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정희 동상, 진짜 목표는 광화문?

입력 2017-11-13 09:39  

마포구 박정희기념도서관에 박정희 동상 오늘 건립...반발 거세



박정희 동상이 구미에 이어 마포구에?

지난해 서울 광화문광장 건립이 무산된 박정희 동상을 마포구 상암동 박정희대통령기념관에 세우는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뜨겁다.

13일 경찰과 시민사회에 따르면 박정희대통령기념재단은 이날 오전 박정희대통령기념관에서 박정희 동상 기증식을 연다.

재단은 또 14일인 박 전 대통령 탄생 100주년을 맞아 일단 기증식을 연 뒤, 실제 동상은 연내 건립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4m 높이인 동상은 박정희 탄생 100돌 기념사업 추진위원회가 제작했다.

박정희 동상 추진위원회는 지난해 말 광화문광장에 박정희 동상 건립을 추진했으나 시민단체 반발로 무산됐다.

민족문제연구소 등 시민단체들은 이번에도 건립 반대 운동을 전개 중이다.

민족문제연구소 방학진 기획실장은 "시유지인 기념관에 박정희 동상을 건립하려면 서울시 심의를 거쳐야 하지만 현재까지 심의절차가 진행되지 않은 것으로 파악됐다"면서 "적폐 청산을 해야 할 시점에 박정희 상이 시유지에 불법으로 세워지는 것은 매우 우려스러운 일"이라고 말했다.

마포 주민들 "박정희 동상 건립 추진 중단해야"

이처럼 서울 마포구에 있는 박정희대통령기념관에 박 전 대통령 동상 설치가 추진되자 지역 주민과 진보정당들이 반발하고 나섰다.

`박정희동상 설치 저지 마포비상행동`과 정의당, 노동당, 녹색당, 민중당 등 진보정당 마포 지역단위 조직은 앞서 성명을 내 "박정희 동상 설치 계획을 즉각 포기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들은 "높이 4m 크기로 추진 중인 박정희 동상은 `박정희 전 대통령 탄생 100돌 기념사업추진위원회`가 광화문광장에 세우려다가 무산된 것"이라며 "박정희 100년의 유일한 교훈은 `청산되지 못한 역사는 치욕`이라는 사실 뿐"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박정희는 계승이 아니라 청산 대상"이라며 "박정희의 산업화는 군사주의와 성장주의의 결과에 불과했다. 군사주의는 민주주의를 짓밟았고 성장주의는 불평등을 초래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마포 지역 모든 시민사회단체, 진보정당, 시민의 힘을 모아 동상을 막을 것"이라며 "이참에 박정희기념관과 도서관을 민주주의기념도서관으로 전환하는 것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박정희 동상 이미지 = 연합뉴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