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헬스 CEO초대석] 해외 수출비중 매출의 70% 이상···바이오뉴트리젠 복성해 대표

입력 2017-04-05 19:54  



방송일시 : 3월 30일 밤 8시 30분
진행 : 엄지민 앵커
출연 : 복성해 바이오뉴트리젠 대표
캐스터 : 안건희

Q. 회사 소개
㈜바이오뉴트리젠은 한국생명공학연구원, 서울대, 충남대, 공주대, 경북대 등의 과학자들이 중심이 되어 설립된 바이오 벤처기업입니다. 당사는 간 건강, 피로 회복, 에너지 증진, 숙취 해소에 탁월한 첨단 바이오 소재 ‘제이비비20(JBB20)’과 아름다운 피부 유지 및 몸매 관리에 유용한 첨단 바이오소재 슬림앤슬림(Slim&Slim)을 개발하는데 성공하여 캐나다, 러시아, 중국, 미군부대, 중국 등 전 세계에 마케팅을 시작하여 활발한 성과를 이루고 있습니다.

Q. 제품군 소개
주력 제품은 숙취해소음료 ‘JBB20위하여’입니다. 리커버란 브랜드로 온라인에서 히트를 쳤었습니다. 당사에서 개발한 JBB20을 이용하여 만든 숙취해소 제품으로 그 효과를 보신 충성고객님들이 많이 있으십니다. 연구개발특구 지원을 받아 개발된 식사대용식인 Fatclean meal은 현재 미군부대 입점용으로 생산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해외에서 성공한 제품으로는 러시아로 수출하고 있는 FanDetox, Slim by Slim, 중국에서 판매하고 있는 숙취해소 음료인 구창, 미군 부대에 납품하는 간 건강차인 Liver Supplement와 다이어트 차 Slim2가 있습니다. 최근에는 캐나다 기업과 1,500만불 계약을 체결하고 당사에서 개발한 에너지음료 소재 ‘JBB20 Gold’ 수출을 시작하였습니다.



Q. 주력 제품 소개
당사의 주력 제품은 숙취 해소에 탁월할 뿐만 아니라 간 건강에도 도움을 주는 ‘JBB20위하여’입니다. 국제대회에서 심사위원들이 제품의 효능에 반하여 ‘알콜킬러상’을 받은 유일한 제품으로서 숙취해소와 간 보호 효과를 러시아를 비롯한 여러 나라에서 인정받고 있습니다. 무카페인, 무가당 컨셉의 에너지음료 원료인 JBB20GOLD는 그 기술력을 인정받아 캐나다에 1,500만불 수출계약을 체결하고 수출이 진행되고 있으며, 현재 미국에서 에너지드링크 출시를 앞두고 있습니다. 또한 건강한 피부와 아름다운 몸매 유지에 관심이 많은 고객들에게 유용한 Slim&Slim 역시 천연 식품을 주원료로 하여 세계 여러 나라에서 크게 각광받고 있습니다. 또한 이번에 새로 출시한 숙취해소 업그레이드제품인 ‘JBB20위하여 플러스’와 홍삼음료인 ‘JBB20홍삼’이 있습니다.

Q. 검증(임상) 결과가 있습니까?
당사 제품들은 당사에서 연구하고 개발한 제이비비20과 슬림앤슬림 원료를 바탕으로 하여 만들어진 제품입니다. ‘제이비비20’은 야채, 과일, 허브 등에서 추출한 식품성 간 건강 소재로서 간 건강, 숙취 해소, 피로 회복, 활력 증진, 피부 미용 등에 도움을 주고 대사 작용을 촉진하여 몸의 활력을 유지하고, 에너지 충만한 생활에 도움을 줍니다. 특히 당사의 ‘제이비비20’과 ‘슬림앤슬림’ 원료로 만든 제품으로 유럽에서 임상 실험한 결과 간 해독 작용이 탁월하여 알코올성 지방간과 비알코올성 지방간 회복에 탁월하다는 것을 입증하였습니다. 또한 최근 러시아에서 진행한 임상 실험 결과 간 기능 뿐만이 아니라 중추신경계 기능 또한 향상시키며, 지질대사, 심신미약, 편두통, 복부팽만감, 구강건조증에 효과를 보였으며 숙면을 향상시키고 숙면의 질을 높였습니다. 두번째로 ‘슬림앤슬림’을 쥐에게 6주간 투여하여 실험한 결과 지방 세포의 크기를 51%나 감소시켰으며, 심지어 정상 쥐의 지방 세포 크기보다 7%나 더 작아지는 결과를 얻었습니다. 또한 쥐의 지방을 몸무게를 약 26% 감소시켰으며 중성지방은 62%, 총 콜레스테롤은 25% 감소시켰습니다. 슬림앤슬림 햄버거를 만들어서 한달 간 인체적용 실험한 결과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자 21.8% 감소하였고, 체지방은 5% 감소하는 놀라운 결과를 얻었습니다. 한국과 미국에 특허 출원되어 있고, SCI 논문 출판되어있습니다.

