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양재동에 AI연구 특화공간 문 열어

이근형 기자

입력 2017-12-05 11:40  

혁신 기술 산업·연구단지로 조성되고 있는 서울 양재동에 AI산업·연구 특화공간이 처음으로 들어섭니다.
서울시는 `양재 R&CD 혁신지구`를 조성중인 가운데 그 핵심거점 역할을 할 `양재 R&CD 혁신허브`가 5일 문을 연다고 밝혔습니다.
서울시는 삼성, 현대, LG, KT 등 대기업 연구소와 280여 개 중소기업 부설연구소가 자생적으로 밀집해 있는 양재의 입지적 장점을 살려 대기업과 산학연 기술연계가 활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현재 이 지역을 도심형 혁신거점으로 조성하고 있습니다.
`혁신허브`는 한국교원총연합회관 4개층에 들어섰으며, 의료와 교육, 제조업 등 다양한 분야의 12개 기업과 15명의 개인이 평균 3대1의 경쟁률로 입주를 완료했습니다.
서울시는 이번 양재R&CD 혁신허브를 거점으로 2020년까지 인공지능 연구개발 전문가 500명과 특화기업 50개사를 발굴해 육성한다는 방침입니다. 또 연중 20회 세미나와 포럼을 개최해 총 8000명의 인재 상호교류를 추진합니다. 인공지능 연구개발을 위한 GPU클러스터 서버 무상제공과 고사양 데스크톱, 화상회의 시스템, 보안시스템 등 시설도 지원됐습니다.
혁신허브의 운영은 인공지능 분야 교수진과 연구원을 보유한 카이스트와 최근 인공지능 연구 지원기관으로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모두의 연구소`가 공동으로 맡았습니다.
혁신허브 공간은 인공지능 특화기업 입주공간을 비롯해 개방형 협업공간과 공유형 오피스, 회의실, 개방형 네트워킹 라운지, 전문인재 양성공간 등으로 꾸려졌습니다. 입주공간에는 기업과 개인이 입주할 수 있고, 추가 입주자도 수시로 모집합니다.
오늘 개관식을 가진 박원순 서울시장은 "양재 R&CD 혁신지구는 편리한 교통과 다양한 문화 인프라는 물론, 서울의 벤처신화를 이끌었던 강남 테헤란 밸리와 IT분야 핵심기업이 집결한 판교 테크노밸리 등을 연결하는 요충지로서 4차 산업혁명의 발신지로서 최적의 지리적 요건을 갖추고 있다"며 "양재R&CD 혁신허브를 구심점으로 산학연 공동연구와 핵심인재 양성이 이뤄지고 혁신적인 성과를 내며, 양재 일대가 실리콘밸리에 견줄 수 있는 세계적인 R&D 거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습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