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생 가능성’과 ‘파급력’으로 본 올해 글로벌 리스크…어떤 것이 있나?

입력 2015-02-02 09:30  

올해 ‘다보스 포럼’에서 발표했던 ‘2015 글로벌 리스크 보고서’가 기업인과 투자자를 중심으로 뒤늦게 관심을 끌고 있다. WEF는 앞으로 10년 동안 세계 경제와 국제금융시장에 커다란 영향을 미칠 위험 요인으로 경제·환경·지정학·사회·기술 등 5개 분야에 걸쳐 총 28개의 글로벌 위험요인을 선정 발표했다.



28개 글로벌 위험요인도 발생 가능성과 파급력 등의 기준으로 각각의 순위를 매긴 점이 특징이다. 각국 정책당국자와 경영인 그리고 투자자가 쉽게 대응할 수 있도록 배려한 흔적이 역력하다. 더 나아가 올해 보고서에서는 잠재적 리스크의 동인들을 13개의 트렌드로 구분해 제시하고, 글로벌 리스크에 대응할 수 있는 해결책까지 제시했다.



WEF가 제시한 주요 글로벌 리스크 중 발생가능성이 가장 높은 요인은 ‘국가 간 분쟁(지정학적 위험)`이고, 발생할 경우 파급력이 가장 큰 위험요인은 ‘수자원 위기(사회위험)`로 나타났다. 발생 가능성이 가장 높은 5가지 요인은 ①국가 간 분쟁 ②극단적 기상이변 ③국가 거버넌스 실패 ④국가 붕괴 및 위기 ⑤높은 구조적 실업 및 불완전 고용이 해당된다.




발생 시 파급력이 가장 크게 나타날 가능성이 높은 5가지 위험요인으로는 ①수자원 위기 ②급속한 전염병 확산 ③대량 살상무기 ④국가 간 분쟁 ⑤기후변화 대응 실패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정체된 중국의 경제성장 △취약한 사이버보안 △이슬람국가(IS)의 대두와 프랑스 테러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지정학적 리스크 △유가급락 △에볼라 대처 등 경제·정치·사회 전 분야에서 위험요인들이 나타나고 있는 상황이다.



작년 보고서와 비교할 때 베를린 장벽이 붕괴된 지 25년이 지난 시점에서 ‘국가 간 분쟁’ 등 지정학적 주요 위험들이 수십 년 만에 상위권으로 진입한 점이 주목된다. 글로벌화에 대한 환멸은 △국가 거버넌스 실패 △국가 간 분쟁 △대규모 테러공격 △국가 붕괴·위기 △대량 살상무기 등으로 촉발된 국민감정과 함께 자국 이기주의가 반영된 정책으로 이어졌다.




올해 지정학적 위험은 사이버 공격 등 기술적 위험의 대두와 새로운 경제환경의 영향으로 경제적 제제, 사이버 전쟁 등 과거와 다른 양상으로 전개될 가능성이 높다. 금융위기 이후 선진국 및 신흥국에서 성장과 고용창출이 그 이전만큼 회복되지 않고 있음에 따라 앞으로 국가주의1의 동인이 강화돼 국가 간 갈등은 더욱 심화될 것으로 보인다.




기술적인 리스크의 경우 대규모 사이버 공격은 파급력과 발생 가능성 측면에서 계속 상위에 포진해 있다. 일상생활에서 사물 인터넷(IoT·Internet of Things) 기술은 혁신을 가져왔지만 동시에 새로운 리스크도 발생시켰기 때문에 현재의 인터넷 환경은 해킹 및 정보유출 등 아직 보안해야 할 점이 많다.




정보가 전 세계로 즉시 전파되는 상황에서 빠르게 변화하는 신기술은 새로운 시장 진입자의 영향력을 강화시켜 경쟁방식2도 크게 변화되고 있다. IOT 등의 기술은 비즈니스 모델과 사업환경에 큰 혁신을 가져왔지만, 금융시장 변동성 심화과 노동시장의 대규모 파괴 등 잠재적인 시스템 리스크 역시 증가해 이에 유의해야 한다.



지난 10년 동안 꾸준히 관심이 증대됐지만, 아직 뚜렷한 대응책 없이 대형 자연재해 등 파급력이 큰 환경적 리스크들의 발생 가능성이 더 커졌다는 것은 우려된다. 앞으로 파급력이 가장 큰 10대 리스크 중 3개가 환경적 리스크로 여기에는 △수자원 위기3 △기후변화 대응실패 △생물학적 다양성 손실과 생태계 붕괴 등이 속한다.




식량자원, 수자원, 에너지, 기후변화 등은 미국 국가정보회의(National Intelligence Council)에서 2030년 가장 중요한 메가트렌드로 선정한 것으로 각국의 최고 의사결정자들은 환경리스크 대응의 중요성을 고려해 수자원 배분 등에 신경을 써야 한다. △인재에 의한 환경적 재앙 △극단적 기상이변 △대형 자연재해에 대한 파급력이 과거보다 다소 낮아진 점은 다행한 일이다.



사회적 리스크의 경우 경제적·사회적·환경적 발전으로 인해 취약성이 높아지고 있는 점은 주목된다. 특히 사회경제적 불평등이 국가 간에서는 그 차이가 좁혀지고 있지만 국가 내에서는 높아지고 있다는 점이 리스크를 더 심화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높은 구조적 실업은 소득불평등과 사회적 압력을 높이는데, 개발도상국에서는 낮은 경제성장률과 빠른 기술적 변화로 인해 앞으로도 높은 실업률을 유지할 것을 전망되기 때문에 대응책이 더 절실하다.




경제적 불평등과 실업은 사회적 안정을 저해하고 평등과 고용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이 같은 다방향의 인과관계는 사회적 리스크 문제를 다루기 더 어렵게 만든다. 이 상황에서 사회 구성원들은 안정감을 찾기 위해 국가 전체에 속하기 보다는 심리적 소속감을 느낄 수 있는 작은 집단에 속하려는 경향이 생기기 때문에 사회적 리스크를 줄이는 방안이 필요하다.




더 우려되는 것은 공공부문의 과다부채와 고용문제로 글로벌 경제문제가 이를 더 악화시켜 경제적 리스크가 심화될 가능성이 높다는 점이다. 전 세계적인 실업문제가 2018년까지 크게 개선되지 않을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높은 실업은 임금수준을 낮게 유지해 저물가 압력을 유발하고, 저물가는 채무자의 채무상환능력을 떨어뜨려 금융시스템의 안정을 위협할 수 있다.




금융위기 이후 양적완화정책으로 인해 유지된 낮은 이자율은 자산버블 리스크를 촉발했는데 앞으로 붕괴될 경우 실물경제에 커다란 혼란을 초래할 가능성이 높다. 아직 많은 국가에서는 공공부채 수준이 우려할 만큼 높은 상황이기 때문에 국가별 최고 의사결정권자들은 경제적 리스크를 줄이기 위해 재정·재무 개혁추진을 지속해 나가야 한다.




올해 다보스 포럼은 세계 경제가 저성장 시대로 진입하면서 핵심의제를 새로운 상황으로 설정하며, 정치적·경제적·사회적·기술적 등의 변화로 직면한 새로운 난제들에 대한 대응방안을 모색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글. 한상춘 <a href=http://sise.wownet.co.kr/search/main/main.asp?mseq=419&searchStr=039340 target=_blank>한국경제TV 해설위원 겸 한국경제신문 객원논설위원(schan@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