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포커스] 공모주 투자, 성공 해법은 '이것'

입력 2014-07-17 16:07  



마켓포커스 [이슈진단]
출연: 오온수 현대증권 글로벌자산전략팀장


글로벌 기업공개 시장 현황
2013년도 전세계 증시에 상장된 상장 기업 수가 1123개, 그러니까 전년대비 2% 정도 증가한 것으로 발표됐다. 지역별로 편차는 있지만 미국과 아시아 지역에서의 변화율이 가장 높았다. 미국은 전년말 대비 상장기업수가 0.3% 증가했고, 아시아지역에서는 1.8% 증가했다. 유럽에서는 -1.7%로 상장보다 퇴출된 기업이 더 많았다. 결과적으로 글로벌 IPO시장은 여전히 하향세에 있고 미국은 중국계 IT 기업들의 신규 상장하면서 뜨거운 시장이었다.

국내 공모주 수익률 `선방`
상장 수는 얼마 되지 않지만 모두 수익률이 괜찮은 것이 특징이다. 연초에 상장한 인터파크INT는 시초가가 15400원이었다. 공모가가 7700원이었기 때문에 100% 성장률을 기록했다. 오이솔루션도 공모가가 1만 원이었는데 시초가가 2만 원 나오면서 100% 상승했다. 평균으로 따져본다면 2014년에 상장 기업 수는 8개였지만 대략 공모가 대비 시초가 수익률은 50.2%로 다른 년도에 비해서 탁월하게 높았다고 결론을 내릴 수 있다. 하반기에는 삼성SDS, 제일모직, 덕신하우징, 쿠쿠전자, 창해에탄올 같은 기업들의 상장이 예정돼있다.

국내 공모주 열풍 배경은
전세계적으로 놓고 보면 중앙은행들의 대차대조표가 확대됐던 시기가 지난 5년동안이었다. 대차대조표가 확대되면 총 자산이 결국 늘어나고, 이러한 유동성이 전체 자산 가격, 주식/채권/부동산 모두 상승이 됐었다. 이러한 상황으로 공모주와 같은 대안투자 성격에 관심을 많이 가지게 된 것 같다.

국내의 경우에는 코스피가 지난 3년간 박스권 장세를 이어갔고, 변동성이 가장 낮은 국면이다. 여기에서 금리인하론까지 이어지면서 대안적인 부분으로써 공모주 투자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던 것 같다. 그리고 기업 지배구조개편에 있다. 무엇보다 IPO가 안정적인 지배구조를 만들 수 있는 최선의 선택으로 부각이 되고 있기 때문에 여전히 하반기에도 관심이 필요하다.

분리과세 하이일드 펀드 관심
투자 방법으로는 두 가지가 있다. 직접 투자 방법이 있는데 지금 같은 시기에는 청약경쟁률이 올라갈 수 밖에 없다. 다른 방법으로는 공모주에 투자하는 펀드 상품에 투자하는 방법이 있다.

공모주 펀드는 채권을 기본적으로 가지고 간다. 채권 수익에 더해 이벤트가 발생했을 때 알파 수익률을 더하는 개념이 있기 때문에 과거 지표를 볼 필요가 있다. 주목하고 있는 공모주 펀드로는 분리과세 하이일드 펀드다. 장기투자보다는 짧게 가지고 가되, 리스크 관리를 할 필요가 있다.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참고하세요]


마켓포커스, 평일 오전 10시~12시 LIVE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