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네스코 집행이사회 의장에 첫 한국인…이병현 대사 선출(종합)

입력 2017-11-16 22:10   수정 2017-11-16 22:11

유네스코 집행이사회 의장에 첫 한국인…이병현 대사 선출(종합)

유네스코 가입 후 67년만에 처음…이란대사와 경합끝에 당선

(서울=연합뉴스) 조준형 기자 = 유네스코(유엔 교육과학문화기구)의 핵심 운영기구인 집행이사회 의장으로 한국인이 처음 선출됐다.

외교부는 16일 "유네스코 파리 본부에서 16일(현지시간) 개최된 제203차 유네스코 집행이사회에서 이병현(60) 주(駐)유네스코대사가 2017-19년 임기 집행이사회 의장으로 선출됐다"고 밝혔다.

이 대사는 유네스코 주재 이란대사와 경합한 끝에 58개 집행이사국 중 32표를 얻어 당선됐다.

유네스코 집행이사회는 4년 임기의 58개 이사국으로 구성돼 있으며, 유네스코 사업 및 예산안을 검토하고 주요 사안을 논의하는 유네스코 핵심 운영기구다.

외교부는 "우리나라 인사가 유네스코의 핵심 운영기구인 집행이사회의 의장에 당선된 것은 1950년 유네스코 가입 이후 67년 만에 최초"라고 소개했다.

외교부는 이어 "이 대사의 전문성과 리더십이 높게 평가받은 동시에 우리 정부가 교육, 과학, 문화, 정보통신 등 제반 분야에서 쌓아온 대 유네스코 기여 노력이 인정받은 결과"라고 밝혔다.

외교부는 "유네스코 개혁에 관한 요구가 높은 가운데 향후 이 대사가 객관적이고 공정하게 유네스코의 개혁을 뒷받침할 것으로 기대되며, 우리 정부도 현 집행이사국으로서 유네스코가 국제 협력을 통한 평화 달성에 기여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유네스코 집행이사회 의장은 형식상 국가가 아닌 개인이 수임하지만 후보는 사실상 소속 국가를 대표해 출마하며, 선거는 후보를 낸 국가들의 집행이사국 상대 외교전 양상으로 이뤄진다.

이 대사는 서울대 불문학과를 졸업하고 1979년 외시 13회로 외무부에 입부한 직업 외교관 출신이다.

외교부에서 국제연합과장, 주프랑스 공사, 주노르웨이 대사 등을 역임했으며, 2013년 12월부터 국립국제교육원장으로 재직하다 2015년 4월부터 주유네스코 대사를 맡아왔다.

한국인이 유네스코의 핵심 운영기구의 수장을 맡게 됨에 따라 유네스코에서 한국의 위상과 영향력도 커질 것으로 기대된다.

지난달 우리 시민단체가 참여한 일본군 위안부 관련 기록물의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등재 시도가 유네스코 분담금을 카드로 삼은 일본의 총력 로비로 인해 무산되면서 정부의 대 유네스코 외교력이 도마에 오른 바 있다.

jhcho@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