에 할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앵커>

동부제철도 문제지만 동부CNI 등 다른 계열사들의 법정관리 가능성이 커진 점도 동부그룹을 벼랑 끝으로 몰고 있다구요?

<기자>

산업은행이 추진했던 패키지딜이 무산된 데다 동부제철 자율협약 추진으로 가뜩이나 뒤숭숭한 동부그룹에 또 하나의 변수가 생겼습니다.

바로 동부그룹의 제조업 부문 지주회사인 동부CNI 문제인데요,

동부CNI는 회사채 문제가 불거지면서 법정관리로 갈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주비 기자의 리포트를 보시겠습니다.

<기자>

동부그룹 오너가는 동부CNI의 지분 49%가량을 보유하며 그룹의 제조 계열사를 지배하고 있습니다.

동부CNI는 제철과 건설, 하이텍, 메탈 등 제조업 부문 주요 계열사의 지분을 갖고 있는 지주회사 격입니다.

CNI는 다음 달 5일 200억 원,12일 300억 원 9월에도 200억 원 규모 회사채 만기가 돌아오지만 당국의 제동으로 차환 회사채 발행도 물건너가면서 디폴트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CNI의 채무 구조도 문제입니다.

회사채 대부분을 제2금융권을 통해 조달했기 때문에 제1금융권 위주로 진행되는 자율협약은 사실상 불가능한 상황입니다.

CNI는 이번에 만기가 돌아오는 회사채를 막지 못하면 워크아웃에 들어가는 수순을 밟게 됩니다.

워크아웃은 채권단의 3/4 이상 동의가 필요한데 제2금융권이 반대표를 던지면 CNI의 법정관리 행은 불가피해집니다.

동부 관계자도 “동부CNI의 경우 다음 달 돌아오는 회사채를 막지 못하면 사실상 법정관리에 들어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CNI가 법정관리 행이 확정되면 비금융계열사도 그 뒤를 따를 것으로 보여 신용등급 하락과 자금조달이 어려워지는 악순환에 빠지면서 금융시장에 악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입니다.

당국은 최악의 상황에 대비해 시장과 투자자의 피해를 최소화 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 가운데 채권단과 함께 동부그룹을 압박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터져나온 `동양사태`를 되풀이 하지 않기 위한 행보로 보입니다.

동부제철 자산매각 실패로 시작된 동부그룹의 위기가 산업계와 금융시장 전체로 확산될 조짐입니다.

한국경제TV 이주비입니다.

<기자>

동부CNI는 동부제철과 동부하이텍, 동부건설, 동부팜한농 등 동부그룹의 제조업 주요 계열사의 지분을 갖고 있는 회사입니다.

김준기 회장 일가는 동부CNI 지분을 30% 정도 갖고 있는 데, 이를 통해 계열사를 지배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앞서 취재기자의 리포트에 나온 데로 동부CNI는 다음달 400억원에 달하는 회사채 만기가 도래하고 오는 9월에도 200억원 규모의 물량이 예정됐습니다.

현재 동부CNI는 금융당국에 안산공장을 담보로 250억원 규모의 회사채 발행 신고서를 제출했는 데, 금감원은 최근 동부그룹에 문제가 생긴 만큼 신고서를 다시 내도록 보류했습니다.

동부CNI가 다시 보고서를 정정해 당국에 제출하기까지는 절차상 5일 이상이 필요한 만큼 회사채 발행은 사실상 물 건너 가게 될 공산이 큽니다.

상황이 이렇자 동부CNI는 오늘 오후 250억원 규모의 회사채 발행을 취소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동부CNI는 장 마감 이후 공시를 통해 "보유하고 있는 현금과 가용 자산 등을 활용해 만기가 도래하는 회사채를 상환하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앞서 살펴본데로 동부CNI의 회사채는 대부분 제2금융권에 몰려있기 때문에 자율협약은 사실상 불가능합니다.

때문에 당장 다음주에 돌아오는 회사채를 막지 못할 경우 곧바로 법정관리 절차를 밟을 가능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동부CNI가 법정관리에 들어가게 되면 그 여파는 동부그룹 제조업 계열사 전체로 번질 수 밖에 없어 상당한 파장이 예상됩니다.

이를 반영한 듯 최근 국내 신용평가사들이 동부그룹 계열사 신용등급을 잇따라 강등하고 나섰는 데요,

오늘은 한국신용평가가 동부그룹 주요 계열사 신용등급을 투기등급으로 강등했습니다.

동부건설은 한 단계, 동부메탈과 동부CNI 등은 두 단계씩 하향 조정했습니다.

한신평은 지난 23일 이들 기업의 신용등급을 하향 조정한 데 이어 나흘만에 또 다시 추가로 강등했습니다.

<앵커>

동부그룹 사태가 파국으로 치닫게 될 경우 동부제철의 회사채나 기업어음 CP를 산 투자자들은 피해를 보게 되는 건가요?

<기자>

동부그룹 사태로 회사채나 기업어음 CP에 투자한 투자자들의 불안감이 시간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습니다.

일각에서는 `동양 사태`가 재연되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도 나오고 있는 상황인 데요,

지난 3월말을 기준으로 동부제철이 발행한 회사채에 투자한 사람은 모두 1만1천여명에 달하고 금액으로는 3천2백억원 정도입니다.

대부분 개인투자자가 차지를 하고 있습니다.