Q. 해외 진출 현황
제가 부임한 2002년 이후 해외 수출에 초점을 맞추어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해외 수출액이 전체 매출의 70~8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만큼 수출에 활발한 성과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2006년 10월에는 미군부대에 납품을 승인 받았고, 2007년 6월에는 EU수출 계약을 체결하였습니다. 2011년 3월에는 러시아와 중국에 수출 계약을 체결하였고, 작년에는 캐나다와 1,500만불 수출 계약을 이루어냈습니다. 현재는 일본, 베트남, 인도, 루마니아, 유럽 등 새로운 시장 진출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Q. 회사 연혁 소개
간 기능 개선과 비만증 해결에 대한 연구활동을 하던 중, 우연히 한겨례에서 주관하는 창업과 관련된 아이디어 공모전에 대한 정보를 접하게 되었습니다. 창업이 저의 연구와 세상을 잇게 해주는 징검다리가 되어 주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 공모전에 참여했는데 생각지도 않게 1등을 수상하고 1억원의 창업비용을 받게 되었습니다. 그 계기로 창립한 기업이 바로 ㈜바이오뉴트리젠입니다. 사명감으로 시작한 회사는 당시 30년간 연구활동에만 매진했던 저에게는 고난의 연속이었습니다. 특출난 R&D역량을 보유하고 있었지만 제품을 양산할 비용도 부족하였고, 판로도 없었습니다. 과학자로서가 아닌 사업가로서의 길은 정말 힘들었습니다. 그렇게 회사를 운영한지 18년이 흘렀습니다. 그 사이 다양한 제품들을 개발 생산하여 판매하였고 R&D뿐만 아니라 생산, 유통 Network도 형성하였습니다. 해외에서 제품을 찾는 소비자들이 많아 미군부대, 러시아, 중국, 캐나다, 대만, 태국 등 많은 나라로 수출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수출 100만불 목표도 달성하였습니다. 대전광역시 유망중소기업, 기업부설연구소 인정도 받았고, ISO, FDA, KOSHER, Halal 등 각종 인증도 획득하였습니다. 그럼에도 물론 여전히 많은 숙제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양산과 마케팅 비용 및 인력은 늘 부족하며 국내시장에서 브랜드파워도 미처 갖추지 못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회사를 시작한 18년 전과는 많이 다름을 알고 있습니다. 사명감을 조직의 비전으로 공유하며 一인 多역을 하는 능력 있는 직원들이 함께 고민하며 함께 해결해 나갈 것입니다. 그런 직원들을 믿기에 오늘도 ‘어떻게 하면 세상이 건강해질 수 있을까?‘ 하는 행복한 고민에 빠져 지낼 수 있습니다.

Q. 대표님 소개
일찍부터 미국 현지 회사인 A.E Staley사, 로슈제약회사, Monsanto사 연구원으로 근무하면서 풍부한 경험을 축적하였습니다. 40대에 한국화학연구소에서 유치과학자 초청 제의가 들어왔고 흔쾌히 귀국하게 되었습니다. 당시는 농약에 인한 식수오염이 심각했고, 중풍으로 어려움을 겪는 이들이 많은 상황이었습니다. 이에 연구분야를 ‘무공해 미생물 농약’ 및 ‘심장병 예방용 신 물질’ 개발에 매진하였습니다. 세계 흙을 찾아 헤맸고, 그 속의 수많은 미생물을 분리하여 우리 몸의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물질을 찾기에 전력하였습니다. 4년 동안 한국화학연구소에 근무하며 전공분야와 또 미생물 연구에도 몰두할 수 있는 한국생명공학연구소로 자리를 옮겨오면서 우리나라 출연 연구소들의 현실과 맞지 않는 연구 체계, 논문 위주의 연구 따로 활용 따로의 비효율성 등의 나름대로의 가슴앓이 중 그러한 생각을 직접 한번 실천해 보라는 주위의 권유로 미국 시민권을 포기하고 1999년 처음으로 한국생명공학연구소 소장 공채모집에 응하게 되었습니다. 한국생명공학연구소에서 한국생명공학연구원 초대 원장을 거쳐 연구에 연구를 거듭하면서 신기술개발에 전력하여 무공해 생물농약 제조기술개발에 성공하였고, 전 세계 20여 개국에 특허등록을 완료하였습니다. 또한 기술이전에 성공하여 한국생명공학연구원에 성공적인 연구개발의 좋은 선례를 남겼다고 자부합니다.

