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회생·파산, 신청 전 알아봐야 할 사항은?

입력 2017-09-05 13:36   수정 2017-09-05 14:06



노후대비를 위해 은퇴 후 창업 등 자신의 가게를 마련하고자 대출을 받는 중·장년층들이 늘고 있는 추세다. 뿐만 아니라 생활비 및 자녀 양육비 마련 등을 위해 불가피하게 빚을 지는 사람들도 적지 않다.

이 가운데 빠르게 증가하는 부채를 감당하기 힘들어 개인파산 및 개인회생신청을 준비하는 채무자들에 대해 두 제도에 관한 정보 습득 및 이해가 선행돼야 한다고 전문가들은 말한다. 개인회생 및 개인파산에 대해 정확히 알아본 후 신청함으로써, 보다 효율적인 절차 진행을 추구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개인파산 및 개인회생신청 전 확인해봐야 할 주요 사항들은 무엇일까? 우선 구체적인 개인회생신청자격 및 개인파산신청자격을 알아볼 필요가 있다. 이로써 개인회생자격과 개인파산자격 중 자신이 어떠한 것에 해당되는지 파악할 수 있다.

개인회생신청자격은 채무자 중 일정한 수입이 있는 급여소득자와 영업소득자로서 과다한 채무에 의해 지급불능 상태에 이르렀거나, 해당 상태가 우려되는 개인에게만 부여된다. 면책 및 개인파산신청자격의 경우 지급불능 상태에 빠진 개인이라면 영업자와 비영업자 모두에게 부여될 수 있으며, 재산이 부채보다 현저히 적어야 한다.

개인파산 및 개인회생자격을 확인한 후에는 개인파산 또는 개인회생절차의 진행 순서에 대해서도 알아볼 필요가 있다. 이어 개인회생신청방법, 개인회생비용 등 관련된 여러 정보들을 종합적으로 습득하고 이해하는 게 중요하다.

그러나 생소한 어휘 등으로 인해 개인회생절차, 개인회생신청방법, 개인회생신청비용 같은 관련 정보들을 명확히 이해하는 데 어려움을 느낄 수도 있다. 이 경우 해당 분야를 전문적으로 다루는 법률사무소를 통해 무료개인회생상담 등의 컨설팅 서비스를 요청함으로써 정보를 습득하는 것도 방법이다.

크레딧케어 `법률사무소 수` 관계자는 "법률사무소의 컨설팅 서비스를 통해 개인회생신청비용 등 여러 정보들을 습득 가능하며, 절차 진행에 관한 다각도적인 조언을 받을 수도 있다"며 "이 경우 컨설팅을 통해 자신에게 적합한 맞춤 솔루션을 제공해줄 수 있는 법률사무소를 선택하는 게 중요하다"라고 설명했다.

한편, 정보를 제공한 `법률사무소 수`는 서울뿐만 아니라 경기도(의정부, 수원, 부천, 용인, 화성, 성남, 안산, 오산, 평택), 전라도(전주), 경상도(창원, 김해), 인천, 부산 등 전국 어디든 무료개인회생상담 출장 서비스를 제공하는 변호사 사무실이다.

또한 `2016 한국브랜드선호도 1위`를 법률서비스(개인회생) 부문으로 수상한 이곳은 개인회생비용 등의 정보 제공과 더불어 개인별 맞춤 방안을 제시하는 철저한 맞춤형 컨설팅 서비스 제공을 추구한다. 모든 사건을 도산(회생, 파산) 분야 전문 변호사가 직접 검토하며, 기각 시 환불을 약속한다는 내용이 기재된 계약서를 사건 진행 전 원칙적으로 작성하고 있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고정호  기자

 jhkoh@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