동부그룹과 채권단이 잘 협상을 해서 자율협약 단계로 접어들게 되면 일단 투자자들은 안심해도 될 것으로 보입니다.

채권단이 일정 기간 동안 채무 상환을 유예해주고 필요할 경우 신규 자금도 지원해주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끝내 동부제철이 법정관리 수순을 밟게 되면 회사채에 투자한 사람들의 손실은 불가피하게 됩니다.

금융당국은 동부제철의 자율협약 신청에 큰 문제가 없을 것으로 보이는 만큼 투자자들의 피해도 없을 것이라고 선을 그었습니다.

다만 과거 `동양 사태`처럼 상당수의 개인투자자들이 일제히 반발하고 나설 가능성도 큰 상황입니다.

동부제철 회사채에 투자한 1만1천여명 가운데 6천5백명 정도가 동부그룹의 계열사인 동부증권 창구를 통해 채권을 매입했는 데요,

이 과정에서 불완전판매에 대한 논란이 나올 수 있는 만큼 앞으로의 상황을 면밀하게 주시할 필요가 있습니다.

<앵커>

유동성 위기에 내몰린 동부그룹 계열사에 대한 주식 시장의 반응은 당연히 차가울 수 밖에 없겠죠.

오늘도 동부제철과 동부CNI 등 이번 사태의 중심에 있는 계열사들의 주가가 이 모두 가격제한폭까지 하락했다구요?

<기자>

주식시장에 상장된 동부그룹의 주요 계열사는 모두 8곳입니다.

동부제철에서 촉발된 유동성 위기가 잘 해결되지 않을 경우 나머지 계열사에도 악영향을 줄 것이라는 소식은 이미 수차례에 걸쳐 전해드린 바 있습니다.

우선 자율협약을 추진중인 동부제철은 최근 6거래일 연속 하락세를 면치 못하고 있습니다.

특히 6거래일 가운데 이틀은 하한가를 기록했고 하루는 가격제한폭에 가까운 14.39% 폭락하기도 했습니다.

법정관리 위기에 직면한 동부CNI 역시 최근 6거래일 연속 하락세를 이어가고 있는 데요,

특히 지난 24일부터 오늘까지 적게는 11%에서 많게는 15%까지 폭락하면서 시장의 우려감을 그대로 반영하는 모습입니다.

오늘도 주식시장에서 동부그룹 계열사들의 주가가 일제히 급락했는 데, 정경준 기자가 자세히 전해드립니다.

<기자>

동부그룹의 유동성 위기를 둘러싼 불확실성이 확대되면서 그룹주 전반에 대한 투자심리가 급속도로 악화되고 있습니다.

동부CNI와 동부제철, 오늘 하한가로 장을 마감했습니다.

동부건설은 7.62% 빠졌고요, 동부하이텍 역시도 3.95% 약세 마감했습니다.

반면, 동부화재와 동부증권은 장중 내내 약세 흐름을 보이다가 장 막판 소폭 반등에 성공했습니다. 일단, 그룹내 비금융계열사와 금융계열사간 차별화 움직임이 엿보이고 있습니다.

채권단과 동부그룹쪽이 어떤 식으로든 빨리 해법을 찾아야 할 텐데요, 회사채 만기 도래 등 급박한 상황이어서 시장에선 우려감이 큰 상황입니다.

당장 동부그룹 비금융계열사의 지주회사격인 동부CNI의 경우 하한가로 떨어지며 1,955원에 거래를 마쳤는데, 지난 20일 이후 6거래일 연속 약세를 기록했습니다.

동부CNI의 경우 담보부회사채 발행을 통해서, 다음달 5일 만기 도래하는 200억원 규모의 회사채 차환을 계획했는데요, 금융당국의 회사채 발행 신고서 정정 요구에 따른 발행 일정상 걸림돌이 발생하면서 시장의 불확실성을 키웠습니다.

동부CNI는 다음달 5일 200억원 외에도 12일 300억원 규모의 회사채 만기도 앞두고 있는 상황이어서 시장의 우려감은 더욱 큰 상황입니다.

동부제철 역시도 현재 채권단과 자율협약 체결을 위한 논의가 진행중인데, 돌파구를 찾지 못하면서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오늘 하한가로 떨어지며 1,515원에 거래를 마쳤는데요, 일주일새 주가가 거의 반토막이 났습니다.

동부제철은 다음달 7일 만기 도래하는 700억원 규모의 회사채 가운데, 500억원을 정부 차환발행을 통해 처리할 예정이었지만, 이 과정이 순탄치 못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시장의 우려를 키웠습니다.

한편, 오늘 코스피지수는 장중 내내 약보합권에서 등락을 거듭하다, 전거래일대비 6.54포인트(-0.33%) 하락한 1,988.51로 거래를 마감했습니다.

기관이 반기말 수익률 관리 차원에서 매수세를 확대했지만, 외국인이 800억원, 개인이 900억원 가까이 매물을 쏟아내면서 전반적으로 하방 압력이 우세했습니다.

또 미국의 조기 금리 인상 우려감에 더해 다음주 삼성전자의 실적가이던스 발표를 시작으로 한, 본격적인 2분기 어닝시즌을 앞둔 관망세 역시 지수 상승의 부담으로 작용했습니다.

지금까지 한국거래소에서 한국경제TV 정경준입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