Q. 경력 및 수상 내역
저는 1966년 서울대학교 농생물학 학사를 마치고 1972년 미국 MIT공대 대학원 생물화학공학 석사, 1976년 미국 펜실바니아 주립대 미생물학 박사학위를 취득했습니다. 한국으로 돌아와 1999년 한국생명공학연구원 초대원장을 지내고 정부의 각종 정책위원회 심의위원, 대통령 직속 국민경제자문회의 의원으로 활동을 했습니다. 또한 활발한 연구활동으로 1997년 특허청 특허기술분야 세종대왕상 수상, 2001년 제4회 대한민국 농업과학기술상 산업포상 수상 하였습니다. 해외에서는 1999년 American Academy of Microbiology Fellow에 피선되었고 2000년 세계 3대 인명사전인 IBC 와 Who`s Who 에 등재 되고 2001년 영국 캠브리지 국제 인명센터(IBC)가 발행한 “21세기 저명과학자 2000인”에 선정되었고, 2007년 영국 캠브리지 국제인명센터(IBC)에서 세계 100대 과학자의 일원으로 선정되었습니다. 현재 200여편의 국내외 논문 및 학술강연과 235건의 특허출원 및 등록을 이루었습니다.

Q. 향후 목표는?
앞으로 생명공학이 우리주변의 전 영역에서 큰 혁명을 일으킬 것으로 예측됩니다. 특히 100세 시대를 맞이하여 인류의 꿈인 건강한 삶, 풍요로운 삶을 향유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의료기술 외에도 사전에 성인병들을 예방하고 기초체력을 강화하여 오랫동안 생을 즐기고, 활동하고, 일을 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고 봅니다. 당사는 이러한 인류의 꿈을 성취하기 위해 안전하게 섭취할 수 있는 천연 원료의 연구를 통하여 지방대사, 간 건강, 노화억제, 혈중지질대사 개선 등에 필요한 기술 및 제품을 개발하기 위해 달려왔습니다. 저희 당사 모든 임직원 및 대내외 연구진들이 이런 목표를 향하여 모두 힘을 합하여 지속적인 연구개발기에 더욱 매진하여 전세계 많은 분들이 저희 제품을 통하여 행복한 삶을 영위하게 되시길 바랍니다. 힘이 닿는 한 연구와 사업확장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아울러 존 당사에서는 세계 최고의 간 건강 소재, 천연 다이어트 미용 소재, 에너지 음료를 바탕으로 국내외 시장에 진출하고자 노력하였습니다. 그러나 넓고 낯선 해외 시장에 확고한 기반을 확립하기에는 최소한의 규모, 자금력 등이 필요하고 이러한 현황을 토대로 당사에서는 우수한 기술력을 제공하고, 대규모 투자자유치, 파트너십을 통해 보다 수월한 해외 시장개척에 만전을 기할 예정입니다. 감사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방송을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

한국경제TV `바이오헬스 CEO 초대석`은 시장의 관심을 받고 있는 화제의 바이오 기업을 초대해 시청자와 함께 분석하는 프로그램이다. 시청자와 실시간으로 소통하기 위해 온라인 방송을 개설하고 있다. 생방송 시간에 한국경제TV 와우스타 홈페이지나 안드로이드 마켓 와우스타 앱에 접속해 라이브 토크를 누르면 누구나 실시간으로 출연자에게 질문할 수 있다. 매주 목요일 밤 8시 30분에 생방송으로 진행된다.

벤처스탁팀(wowstar@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