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이식부작용, 효과적인 교정 방법은?..

입력 2015-01-26 15:05  


지방이식부작용으로 고민하는 여성들이 의외로 많다. 성형외과를 방문하는 지방이식 상담 환자 가운데 약 20~30%는 지방이식부작용을 교정하기 위한 재수술 환자다. 또 인터넷 등에도 지방이식 부작용을 호소하는 글들을 쉽게 찾아 볼 수 있을 만큼 최근 지방이식부작용 사례가 크게 늘고 있는 추세다.

지방이식부작용으로 병원을 찾는 환자의 상당수는 지방이식을 간단한 시술로 생각해 시술 비용만을 고려하거나 또는 과욕을 부려 무리하게 시술 받다가 부작용을 호소하는 경우다. 실제 지방이식은 광대뼈축소술이나 양악수술과 같은 외과적 수술에 비해 간단하고 안전한 수술임에는 분명하지만 시술 의사의 경험이나 테크닉이 부족한 경우 수술 만족도가 크게 떨어지고, 부작용 발생 가능성이 높아 재수술 빈도가 높은 편에 속한다.

성형외과를 찾는 재수술 환자 가운데 가장 흔한 유형은 과도한 이식으로 인해 얼굴이 호빵처럼 커진 경우다. 또 이식 후 울퉁불퉁한 피부, 이식된 지방이 뭉쳐지거나 덩어리가 만져짐, 이식된 지방의 불균형 또는 지방 생착률의 차이에 의한 좌우 비대칭, 이식 후 낮은 생착률로 인한 미미한 볼륨 효과, 심한 부기와 멍으로 인한 생활의 불편 등을 호소하는 경우도 적지 않다. 특히 눈 주위는 피부가 얇아 적은 양의 지방을 섬세하고 조심스럽게 이식해야 하는데, 과도하게 지방을 이식하는 경우 덩어리가 생기는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

성형외과전문의 성낙관 원장(성낙관성형외과)은 "시술 받은 입술, 이마, 볼 등이 붓거나 피부가 울퉁불퉁해지는 등 부작용이 나타나고 염증이 생기기 시작했다면 빨리 병원을 찾아 치료를 받아야 한다"면서 "치료를 방치하면 이식된 지방의 섬유화와 피부조직과의 유착이 진행돼 외과적 절개 등이 필요할 수 있다"고 말했다.

지방이식부작용 교정은 눈에 보이지 않는 피부 밑 조직 속에 위치한 불필요한 지방을 제거하기 때문에 최초 지방이식수술 보다 시술 과정이 훨씬 복잡하고 까다롭다. 아주 정밀하게 시술하지 않으면 혈관이나 신경 손상의 위험이 따를 수 있어 고도의 집중력을 필요로 한다. 혈관이나 신경 손상을 피해야 부작용을 막을 수 있고, 빠른 회복이 가능하기 때문에 시술 의사의 해부학적 지식과 풍부한 임상 경험이 매우 중요하다. 지방분해 주사나 섬세한 부위에 지방분해 효과가 뛰어난 아큐스컬프 레이저로 과도하게 이식된 지방을 제거하고, 부득이한 경우에는 절개를 통한 외과적인 교정술이 필요할 수 있다. 하지만 아큐스컬프 시술의 경우 일반 피부 레이저와 다르게 피부 밑의 지방층에 레이저를 조사하는 시술이어서 시술 의사의 세심한 숙련도가 요구된다.

성낙관 원장은 "지방이식부작용 교정은 첫 수술보다 난이도가 높고, 신경이나 혈관 손상 위험이 따를 수 있어 신중하게 결정해야 한다. 만약 재수술이 실패한다면 교정은 더욱 어려워질 수 있다"면서 "해부학적 구조에 대한 폭넓은 지식과 재수술 경험, 교정 노하우를 지닌 성형외과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을 거쳐 재수술을 결정해야 2~3일 안에 빠르게 회복이 가능하고, 수술 후 만족도를 더욱 높일 수 있다"고 조언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