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위 선사 한진해운 결국 좌초…해운發 경제충격 우려

입력 2016-08-30 20:10  

"밑빠진 독 전망" 채권단, 지원요청 거절…내일 법정관리 신청할 듯영업지속 불가능해 청산에 무게감…최 전 회장·당국 책임론 대두

국내 1위 원양선사인 한진해운[117930]의 장기 업황 부진과 유동성 부족의 파고를 넘지 못하고 결국 법원에 회생절차를 신청하게 됐다.

산업은행을 주채권은행으로 하는 채권금융기관들은 '밑 빠진 독에 물 붓기'가우려된다며 한진해운의 신규 자금지원 요청을 거절했다.

산업 혈맥 중 하나인 해운의 국내 1위사가 무너지게 되면서 경제계 전반에 미칠파장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정부는 물류 혼란이 없도록 즉각 후속대책을 내놓을 계획이다.

한진해운 채권단은 30일 오전 여의도 산은 본점에서 긴급 회의를 열고 한진해운의 부족자금 지원 요청을 수용하지 않기로 만장일치로 결정했다.

이동걸 산은 회장은 "부족자금이 내년 1조3천억원으로 확대할 것이란 회계법인예측이 나온 데다 향후 경영 정상화가 불투명한 상황에서 밑 빠진 독에 물 붓기식지원이 우려됐다"고 결정 배경을 설명했다.

앞서 한진그룹은 25일 한진해운 최대 주주(지분율 33.2%)인 대한항공[003490]이4천억원 규모의 신규 자금을 지원하고 조양호 회장 개인과 기타 한진[002320] 계열사가 1천억원을 추가로 지원한다는 내용의 부족자금 조달방안을 채권단에 제시한 바있다.

그러나 산은은 다음 날 이례적으로 자구안 세부내용을 공개하고 자체 자금 조달규모가 부족자금에 턱없이 부족하다는 점을 알리며 신규 자금 지원 요청을 수용할수 없음을 우회적으로 시사했다.

이날 채권단 결정으로 유가증권시장에서 한진해운 주식은 오후 1시 29분께 전날보다 24.16% 떨어진 1천240원에 거래가 정지됐다. 채권시장에서 한진해운 회사채는30%가량 급락했다.

반면 계열사 지원부담 리스크에서 해방된 대한항공은 주가가 전날보다 6.87% 올랐다.

애초 한진해운은 전체 차입액 중 은행 대출 비중이 낮은 탓에 채권자 간 이해관계 조정이 어려워 강제성이 낮은 자율협약을 통한 구조조정이 어려운 구조였다는 분석도 나온다.

비슷한 방식으로 구조조정을 성공적으로 진행한 현대상선[011200] 사례가 매우이례적이라는 평가다.

이날 채권단 결정으로 채권금융기관의 채무 상환 유예는 다음 달 4일부로 종결된다.

해운업계에서는 당장 해외 채권자들의 선박압류와 화물 운송계약 해지, 용선 선박 회수, 해운동맹체 퇴출 등의 파장이 이어질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한진해운은 파장을 최소화하기 위해 31일 곧바로 법원에 회생절차를 신청할 예정이다.

법원이 신청서를 접수하면 통상 모든 자산이 동결되는 보전처분과 채권자의 강제집행을 막는 포괄적 금지 명령이 내려진다.

다만 해외 일부 국가에는 이런 한국 법원 회생절차의 효력이 미치지 못해 자산압류 등의 조처가 내려질 수 있다.

법원은 계속기업가치와 청산가치를 비교해 회생절차 개시 여부를 결정한다.

국내 3위 선사였던 팬오션[028670]은 STX[011810] 계열사로 있던 2013년 6월 법정관리에 들어갔으나 영업재개 노력으로 2년 만에 법정관리를 졸업하고 하림그룹에매각된 바 있다.

그러나 한진해운은 곧바로 청산 절차를 밟을 가능성에 무게를 두는 시각이 많다.

정용석 산은 구조조정부문 부행장은 "팬오션은 벌크선 위주여서 사업모델을 유지할 수 있었지만, 컨테이너선사인 한진해운은 해운동맹체 퇴출이나 용선주의 선박회수 조치 등으로 사업 지속이 어려운 구조"라며 청산 가능성을 내비쳤다.

정부는 한진해운의 법정관리 신청에 대비해 물류 혼란을 막기 위한 후속 대책을곧바로 내놓을 계획이다.

글로벌 영향력을 가진 국내 1위 컨테이너선사가 법정관리에 가는 것은 전례가없는 만큼 후폭풍이 적지 않을 것이란 분석도 나온다.

한진해운이 법정관리로 파산 절차를 밟으면 국가경제에 미치는 피해가 17조원에이를 것이란 해운업계의 분석도 있다. 다만, 공급초과인 해운업계 업황을 고려할 때물류 혼란은 크지 않을 것이란 반론도 있다.

다행히 금융시장 혼란은 제한될 것으로 보인다. 일단 한진해운에 대한 은행권의여신 규모가 조선업에 견줘 규모가 크지 않은 데다가 채권단 대부분이 충당금을 쌓아놔 금융권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사채권도 상호금융권 등 기관투자자들이 분산해 수용하고 있어 금융시장 혼란은없을 것으로 보고 있다.

일각에선 한진해운·현대상선 간 합병론이 제기됐지만 그럴 가능성은 희박하다는 분석이 우세하다.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이날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이미 채권단에서 합병 가능성을 검토했고, 현실성이 없다는 판단을 내렸다"고 밝혔다.

다만 국가경제 차원의 해운 경쟁력 유지를 위해 한진해운 우량 자산을 현대상선이 인수할 수는 있을 것이란 관측은 나온다.

항로운항권이나 항만 터미널 지분 등을 외국 선사에 넘기지 않고 현대상선 측이매입해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다는 분석이다.

그러나 이마저도 희망 섞인 기대에 불과하다는 시각도 있다. 현대상선과 한진해운의 주요 영업 항로가 겹쳐 시너지 효과가 떨어지는 데다 한진해운에 매각할 만한우량자산이 이미 거의 남아 있지 않다는 평가도 나온다.

한진해운의 법정관리 신청을 앞두고 1차 유동성 위기를 맞았을 때 적절하게 대처하지 못한 데다 이번 자구노력에 아무런 보탬도 하지 않은 최은영 전 회장에 대한비판의 목소리가 나오기도 한다.

오랜 기간 주채무계열 제도에 따라 주채권은행과 경영정상화 약정을 맺어 자구노력을 계획보다 웃돌아 실행해온 한진해운이 결국 법원에 문을 두드린 것을 두고채권단과 금융감독당국의 책임론을 지적하는 목소리도 크다.

경제개혁연대는 최근 보고서에서 "한진해운의 자구노력 실적이 계획치의 100.8%에 달했음에도 채권단 공동관리에 들어갔다"며 "애초 구조조정의 목표와 내용이 잘못된 것으로 회사뿐 아니라 채권단과 감독기구인 정부에 책임이 있다"고 지적했다.

pan@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