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레이서 체포 北리정철 페이스북 진위 논란

입력 2017-02-18 21:27  

말레이서 체포 北리정철 페이스북 진위 논란

(서울=연합뉴스) 김호준 김효정 기자 = 북한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의 이복형 김정남(46) 피살 사건과 관련해 체포된 북한 국적 신분증 소지자 '리정철(Ri Jong Chol)'의 신상정보와 배경을 두고 18일 각종 관측이 나오고 있다.

이날 일부 언론은 말레이시아 경찰에 체포된 리정철과 동일인으로 추정된다며 'Jong Chol Ri'라는 이름의 인물이 개설한 페이스북 계정을 소개했다.

이 계정에는 과학실험실로 보이는 곳에 서 있는 동양인 남성의 모습이 프로필 사진으로 올려져 있고 '평양직할시' 출신 및 거주, '김일성대(KIm IlSung university)에서 공부했음'이라고 표기돼 있다.

말레이시아 경찰이 공개한 용의자의 이름 영문 철자와 이름이 동일하고, 출신지가 평양이라는 점 등에서 체포된 리정철과 같은 인물 아니냐는 관측이 제기됐다.

그러나 이 인물이 '경력 및 학력'란에 김일성대를 2000년, 미국 매사추세츠주 팅스보로의 '이노베이션 아카데미 차터스쿨'(IACS)을 2010년 졸업했다고 표기한 것을 보면 계정 자체의 신빙성이 떨어지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미국 학제상 차터스쿨(자율형 공립학교)인 IACS는 홈페이지에서 "5∼12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한다"고 밝히고 있어 사실상 중고등학교에 해당하기 때문이다.

1970년 5월 6일생으로 현재 만 46세인 리정철이 2010년에 이 학교를 졸업했다는 것은 설득력이 떨어진다는 것이다.

이날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 세팡경찰서로 연행되며 취재진에 포착된 리정철의 모습도 해당 계정에 게재된 남성 사진과 동일하다고 보기 어렵다는 지적이다.

외국인 노동자에게 발급되는 말레이시아 신분증인 'i-Kad'를 소지한 것으로 알려진 리정철의 과거 행적은 구체적으로 알려지지 않았다.

한 국내 언론은 이날 정보당국이 입수한 평양시민 명부에 리정철과 이름, 생년월일이 같고 북한 국가과학원에서 사무원으로 근무했던 인물이 존재한다고 보도했으나, 우리 정부 고위 관계자는 "정보당국이 평양시민 명부를 확보하고 있다는 얘기는 들어보지 못했다"고 말했다.

다른 정부 당국자도 "(그런 평양시민 명부가) 있다는 것을 확인한 적이 없다"며 "리정철이 국가과학원 소속이라는 것을 들어 본 바 없다"고 말했다.

kimhyoj@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