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짜 백수오 논란 내츄럴엔도텍 '이엽우피소' 뭐길래?··간독성·신경쇠약 부작용이 '헉'

입력 2015-04-23 09:49  



가짜 백수오 논란 내츄럴엔도텍 `이엽우피소` 뭐길래?··간독성·신경쇠약 부작용이 `헉`

가짜 백수오 논란 진실게임 양상..소비자원 VS 내츄럴엔도텍

`가짜 백수오 논란 내츄럴엔도텍` 헬스케어 바이오 기업인 내츄럴엔도텍이 백수오가 아닌 ‘이엽우피소’를 사용한 것으로 나타나 논란이 일고 있다.

이날 한국소비자원은 서울서부지방검찰청·경기도특별사법경찰단과 공동으로 시중에 유통 중인 32개 백수오 제품의 원료 진위여부를 조사하기 위해 유전자검사를 실시한 결과, 32개 중 실제로 백수오를 원료로 사용한 제품은 한밭식품·자연초, 건우·인차, 감사드림의 백수오 가루 3개 제품(9.4%)에 불과한 것으로 확인됐다.

반면 21개 제품(65.6%)은 백수오 대신 이엽우피소만을 원료로 사용(12개 제품, 37.5%)하거나 백수오와 이엽우피소를 혼합해 제조(9개 제품, 28.1%)한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원은 "이러한 제품들의 유통 원인은 최근 백수오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자 재배기간이 짧고(백수오 2~3년, 이엽우피소 1년), 가격은 3분의1 수준에 불과한 이엽우피소를 백수오로 둔갑시켜 유통·제조·판매한 것으로 판단된다"고 했다.

백수오는 갱년기장애 개선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진 식물성 원료로 최근 중장년 여성을 중심으로 소비가 늘고 있다.

반면 이엽우피소는 백수오와 겉모양은 비슷하지만 기원 식물이나 주요 성분등이 다르다. 특히 간독성·신경쇠약·체중감소 등의 부작용을 유발한다는 연구 보고가 있고 안전성이 입증되지 않았다.

가짜 백수오 논란에 대해 내츄럴엔도텍 측은 소비자원 발표 직후 기자회견을 열고 의혹을 부정했다.

내츄럴엔도텍 관계자는 "해당 보도 내용에 대해 언론보도금지가처분 신청과, 한국소비자원을 상대로 민형사상 소송을 제기한 상황"이라며 "지난 1월 식약청 검사에서 이엽우피소가 검출된 사실이 없으며, 소비자원에 검사 데이터 공개와 객관적 검증을 요구한 상태인데, 이를 거부하고 있다"고 말했다.

내츄럴엔도텍은 지난 13일 법원에 한국소비자원의 조사 결과에 대한 `공표 금지 가처분 신청`을 제기해 오는 29일 심리가 예정돼 있다고 밝혔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