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뱅크, 평균 7분 걸린다니 첫날부터 '에러메시지'...왜?

입력 2017-07-27 16:55  

카카오뱅크 이용자들, 접속자 몰려 가입에만 36분
평균 7분 걸린다더니 실명확인용 정보입력부터 에러메시지
카카오뱅크 측 "첫날 가입자 몰려 오류 발생"


사진 = 평균 7분이면 된다는 카카오뱅크의 설명과 달리 30분이 넘는 시간이 소요됐다. 이는 출범 첫날 가입자가 몰려 서버의 트래픽이 폭주해 에러가 자주 발생했기 때문이다. / 연합뉴스 제공

카카오뱅크에 대한 관심이 그야말로 뜨겁다. 27일 출범한 인터넷 전문은행 2호 카카오뱅크는 가입해 계좌를 개설하는 것이 말처럼 쉽지가 않았기 때문.

<연합뉴스>에 따르면 평균 7분이면 된다는 카카오뱅크의 설명과 달리 30분이 넘는 시간이 소요됐다. 출범 첫날 가입자가 몰려 서버의 트래픽이 폭주해 에러가 자주 발생했기 때문.

이날 오전 7시부터 서비스를 시작한 카카오뱅크에 직접 가입을 시도한 결과,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의 플레이스토어에서 `카카오뱅크`를 입력해 검색했더니 첫 화면에서 카카오뱅크 애플리케이션(앱)을 확인할 수 없었다.

검색 결과 최상단에는 제1호 인터넷 전문은행인 케이뱅크 앱이 있었다. 화면을 스크롤해서 아래로 내려야 카카오뱅크 앱을 찾을 수 있었다. 앱 출시 직후 검색 빈도가 낮아서 생겨난 `해프닝`으로 풀이된다.

앱을 설치하면 개인정보 입력 화면과 전자금융거래 기본약관 등 필수 정보 동의 절차, 인증비밀번호 입력 화면 등을 거친다.

계좌를 개설하려고 입출금통장 신청을 누르면 실명확인용 성명과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는 화면이 나온다.

만약 은행 영업일 기준으로 최근 20일 이내에 입출금통장을 만든 적이 있다면 대포통장 근절을 위한 당국의 규정에 따라 통장 발급이 제한된다.

영문 이름과 집 주소, 직장정보를 입력했을 때 첫 번째 에러가 났다. `앗, 문제가 발생했어요, 잠시 후 다시 시도해주세요`란 알림창이 뜨고서 더는 진행이 안 됐다.

오전 9시 이전이어서 전화나 카카오톡 상담을 통해 관련 내용을 문의할 수 없는 상황이었다. 앱을 삭제한 후 재설치했다. 이번에는 앱이 실행조차 되지 않았다. 대여섯 번 삭제 후 재설치 과정을 반복하고서야 가입 절차를 재개할 수 있었다.

신분증으로 본인 인증하는 과정에서도 난관에 부닥쳤다. 안내에 따라 신분증을 촬영했으나 앱이 신분증을 인식하지 못했다. 재촬영을 9번 한끝에 신분증을 업로드할 수 있었다.

본인의 다른 은행 계좌로 카카오뱅크 입금 내용을 확인하는 과정도 쉽지 않았다.

다른 은행의 계좌번호를 입력하면 카카오뱅크가 해당 계좌로 1원을 입금해준다. 카카오뱅크가 입금할 때 지정한 입금자 이름 4글자를 다시 입력해야 한다. 본인인증 절차의 하나다. 기자가 받은 입금자 이름은 `초록상추`였다.

카카오뱅크는 공인인증서를 대신해 간편하게 본인인증을 하기 위해 이런 방식을 도입했다고 설명하고 있지만 한 가지 `맹점`이 있다.

인터넷뱅킹이나 모바일뱅킹을 하지 않는 고객이라면 이 방식으로 본인인증을 하기 어렵다는 점이다. 입금자 이름을 확인하기 위해서 은행이나 자동입출금기(ATM)에서 이체내역을 조회해야 하기 때문이다.

타행계좌인증 단계를 마치면 계좌개설 절차가 마무리된다. 기자가 앱을 설치해 계좌를 개설하기까지 36분이 걸렸다. 평균 7분이면 된다는 카카오뱅크의 설명과는 거리가 멀었다.

카카오뱅크는 가입신청자가 예상보다 많이 몰림에 따라 가입 절차 도중에 오류가 발생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서비스를 개시한 지 8시간째인 오후 3시 현재 10만3천 계좌가 개설됐다. 앱 다운로드 횟수는 23만회에 달했다.

국내 1호 인터넷 전문은행 케이뱅크의 경우 서비스 첫날인 올해 4월 3일 0시부터 오후 3시까지 15시간 동안 계좌 1만5천317개(당시 잠정 집계)가 개설됐다.

오류가 상당 기간 지속하자 카카오뱅크 앱 리뷰 게시판에 비난성 댓글이 무더기로 올라왔다.

카카오뱅크 앱에 대한 평점은 3.1점으로 낮은 편이다. 이용자들의 평가 점수가 최고 점수인 5점과 최저 점수인 1점, 양 극단으로 갈렸다.

카카오뱅크가 서버를 늘리며 대응에 나섬에 따라 오후 들어서는 큰 무리 없이 가입할 수 있게 됐다.

카카오뱅크 관계자는 "출범 첫날 접속자가 몰려 오류가 발생하고 있다"며 "앱을 다운받은 횟수가 계좌 개설 수보다 2배 이상 많아 당분간 가입할 때 불편함이 계속될 수도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