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도 높아진 한계기업 '옥석 가리기' 어떻게 진행되나

입력 2016-05-01 07:01  

개별 부실기업·계열 평가 채권은행이 별도로 진행이달 주채무계열 약정대상 선정…7·11월 부실 대·중소기업 선정

정부가 기업 구조조정을 '사즉생(死卽生)'의 각오로 추진하겠다고 밝히면서 저금리와 정부지원에 의지해 연명하는 '좀비기업' 퇴출작업이 강도 높게 이뤄질 전망이다.

기업 구조조정이 주요 현안으로 떠오른 만큼 금융당국과 채권은행들은 정례적으로 시행하는 기업 재무진단 작업을 올해 더욱 강도 높게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 정부, 산업정책 판단 고려해 경기민감·공급과잉 업종 지정 정부는 지난달 26일 기업 구조조정을 위한 정부 내 협의체 3차 회의를 마치고향후 구조조정 추진체계를 ▲ 경기민감업종 ▲ 부실징후기업 ▲ 공급과잉업종이라는Ɖ대 트랙'으로 구분해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정부는 앞선 2차 협의체 회의 결과에서 조선·해운·철강·석유화학·건설을 5대 경기민감업종으로 발표한 바 있다.

그러나 구조조정의 목표와 대상을 시장에 명확하게 알리는 것이 중요하다고 보고 3차 회의에서는 조선·해운업으로 한정해 지목했다.

5개 업종 중 조선·해운업의 상황이 계속 악화하고 있어 이들 2개 업종에 노력을 집중하는 게 필요하다고 판단한 것이다.

자연히 시장의 관심도 대형 조선 3사 및 양대 해운선사의 구조조정 방향에 쏠렸다.

나머지 3개 업종도 공급과잉 우려가 있지만 아직은 여유가 있다는 판단에 따라우선순위에서 밀렸다.

철강·석유화학 업종은 공급과잉업종으로 지정함으로써 개별기업이 기업활력법을 활용해 사전적으로 업종전환 및 인수·합병(M&A)을 추진하도록 정부가 지원하기로 했다.

국내를 중심으로 업황이 개선세를 보인 건설업은 경기민감업종과 공급과잉업종에서 빠졌다.

◇ 주채무계열 관리·신용위험평가로 부실기업 선별 3대 트랙 중 경기민감업종과 과잉공급업종 트랙이 기후나 환경 변화(산업정책적판단)를 고려해 특정 숲(업종)에 속한 부실한 나무(부실기업)들을 골라내는 것이라면, 부실징후기업 트랙은 업종과 관계없이 부실 징후가 있는 개별 나무를 골라 심층검사를 하며 회생 가능성을 가리는 방식이다.

부실징후기업 트랙은 대기업그룹을 상대로 한 주채무계열 관리제도와 개별기업을 상대로 한 정기 신용위험평가로 나뉜다.

주채무계열 제도는 주채권은행이 주요 대기업그룹의 재무구조를 매년 평가하고재무상태가 악화한 그룹은 별도 약정을 맺어 재무구조개선을 유도하는 방식이다.

금융기관에서 빌린 돈이 많은 순서로 정해지다 보니 삼성, 현대자동차[005380]등 웬만한 재벌 그룹은 일단 거의 모두 평가 대상 명단에 들어 있다.

주채권은행은 이들 그룹을 상대로 평가를 진행해 재무여건이 악화한 그룹을 골라내고, 이들과 재무구조개선약정을 맺는다.

재무구조개선 약정을 맺은 그룹은 자율협약이나 워크아웃과 같이 채무 상환이유예되는 본격적인 구조조정에 돌입하는 것은 아니지만, 자체적으로 강도 높은 재무구조 개선 방안을 마련해 추진해야 한다.

당장 재무구조개선약정을 맺을 만큼 재무구조가 나쁘지는 않지만 여건 악화가우려되는 그룹은 정보제공약정을 맺고 중요한 영업활동을 주채권은행과 사전에 협의해야 한다.

채권단은 2014년 42개 주채무계열을 평가해 이 중 14개 계열과 재무구조개선 약정을 체결했고, 지난해에는 41개 계열 중에서 11개 개열과 약정을 맺었다.

금융당국은 이달 중 약정체결 대상 기업을 선별해 주채권은행과 약정을 체결하게 할 예정이다.

정기 신용위험평가는 금융권 신용공여액 500억원을 경계로 상반기 대기업 평가와 하반기 중소기업 평가를 별개로 벌인다.

대기업 평가는 4∼6월 기본평가 및 세부평가를 거쳐 7월 초 구조조정 대상을 선정하고, 중소기업 평가는 7∼10월 평가를 거쳐 11월 초 대상을 선정한다.

신용위험평가에서 C·D등급을 받으면 워크아웃 또는 법정관리 대상으로 분류된다.

◇ "취약업종 한계기업 가려내기 더욱 엄격하게" 기업 구조조정이 이슈화하면서 정례적으로 이뤄지는 주채무계열 대상 평가와 정기 신용위험평가도 한층 강도 높게 진행될 예정이다.

일각에서는 구조조정 논의가 급물살을 타는 시점임을 고려하면 지난해는 물론 2014년보다도 약정기업이 늘어날 것으로 보고 있다.

정기 신용위험평가에서도 부실 징후기업을 상대로 한층 세밀한 돋보기를 들이밀예정이다.

우선 신용위험평가를 벌이는 대상 범위를 확대했다.

그동안 영업활동 현금흐름, 이자보상배율 등을 고려해 평가대상을 선정했으나,올해부터는 완전자본잠식 기업이나 최근 3년 연속 영업활동 현금흐름이 마이너스인기업, 이자보상비율이 1 미만인 기업 등이 대상에 포함된다.

조선·해운 등 경기민감업종에 해당하는 기업들도 평가대상에 포함된다.

평가할 때는 재무위험이나 현금흐름 등 재무지표뿐만 아니라 산업위험과 영업위험, 경영위험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평가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경기민감업종의 경우 대기업뿐만 아니라 협력업체들도 심층적으로 들여다보고이전보다 한층 엄격한 잣대를 들이대겠다는 것이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취약업종에 속한 기업이라면 다른 업종과 똑같은 재무상황이라 하더라도 업종 전망이 좋지 않다는 점을 고려해 재무건전성 유지 계획을 더욱꼼꼼히 들여다보고 옥석을 가리도록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pan@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